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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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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폴리머 콘크리트 박막 교면포장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SMA(Stone Mastic Asphalt) 교면포장으로 시공된 실제 교량 및 이와 동일한 조건에서 교면포장을 박막의 폴리머 콘크리트로 대체한 가상의 교량에 대해 정적 해석을 실시하였다. 다양한 교량형식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SMA 교면포장으로 시공된 PSC(Prestressed Concrete) 거더교, 강박스 거더교, PSC 박스 거더교, RC(Reinforced Concrete) 라멘교를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바닥판과 교면포장은 완전히 접착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시공 중 발생한 응력과 처짐은 무시하고 교면포장의 자중과 차량하중으로 인하여 발생된 응력과 처짐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가벼운 단위중량과 얇은 두께로 포장자중이 더 작았던 폴리머 콘크리트를 사용한 교량의 응력과 처짐은 SMA를 사용한 교량보다 작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차량하중으로 인해 폴리머 콘크리트를 사용한 교량에 발생한 응력과 처짐은 얇은 포장 두께로 인한 단면이차모멘트의 감소 때문에 SMA를 사용한 교량보다 크게 나타났다. 포장의 자중과 차량하중이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에는 자중 감소효과가 지배적으로 작용하여 폴리머 콘크리트를 사용한 교량의 응력과 처짐이 더 작게 나타났다. 향후 교면포장의 공용성 조사와 경제성 분석을 통한 비교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ctual bridges constructed with SMA (Stone Mastic Asphalt) deck pavement and virtual bridges substituted the deck pavement with polymer concrete under the same conditions were statically analyzed to investigate applicability of the thin polymer concrete bridge deck pavements. PSC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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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해석대상 교량은 시공이 완료된 교량으로 시공 중 발생한 응력과 처짐을 비롯하여 설계에 사용된 하중조합 등을 반영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교면포장의 자중과 차량하중에 의하여 교량에 발생한 응력과 처짐을 비교, 분석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계열의 폴리머 콘크리트를 사용한 박막 교면포장의 사용에 따른 교량구조물의 거동을 살펴보기 위해 FEM 해석을 수행하였다. SMA 교면포장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건으로 FEM 해석을 수행하여 SMA 대신 폴리머 콘크리트를 교면포장으로 사용 시 교량구조물에 발생한 응력과 처짐의 증감률을 분석하였다.
  • 에폭시 재료를 활용한 교면포장 공법의 일종인 폴리머 콘크리트 박막 교면포장은 다른 일반적인 교면포장의 두께가 80mm 내외인 것에 비해 12mm 이내의 얇은 두께로 시공된다(Nelson, 2005).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얇은 포장두께를 가지는 폴리머 콘크리트 박막 교면포장을 사용한 교량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교면포장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계열 교면포장 공법의 일종인 SMA(Stone Mastic Asphalt) 교면포장을 사용한 교량의 거동과 비교, 분석하여 국내에 시공사례가 없는 폴리머 콘크리트 박막 교면포장의 현장 사용성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213m를 갖는 편도 3차로 교량의 벽체, 슬래브 및 교면포장을 3차원 Solid element로 모델링하였다. 기초와 말뚝은 해석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벽체하단을 고정단으로 가정하고 해석하였다.
  • 여기서, P는 차륜의 중량(kN)이다. 해석에 사용된 접지면적과 접지압력은 표 2와 같으며 접지압력은 접지면 전체에 균등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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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도로교의 건설이 많아지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국토의 70% 이상이 산악지역인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도로교의 건설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최근 건설되는 도로에서는 교면포장의 설계와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도로교에 아스팔트 계열의 포장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최근 건설되는 도로에서는 교면포장의 설계와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로교에는 주행차량에 양호한 평탄성을 제공하고 바닥판을 보호할 목적으로 아스팔트 계열의 포장을 주로 사용한다(박성완 외, 2004). 아스팔트 계열의 교면포장은 시공이 간편하고 작업성이 좋으나 연성포장이므로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방수층을 시공해야 하므로 공정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김지원 외, 2007).
아스팔트 계열의 포장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도로교에는 주행차량에 양호한 평탄성을 제공하고 바닥판을 보호할 목적으로 아스팔트 계열의 포장을 주로 사용한다(박성완 외, 2004). 아스팔트 계열의 교면포장은 시공이 간편하고 작업성이 좋으나 연성포장이므로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방수층을 시공해야 하므로 공정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김지원 외, 2007).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바닥판과의 부착력이 크고 변형과 파손에 대한 저항성이 양호한 에폭시 계열의 교면포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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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준형, 이석홍, 김완상, 김형배, 곽병석(2009) Polysulfide 에폭시 콘크리트를 활용한 박층 교면포장 기술,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381-386 

  2. 김지원, 배재민, 박해균(2007) 교면포장용 고성능 콘크리트(High Performance Concrete) 포장공법 소개, 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9권 제1호, pp. 31-40. 

  3. 박성완, 이현종, 이완훈(2004) 콘크리트 교면 아스팔트포장의 구조적 거동 및 파손,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6권 제1호, pp. 13-23. 

  4. 박해균, 김지원, 전상은, 이명섭, 원종필(2006) 고성능 콘크리트 교면포장의 최적 두께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8권 제1호, pp.318-321. 

  5. 연규석, 주명기(2002) 지속가능한 건설재료로서 폴리머 콘크리트의 이용, 콘크리트학회지,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4권 제4호, pp. 60-65. 

  6. 최고일, 이병철, 이해영(1992) 폴리머 콘크리트를 이용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긴급보수 방안에 대한 연구, 도로연 92-13-8,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7. 한국도로교통협회(2008) 도로교설계기준해설, 건설교통부. 

  8. CASTEK Inc.(2005) Technical Data Sheet, Low Modulus Polysulfide Epoxy Overlay, Transpo Industries, Inc., New Rochelle, NY. 

  9. Nelsen, T.(2005) Performance of Concrete Bridge Deck Surface Treatments. Master thesis, Brigham Young University, Provo, UT. 

  10. Transpo Industries, Inc. Use of Polymer Concrete Material Systems for Preservation, Maintenance, and Rapid Construction, Transpo Industries, Inc., Presentation Slides, New Rochelle, NY. 

  11. Gopalaratnam V. S., Baldwin, J. W., and Cao, W. M. (1999) Temperature- Dependent Performance of Polymer Concrete Wearing Surface System on the Poplar Street Bridge, Missouri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DT 99-001. 

  12. Michael S. Stenko, Arif J. Chawalwala (2001) Thin Polysulfide Epoxy Bridge Deck Overl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49, pp. 64-67. 

  13.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NCHRP) (2004) Guide for Mechanistic-empirical Design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Final Rep. No. 1-37A, Part 2: Design Inputs, Chapter 3: Environmental Effec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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