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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r 3 방법론을 활용한 BIS 사업의 CO2 저감효과 분석 - 대전-청주 간 광역BIS 사업을 중심으로 -
Reduction Effect of CO2 Emission on BIS Using Tier 3 Methodology - A Case Study on Daejun-Chungjoo Project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3D, 2011년, pp.375 - 381  

정연식 (한국교통연구원) ,  송태진 (한국교통연구원) ,  김정완 (국토해양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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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 중 버스대중교통의 신속성 및 정시성 등 서비스 향상을 위해 구축된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운영에 대한 $CO_2$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IPCC에서는 $CO_2$ 저감효과 분석을 위해 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중 가장 구체적인 Tier 3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분석은 대전-청주 간 BIS 구축 노선 중 8.3km 구간에 대하여 진행되었으며, Tier 3 방법에 필요한 교통 관련 자료는 ITS 기반으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BIS사업 시행에 따른 $CO_2$ 저감효과는 연간 $39.45tCO_2/km$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CO_2$ 저감효과는 향후 BIS 사업의 효과척도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n analysis of $CO_2$ emission reduction effect on bus information system (BIS) which is operated to improve various services of bus transit such as rapid and on-time service. Although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released three methodologic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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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ITS 사업으로 인해 발생된 CO2 저감효과에 대한 분석 사례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S 서비스 분야 중 기존의 대중교통의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자동차 수요를 대중교통으로의 수단전환으로 유도하고 있는 BIS운영에 대한 CO2 저감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BIS 사업 운영으로 인한 CO2 저감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IPCC에서 제시한 Tier 3 방법과 ITS 교통 정보 수집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실제 교통류 자료를 활용 하여 CO2 배출량 산출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론은 대전-청주축 광역 BIS 시행 구간 중 8.
  • 본 연구는 대중교통분야 ITS 요소기술인 BIS 기술도입에 따른 CO2 저감효과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CO2 배출량 산정을 위해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패널 즉,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발간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
  • 반면, Tier 3 방법은 보다 정확하게 효과를 분석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자료의 구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활용하고, 수집된 정보를 Tier 3 방법에 적용하여 BIS사업에 대한 CO2 저감 효과를 산출하고자 하였다. 그림 1은 본 연구에 활용된 Tier 3 방법에 의한 CO2 배출량 산출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가설 설정

  • 우선 표 2를 참조하여 차종별, 속도별 배출계수를 산출하였다. BIS사업으로 인한 CO2 저감효과는 승용차 이용자들의 버스로의 수단전환에 의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트럭에 대한 부분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 공간적 범위로는 분석구간의 시점과 종점 및 방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수집된 승용차 및 버스의 속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택시의 속도는 승용차와 동일한 속도로 가정하였다. 또한, 교통량은 교차로 지점에서 유입되는 교통량을 반영하였으며, 교통량 조사 지점을 기준으로 분석구간을 세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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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교통분야에서 도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대표적인 노력은 무엇인가? 즉, 현재의 교통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에너지 이용 효율을 증가시키며, 결과적으로 CO2 배출량을 감소시키게 된다. 도로 교통분야에서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도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대표적인 노력이다. 이러한 사례로는 고속도로 통행요금 자동징수 시스템이 대표적이며, 혼잡한 도로구간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혼잡구간의 우회유도, 돌발상황의 신속 검지 및 대응으로 인한 추가혼잡의 최소화 등이 포함된다.
대중교통분야 ITS 요소기술인 BIS 기술이 구축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는 승용차 이용자들을 대중교통 분야로의 수단전환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통행에 대한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이어진다. 이러한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의 대표적 사례로는 버스 운행정보에 대한 실시간 통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을 포함한다.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는 어떠한 효과를 야기하는가? 이러한 사례로는 고속도로 통행요금 자동징수 시스템이 대표적이며, 혼잡한 도로구간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혼잡구간의 우회유도, 돌발상황의 신속 검지 및 대응으로 인한 추가혼잡의 최소화 등이 포함된다. 또한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는 승용차 이용자들을 대중교통 분야로의 수단전환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통행에 대한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이어진다. 이러한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의 대표적 사례로는 버스 운행정보에 대한 실시간 통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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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광주광역시(2002) 시내버스도착안내시스템 시범노선 운영평가 보고서, 광주광역시. 

  2. 국토해양부(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정안, 국토해양부. 

  3. 김기동, 이태정, 김동술, 조진식, 구윤서(2009) 배출방법에 따른 경기지역 도로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비교, 한국대기환경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한국대기환경학회. 

  4. 유영숙, 석광설, 임재현, 이수빈, 이성호, 이지애, 이설아, 홍유덕(2009) Tier 3 방법론에 의한 도로이동원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대기환경학회. 

  5. 최상진, 김호정, 홍영실, 장영기(2003) Tier 2-3 수준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2000),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한국대기환경학회. 

  6. Castro, C. F. C. d., Strambi, O. (2010) Assessing the net effect on emissions of the implementation of a BRT system in Sao Paulo, Brazil: a case study and some hypothetical scenario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9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7. Farzaneh, M., Schneider, W., Zietsman, J. (2010) Field Evaluation of Carbon Dioxide Emissions at High Spee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91, pp. 152-157. 

  8. Grutter (2006) 'BRT Bogota, Colombia: TransMilenio Phase II-IV', Project Design Document Form(CDM PDD), grutter consulting. 

  9.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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