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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보 이설 및 변형에 따른 한강 하구 흐름 특성
Flow Characteristics Induced by Shift and Modification of Submerged Weir at Han River Estuar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B. 수공학, 해안 및 항만공학, 환경 및 생태공학, v.31 no.2B, 2011년, pp.109 - 119  

백경오 (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동희 (경기개발연구원 팔당물환경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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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강하구의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물인 신곡수중보의 하류 이설 후 변형, 그리고 철거 등을 가정하여 이에 따른 수리특성을 평면 2차원 수치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2차원적 해석은 보 이설이나 변형이 주변 지형, 특히 습지에 어떤 수리학적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모의에 사용된 조위 및 유황은 2007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유량은 풍수기와 평수기로 구분하고 조위는 대조기와 소조기를 포괄하였다. 연구대상 영역으로 한강상류는 한강대교, 임진강상류는 통일대교, 하구경계는 유도로 잡았다. 모의결과 수중보 이설 및 변형에 따라 만조시 해수 유입 영향권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주요 지점의 수위는 유량 및 조위 조건에 따라 변동폭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characteristics of Han River Estuary were investigated by using a two-dimensional numerical model according to the assumption of shift and modification of the Shingok submerged weir. The two-dimensional analysis has contributed to our understanding of the hydraulic effects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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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조위자료는 상류경계의 유량자료와 그 시기가 일치해야 하는데 2000년~2001년 조위자료에 일치하는 상류단(한강대교 및 통일대교)의 관측 유량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또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도지점의 조위자료를 대신하여 최근까지 조위가 잘 관측되고 있는 강화대교 지점의 자료로 대체하였다. 강화대교 지점은 유도지점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5.
  • 본 연구에서는 신곡수중보의 하성대교 예정지점으로 이설을 가정하고 흐름 및 수위변화를 모의해 보았다. 하성대교 예정지점은 그림 1에 도시한 바 있다.

가설 설정

  • 18 m로 변경하였다. 두 번째 경우는 보 마루 표고를 E.L. 1.0 m로 가정하였다. 세 번째 경우는 수중보 철거를 가정하였다.
  • 먼저 와점성계수는 방향성을 갖는 εxx, εxy, εyx, εyy의 4요소를 갖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값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 0 m로 가정하였다. 세 번째 경우는 수중보 철거를 가정하였다. 모의조건은 앞서 언급했듯이 풍수기와 평수기로 구분하여 열흘치를 각각 모의하였다.
  • 하성대교 예정지점은 그림 1에 도시한 바 있다. 이설될 보는 가동보가 없는 고정보로만 구성된다고 가정하고, 제원은 기존 신곡수중보와 비교하여 보 마루 높이를 변형하였다. 첫 번째 경우는 기존 신곡수중보 마루 표고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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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곡 수중보 설치로 인한 효과는? 신곡수중보는 김포대교 직하류에 위치하고 있는 혼합형 보 구조물로써 1987년에 설치되었으며, 우안 쪽에는 고정보(fixed weir), 좌안 쪽에는 가동보(movable weir)로 구성되어 있다. 신곡 수중보 설치로 인한 효과로는 보 상류 지역에 유람선 등의 주운을 위한 수심확보, 취수장 급수원의 안정적 수위 확보, 하류부 농경지의 농업용수 해결, 해수역류 심화방지 및 염도 희석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경인 아라뱃길 사업과 연계하여 수중보를 하류로 이동하여 재가설하는 방안 등도 논의되고 있어 인공구조물의 이설, 변형 등에 따른 한강하구의 흐름 특성을 정확히 해석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경기개발연구원, 2009).
하구란? 하구(estuary)는 하천의 담수와 연안의 해수가 교차하여 혼합하는 기수역(汽水域)으로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다. 반면 하천 홍수와 조석 등에 의한 지형의 변화가 심하고, 이에 대한 예측 역시 불확실하여 하구의 유지와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Pugh, 1964).
한강하구에 대한 조사, 연구의 기초자료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한강하구의 연구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남북 군사적 대치상황으로 인해 연구의 기초자료, 예를 들면 지형자료, 조위자료, 유사자료 등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연유로 한강하구 흐름이나 하상변동 분석에 관한 연구도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었다. 2000년대 들어와서 한강하구에 대한 조사,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먼저 한국해양연구원(2001)은 강화군 유도 지점부터 한강은 한강대교까지, 임진강은 장파리지점까지 1년여에 걸쳐 조위 및 수위를 실측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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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2001) 임진강하천정비기본계획(보완)보고서, 건설교통부. 

  2. 건설교통부(2002) 한강하천정비기본계획보고서, 건설교통부. 

  3. 경기개발연구원(2009) 한강하구 개발에 따른 흐름 및 하상변동 고찰, 경기개발연구원. 

  4. 김상호, 김원, 이을래, 최규현(2005) 한강하류부 신곡수중보의 수리학적 영향분석,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제38권 제5호, pp. 401-413. 

  5. 김승용(2002) 조위영향에 따른 신곡수중보 상.하류의 유동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6. 김창완(2005) 하천과 저수지의 세굴과 퇴적 예측, 제14회 수공학워크샵자료집, 한국수자원학회. 

  7. 김포시(2009) 신곡수중보 이설 타당성 조사보고서, 김포시. 

  8. 서일원, 송창근, 이명은(2008) 한강 감조구간에서의 흐름 및 혼합거동,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6B호, pp. 731-741.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5) 한강하류부 하상변동조사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10. 한국해양연구원(2001) 한강.임진강 유역에 대한 조위영향 연구보고서, 해양수산부. 

  11. Bao, W., Zhang, X., and Qu, S. (2009) Dynamic correction of roughness in the hydrodynamic model, J. of Hydrodynamics, Elsevier, Vol. 21, No. 2, pp. 255-263. 

  12. Henderson, F.M. (1966) Open channel flow. Macmillan publishing co., NY. 

  13. Khatibi, R.H., Williams, J.R., and Wormleaton, P.R. (2000) Friction parameters for flow in nearly flat tidal channels., J. of Hydraulic Engineering, ASCE, Vol. 126, No. 10, pp. 741-749. 

  14. Pugh, D.T. (1964) Tides, surges and mean sea level-a handbook for engineers and scientists. Great Britain by Bath Press. 

  15. WES (2008) Users guide to RMA2, Ver. 4.5. WexTech Systems, Inc., 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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