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변생태벨트 조성 사업에 있어서 우선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단절구간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대상 하천은 홍천강으로 하였으며, 홍천강 약 96 km를 2 km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A1-P3의 48개 구간에 대한 도상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단절 항목은 크게 연결성 및 생태적 기능성 단절로 구분하였으며, 연결성 단절에서는 토지이용 등의 면적 단절과 도로 및 제방 등의 선적 단절로 구분하였다. 또한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은 기존 연구결과의 일부 항목을 도입하여 크게 하천 수로 및 하상구조, 수림대 및 식생, 하천구조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각각의 세부 항목별 단절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각 단절 항목별 평균하여 이를 등급화 하였다. 그 결과, F1-G2 구간에서 2등급 이상의 연결성 및 기능성 단절 등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구간에서는 연결성 단절이 2등급으로 높지만, 기능성 단절이 3-4등급으로 낮아 복원이 시급한 구간이 아닌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수변생태벨트 조성 등의 하천복원 사업에 있어 대상 하천내 우선 사업구간 선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수변생태벨트 조성 사업에 있어서 우선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단절구간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대상 하천은 홍천강으로 하였으며, 홍천강 약 96 km를 2 km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A1-P3의 48개 구간에 대한 도상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단절 항목은 크게 연결성 및 생태적 기능성 단절로 구분하였으며, 연결성 단절에서는 토지이용 등의 면적 단절과 도로 및 제방 등의 선적 단절로 구분하였다. 또한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은 기존 연구결과의 일부 항목을 도입하여 크게 하천 수로 및 하상구조, 수림대 및 식생, 하천구조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각각의 세부 항목별 단절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각 단절 항목별 평균하여 이를 등급화 하였다. 그 결과, F1-G2 구간에서 2등급 이상의 연결성 및 기능성 단절 등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구간에서는 연결성 단절이 2등급으로 높지만, 기능성 단절이 3-4등급으로 낮아 복원이 시급한 구간이 아닌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수변생태벨트 조성 등의 하천복원 사업에 있어 대상 하천내 우선 사업구간 선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n this study, an evaluation method was proposed to determine the restoration section in the riverine ecobelt project. The target river for this study is the Hongcheon river in Kangwon-do. The Hongcheon river of 96 km was divided longitudinally into subsections of 2 km. The analysis through map and ...
In this study, an evaluation method was proposed to determine the restoration section in the riverine ecobelt project. The target river for this study is the Hongcheon river in Kangwon-do. The Hongcheon river of 96 km was divided longitudinally into subsections of 2 km. The analysis through map and aerial photograph as well as field surveys were performed in 48-sub-sections. The fragmentation items were classified into connectivity and ecological functionality. The connectivity fragmentation was also divided into two items: the area discontinuity of the land use and the line discontinuity of river bank and road. Also, the ecological functional fragmentation was evaluated by using the items of river channel, river bed, vegetation, and the obstruction of river flow. These items was modified from those in the previous literature. From map analyses and field surveys, the fragmentation score was kept with each items in 48 sub-sections of Hongcheon river. The fragmentation rate was made from the total score in each section. The results showed that sections from F1 to G2 was evaluated to have high rates of all connectivity and functionality fragmentation of 1st or 2nd rate. Other sections have high connectivity fragmentation of 2nd rate, but low functional fragmentation. Thus, these sections are evaluated to be excludible in restoration site. This study seems to make a contribution to evaluate the fragmented sections for the riverine ecobelt project.
In this study, an evaluation method was proposed to determine the restoration section in the riverine ecobelt project. The target river for this study is the Hongcheon river in Kangwon-do. The Hongcheon river of 96 km was divided longitudinally into subsections of 2 km. The analysis through map and aerial photograph as well as field surveys were performed in 48-sub-sections. The fragmentation items were classified into connectivity and ecological functionality. The connectivity fragmentation was also divided into two items: the area discontinuity of the land use and the line discontinuity of river bank and road. Also, the ecological functional fragmentation was evaluated by using the items of river channel, river bed, vegetation, and the obstruction of river flow. These items was modified from those in the previous literature. From map analyses and field surveys, the fragmentation score was kept with each items in 48 sub-sections of Hongcheon river. The fragmentation rate was made from the total score in each section. The results showed that sections from F1 to G2 was evaluated to have high rates of all connectivity and functionality fragmentation of 1st or 2nd rate. Other sections have high connectivity fragmentation of 2nd rate, but low functional fragmentation. Thus, these sections are evaluated to be excludible in restoration site. This study seems to make a contribution to evaluate the fragmented sections for the riverine ecobel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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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적으로 하천 제방은 하천의 치수와 관련된 중요 시설물로 생태적 복원을 목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하천제방은 하천 내부의 생태계와 외부 생태계를 차단하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적 단절의 평가 요소로 도입 하였다. 한편 도로 역시 차량의 이동이 주야간 모두 발생되고 이로 인한 야생동물의 이동에 방해가 되고 있으므로 선적단절요소로 고려하였다.
면적 단절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은 하천 주변의 무분별한 토지이용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주변 산림과의 횡적인 연결을 차단함과 동시에 비점오염물질의 오염원이기도 하다. 따라서 하천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의한 생태적 단절을 고려하기 위해 주변의 토지피복 면적을 조사하였다. 홍천강 제내 외지의 토지이용은 환경부 토지피복분류를 이용하고, GIS data를 기반으로 하여 토지피복 면적을 분석하여 그 비율을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수변생태벨트는 서식처, 이동로, 여과(filter), 장애물(barrier), 수용처(sink), 공급원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능성의 단절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평가법에서 사용된 항목을 활용하여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에 대한 가능한 일부분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하천의 종단면, 횡단면, 하상구조, 저수로변 구조, 하천 주변 환경 등의 항목을 도출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천내 연결성 및 생태적 기능성 증진을 위한 단절구간 선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대상하천은 홍천강 약 96 km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홍천강을 대상으로 수변생태벨트 조성을 위한 단절구간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토지이용 및 도로와 제방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에 대한 항목을 선정하여 홍천강 48개 구간별 도상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점수화 하고, 이에 대한 단절등급을 평가하여 생태적 복원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구간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그 결과는 그림 9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결성 단절을 구성하는 선적과 면적 단절의 중요도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기능성 단절을 이루는 세 가지 항목 역시 서로 동일한 정도의 중요도를 갖는다고 가정하여 최종 단절 점수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각각의 항목별로 생태벨트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두는 것이 타당하나,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항목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도를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제안 방법
2010년 9월-11월 3차에 걸쳐 표 3과 같은 항목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에 따른 각 항목별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한 결과는 그림 8과 같다.
각 구간별 토지이용 구분을 통해 각각의 점수를 부여하여 생태적 단절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면적인 단절을 일으키는 토지이용 유형별로 평가 점수를 최소 0점에서 10점으로 정하였다.
이를 위해 하천의 종단면, 횡단면, 하상구조, 저수로변 구조, 하천 주변 환경 등의 항목을 도출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각 항목별로 크게 수로 및 하상구조 등에 의한 다양성, 수림대 및 수로변 식생, 그리고 구조물 및 토지이용 등 3가지의 범주로 나누었다. 표 3과 같은 각각의 항목은 조용현(1997)의 하천자연도 평가방법에서 기능성과 관련된 항목을 도출한 것이다.
하천 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크게 면적 및 선적 단절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적 기능성 단절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단절 요인별 항목을 선정하여 조사 및 이를 점수화하였으며, 일정 점수 범위로 구분하여 단절등급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단절등급에 따라 홍천강에서의 단절구간을 선정하였다.
김동찬과 박익수(1999)는 종단면, 횡단면, 하상구조, 수환경 등 4개 부분 20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하천 자연도를 평가하였으며, 개발된 평가방법을 수원천에 적용한 바 있다. 도시하천인 수원천 총 3 km 구간을 0.5 km 구간으로 나누어 평가하였으며, 하천수변조사(NRA, 1992)와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이상호(2000)는 하천의 수질, 하천 형상 및 자연도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각각의 항목별로 생태벨트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두는 것이 타당하나,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항목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도를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별 가중치는 서로 동일하다고 판단하여 단절 점수를 산정하였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해 산정된 단절 등급 결과는 대상하천의 최종적인 단절 지점 즉, 복원의 우선적 대상지점을 선정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강에 합류하는 지점부터 약 96 km를 조사대상구간으로 하였으며, 각각을 주흐름방향 2 km 단위로 구분하였다. 또한 횡방향 범위는 하천 중심으로부터 양안 500 m로 설정하여 각 구간 별 약 2 km2지역을 조사 및 분석의 기본면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구간설정은 하천 토지피복 조사를 위해 임의적으로 설정한 것으로서 향후 이에 대한 영향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Bentrup(2008)은 1400여 편의 논문 검토를 통하여 80여개의 완충대 디자인을 포함하는 수변생태벨트 설계를 위한 지침서를 제시하였다. 본 지침서에서는 수질, 생물다양성, 토양, 경제, 보호 및 안전, 심미적 및 시각적 질, 레크레이션 등 7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의 하천평가 관련 지수는 국외의 경우, 자연환경 평가법 외에도 앞에서 언급된 수변지역에 대한 평가방법과 이에 대한 설계 지침서가 구축되어 이용되고 있다.
생태적 단절 여부에 따른 각 토지이용 상의 점수는 표 1과 같이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고려하여 취락 및 시설>나지>하우스 및 과수원>논, 밭, 기타재배지, 초지의 순으로 하였고, 삼림, 수역, 습지의 경우는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서식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그 점수를 영으로 하였다.
각 구간별 토지이용 구분을 통해 각각의 점수를 부여하여 생태적 단절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면적인 단절을 일으키는 토지이용 유형별로 평가 점수를 최소 0점에서 10점으로 정하였다. 생태적 단절 여부에 따른 각 토지이용 상의 점수는 표 1과 같이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고려하여 취락 및 시설>나지>하우스 및 과수원>논, 밭, 기타재배지, 초지의 순으로 하였고, 삼림, 수역, 습지의 경우는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서식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그 점수를 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능성의 단절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평가법에서 사용된 항목을 활용하여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에 대한 가능한 일부분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하천의 종단면, 횡단면, 하상구조, 저수로변 구조, 하천 주변 환경 등의 항목을 도출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각 항목별로 크게 수로 및 하상구조 등에 의한 다양성, 수림대 및 수로변 식생, 그리고 구조물 및 토지이용 등 3가지의 범주로 나누었다.
각 평가 점수는 좌안과 우안을 구분하여 각각의 형태별로 0~10점의 단절점수를 부여하였다. 이상과 같이 각 구간별 면적 및 선적 단절 점수를 산정하고, 이를 평균하여 연결성 단절 점수를 계산하였다. 또한 최종점수가 8-10점은 연결성 단절 1등급, 6-8 점은 2등급, 4-6점은 3등급, 2-4 점은 4등급, 0-2 점은 5등급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홍천강을 대상으로 수변생태벨트 조성을 위한 단절구간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토지이용 및 도로와 제방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에 대한 항목을 선정하여 홍천강 48개 구간별 도상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점수화 하고, 이에 대한 단절등급을 평가하여 생태적 복원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구간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F1-G2 구간에서 2등급 이상의 연결성 및 기능성 단절 등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천강을 2 km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 구간에서의 도상조사 및 하천조사를 수행하였다. 하천 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크게 면적 및 선적 단절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적 기능성 단절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단절 요인별 항목을 선정하여 조사 및 이를 점수화하였으며, 일정 점수 범위로 구분하여 단절등급을 제시하였다.
김기흥(2009)은 남강댐 상류 구간과 영천강 구간을 선정하여 하천정비에 따른 물리적 교란을 평가하였다. 항공사진 및 지형도를 이용하여 하천의 물리적 특성 및 제방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한편, 국외의 경우 Leopold(1969)는 하천 계곡의 경관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12개의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상대적인 경관가치를 정량화 하였다.
따라서 하천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의한 생태적 단절을 고려하기 위해 주변의 토지피복 면적을 조사하였다. 홍천강 제내 외지의 토지이용은 환경부 토지피복분류를 이용하고, GIS data를 기반으로 하여 토지피복 면적을 분석하여 그 비율을 나타내었다. 북한강에 합류하는 지점부터 약 96 km를 조사대상구간으로 하였으며, 각각을 주흐름방향 2 km 단위로 구분하였다.
대상하천은 홍천강 약 96 km를 대상으로 하였다. 홍천강을 2 km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 구간에서의 도상조사 및 하천조사를 수행하였다. 하천 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크게 면적 및 선적 단절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적 기능성 단절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하천내 연결성 및 생태적 기능성 증진을 위한 단절구간 선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대상하천은 홍천강 약 96 km를 대상으로 하였다. 홍천강을 2 km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 구간에서의 도상조사 및 하천조사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단절 요인별 항목을 선정하여 조사 및 이를 점수화하였으며, 일정 점수 범위로 구분하여 단절등급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단절등급에 따라 홍천강에서의 단절구간을 선정하였다.
홍천강 제내 외지의 토지이용은 환경부 토지피복분류를 이용하고, GIS data를 기반으로 하여 토지피복 면적을 분석하여 그 비율을 나타내었다. 북한강에 합류하는 지점부터 약 96 km를 조사대상구간으로 하였으며, 각각을 주흐름방향 2 km 단위로 구분하였다. 또한 횡방향 범위는 하천 중심으로부터 양안 500 m로 설정하여 각 구간 별 약 2 km2지역을 조사 및 분석의 기본면적으로 하였다.
홍천강 48개 구간에 대한 각각의 도상조사 및 하천조사를 수행하였다. 우선 하천경관조사 결과 B1, F2, F3, G1, G2 등의 지점에서 비교적 단절이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P1, O1 지점은 상대적으로 단절이 덜 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그림 3은 F2와 F3 구간 현황을 보여준다. F2 및 F3 구간에서의 주변 토지이용은 대부분 경작지, 주거지, 축산 농가였으며, 일부구간 상업 시설이 밀집한 곳도 나타났다. 특히, F3지점에는 어도가 없는 보가 존재하여 어류의 이동에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그림 5는 상대적으로 단절이 낮은 것으로 보이는 O1과 P1 구간에 대한 전경사진을 보여준다. O1과 P1 지역은 삼림과 하천이 인접하고 있어 하천 주변 수림대가 90% 이상 형성되어 있었으며, 인접 토지이용 또한 자연 상태의 삼림으로 자연성이 뛰어난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구간에서는 인공적인 요소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인접한 도로에 의한 비점오염물질 유입이 예상되었으나, 하천 제외지 및 저수로변 식생이 풍부하여 비점오염물질의 여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지이용 및 도로와 제방 등의 연결성 단절과 생태벨트의 기능성 단절에 대한 항목을 선정하여 홍천강 48개 구간별 도상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점수화 하고, 이에 대한 단절등급을 평가하여 생태적 복원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구간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F1-G2 구간에서 2등급 이상의 연결성 및 기능성 단절 등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른 구간에서는 연결성 단절이 2등급으로 높지만, 기능성 단절이 3-4등급으로 낮아 복원이 시급한 구간이 아닌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E1 구간과 F2-G2 구간에서는 최소의 삼림을 갖고 있으며, 약 10% 이내의 삼림면적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단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 습지의 경우 상류(A1-C3)와 중류(J1-K1) 구간에서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G2 구간에서 최대 약 11%의 면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과 밭의 경우, 각각 E1-F3 구간과 상류인 A1-D1 구간에서 40%, 20% 이상의 면적을 갖으며, 취락 및 시설의 경우 F3-H1 구간에서 20% 이상이고 도심구간인 G1에서 최대 약 50%의 면적을 갖는다.
그림 6은 토지이용과 같은 면적 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논, 밭, 하우스, 과수원, 나지, 취락시설 등에 대하여 각 구간별 차지하는 면적 비율을 보여준다. 먼저, 단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각 구간별 삼림이 차지하는 면적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각 구간별 약 40%이상의 삼림 면적을 갖고 있으며 최대 80% 이상의 면적을 갖는 구간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E1 구간과 F2-G2 구간에서는 최소의 삼림을 갖고 있으며, 약 10% 이내의 삼림면적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하천 주변 수림대는 거의 형성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수생태계와 주변 삼림 생태계와의 연결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할 것으로 보인다. 소생물권의 서식처 기능을 수행하는 기초 구조인 수변 식생 군락은 서식처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태적 순기능을 수행하는데, 본 대상 구간에서는 이러한 식생군락이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 토지는 약 50% 이상이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었으며, 인접한 도로는 차량의 이동이 빈번하고,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어 주변 삼림과 생태적으로 단절을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홍천강 48개 구간에 대한 각각의 도상조사 및 하천조사를 수행하였다. 우선 하천경관조사 결과 B1, F2, F3, G1, G2 등의 지점에서 비교적 단절이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P1, O1 지점은 상대적으로 단절이 덜 된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에 대한 개략적은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G2 구간은 1등급으로서 가장 큰 기능성 단절을 보이고 있다. 이상의 연결성과 기능성의 단절등급을 살펴보면, F1-G2 구간에서 모두 2등급 이상의 단절을 보이고 있어, 이 구간을 복원 우선 구간으로 선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 보인다. 특히, 연결성과 기능성 단절이 가장 큰 지점으로는 G1, G2 구간으로, 이 구간은 도시화 구간으로 하천 홍수터 일부 구간이 주차장으로 점용 되고 있으며, 자동차로부터 유입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유입, 불투수 콘크리트 제방 등으로 인해 주변 환경과 연결성이 떨어지는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B2 구간은 제방사면에 돌망태 공법이 적용되고 있었고, 하천 상류 쪽에 하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었다. 특히 하천 주변 수림대는 거의 형성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수생태계와 주변 삼림 생태계와의 연결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할 것으로 보인다. 소생물권의 서식처 기능을 수행하는 기초 구조인 수변 식생 군락은 서식처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태적 순기능을 수행하는데, 본 대상 구간에서는 이러한 식생군락이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연결성 단절에서 2등급 이상의 단절 구간을 보면, D1, D2, E1, E3, F1-G2, H1, H2 구간에서 연결성 단절점수가 6점 이상인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G1, F3, G2구간에서는 홍천강의 대상 구간 내에서 상대적으로 연결성 단절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능성 단절을 살펴보면, B2, F1-G2 구간에서 단절점수가 6점 이상인 2등급 이상의 단절을 보이고 있다.
이상의 연결성과 기능성의 단절등급을 살펴보면, F1-G2 구간에서 모두 2등급 이상의 단절을 보이고 있어, 이 구간을 복원 우선 구간으로 선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 보인다. 특히, 연결성과 기능성 단절이 가장 큰 지점으로는 G1, G2 구간으로, 이 구간은 도시화 구간으로 하천 홍수터 일부 구간이 주차장으로 점용 되고 있으며, 자동차로부터 유입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유입, 불투수 콘크리트 제방 등으로 인해 주변 환경과 연결성이 떨어지는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도심구간 하천을 제외하고는 홍천강은 멸종위기종의 서식에 중요한 지역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국립환경과학원, 2009).
즉, A2, A3, B2 구간에서 삼림 및 식생 등의 기능성 II가 높은 단절 점수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중심 시가지가 포함된 G2 구간에서 구조물 및 토지이용(기능성 III) 등과 같은 인위적 교란이 가장 높은 지점으로 나타났으며, F2-G1구간에서도 상대적으로 인위적 단절 점수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향후 수변생태벨트 조성 등의 사업에 있어 대상하천내 우선 구간 선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방법이 향후 좀 더 세밀한 결과를 내릴 수 있도록 각 평가 항목 및 각 평가 점수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F2, F3 구간은 차량의 이동이 빈번한 도로가 인접하여 연속적으로 나타나 있 었다. 따라서 이 구간에서는 비점오염물질의 유입 차단 및 생태축과의 연결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천 주변 수림대 및 현재 형성되어 있는 하도 습지 등의 보전 및 복원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내 수변구역 조성을 위해서 대부분 토지매수제에 의해 공간을 확보하지만, 이러한 토지매수제도는 토지 소유자가 매도신청을 한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결국 산발적으로 매입되어 관리상에 문제가 발생될 뿐만 아니라 많은 예산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임의 하천 전체에 걸쳐 생태 벨트를 조성하는 것 보다는 하천 단절조사를 통하여 단절구간의 연결성을 높여주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단절구간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이를 정량화 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O1과 P1 지역은 삼림과 하천이 인접하고 있어 하천 주변 수림대가 90% 이상 형성되어 있었으며, 인접 토지이용 또한 자연 상태의 삼림으로 자연성이 뛰어난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구간에서는 인공적인 요소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인접한 도로에 의한 비점오염물질 유입이 예상되었으나, 하천 제외지 및 저수로변 식생이 풍부하여 비점오염물질의 여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횡방향 범위는 하천 중심으로부터 양안 500 m로 설정하여 각 구간 별 약 2 km2지역을 조사 및 분석의 기본면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구간설정은 하천 토지피복 조사를 위해 임의적으로 설정한 것으로서 향후 이에 대한 영향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1은 상류 A1에서부터 하류 Q3 구간까지 홍천강을 총 51개 구간으로 구분한 것을 보여주며, 이중 A1-P3까지 48개 구간에 대해 토지이용 항목별 면적을 산정하고 이에 대한 면적비율을 계산하였다.
한편, 다른 구간에서는 연결성 단절이 2등급으로 높지만, 기능성 단절이 3-4등급으로 낮아 복원이 시급한 구간이 아닌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향후 수변생태벨트 조성 등의 사업에 있어 대상하천내 우선 구간 선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방법이 향후 좀 더 세밀한 결과를 내릴 수 있도록 각 평가 항목 및 각 평가 점수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수변생태벨트는 수생태계의 건강성 및 다양성 증진, 수질 향상 등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흔히 수변완충녹지대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환경부, 2009). 특히, 수체 및 수변 생태 환경의 연결성 회복은 생물서식처 증대 등 생태복원 후의 생태적 효과를 더욱 가중 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하천 수변구역 및 수변생태계는 산악 중심의 협소한 국토 면적 등에 기인하여 주거 및 산업단지, 위락 및 경작지 등 다양한 토지이용에 의한 단절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별 가중치는 서로 동일하다고 판단하여 단절 점수를 산정하였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해 산정된 단절 등급 결과는 대상하천의 최종적인 단절 지점 즉, 복원의 우선적 대상지점을 선정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변생태벨트는 수질과 수량 그리고 생태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지역인가?
수변 구역 내 수변림, 습지 등을 포함하는 ‘녹지띠’라 할 수 있는 수변생태벨트는 하천 주변의 토양 및 동·식물 등을 포함하는 하나의 생태적 시스템으로서, 하천으로 유입되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수중 및 육상의 동·식물을 위한 서식처를 제공하는 등 수질과 수량 그리고 생태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지역이다(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07). 이와 같은 수변생태벨트는 수생태계의 건강성 및 다양성 증진, 수질 향상 등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흔히 수변완충녹지대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환경부, 2009).
수변생태벨트의 연결성 회복은 어떤 기대효과를 갖는가?
이와 같은 수변생태벨트는 수생태계의 건강성 및 다양성 증진, 수질 향상 등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흔히 수변완충녹지대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환경부, 2009). 특히, 수체 및 수변 생태 환경의 연결성 회복은 생물서식처 증대 등 생태복원 후의 생태적 효과를 더욱 가중 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하천 수변구역 및 수변생태계는 산악 중심의 협소한 국토 면적 등에 기인하여 주거 및 산업단지, 위락 및 경작지 등 다양한 토지이용에 의한 단절이 발생되고 있다.
수변생태벨트는 어떤 것들을 포함하는 생태적 시스템인가?
수변 구역 내 수변림, 습지 등을 포함하는 ‘녹지띠’라 할 수 있는 수변생태벨트는 하천 주변의 토양 및 동·식물 등을 포함하는 하나의 생태적 시스템으로서, 하천으로 유입되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수중 및 육상의 동·식물을 위한 서식처를 제공하는 등 수질과 수량 그리고 생태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지역이다(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07). 이와 같은 수변생태벨트는 수생태계의 건강성 및 다양성 증진, 수질 향상 등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흔히 수변완충녹지대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환경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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