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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계측 데이터를 이용한 일평균 대기온도 산정방법과 동상방지층 설계를 위한 동결지수 보정
Computing Procedure of Daily Average Air Temperature using Field Data and Frost Index Calibration for Anti-Frost Heave Layer Desig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3D, 2011년, pp.433 - 439  

조명환 ((주)도화엔지니어링 기술개발연구원)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재필 ((주)도화엔지니어링 기술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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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동상방지층을 설치하기 위하여 동결심도(동결관입깊이)를 산정하는데, 동결지수$0^{\circ}C$ 이하의 기온과 영하온도의 지속시간을 곱한 값을 연간을 통하여 누계한 수치로 표시된다. 따라서, 일평균 대기 온도를 구하는 방법이 동결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상청의 경우 1999년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1일 4회 평균 대기온도 제공하였으며, 현재는 1일 8회 평균 대기온도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평균 대기온도를 산정하는 방법이 동결지수의 산정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반도 남부(동결지수 $350^{\circ}C{\cdot}$일 미만) 6개 지역을 현장조건(저성토부, 절성경계부 및 절토부)에 따라 구분하여 15개소에 대하여 현장계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현장계측시스템으로부터 얻어진 대기온도를 통하여 동결지수를 산정하고 상호 비교분석 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1일 4회 평균 대기온도를 사용한 경우가 1일 8회 평균 대기온도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약 3% 전후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 지역에 대한 동결지수를 결정할 때 동결지수를 보정할 수 있는 보정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ost depth(frost penetration) is used to install anti-frost heave layers in pavement designs. The freezing index is calculated by an annual accumulated value of multiplying the period of time with temperatures below zero, and the corresponding temperature. Therefore, the DAAT(daily average a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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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남부(동결지수 350℃ · 일 미만) 6개 지역을 저성토부, 절성경계부 및 절토부로 구분하여 15개 단면에 대하여 현장계측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측시스템으로부터 얻어진 대기온도를 통하여 산정된 동결지수와 기상청 자료로부터 얻어진 동결지수의 비교 검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평균 대기온도의 산정방법이 동결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현장계측시스템으로 얻어진 6개 지역 15개 단면에 대하여 평가하였으며,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온도 센서의 경우 대기,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표층 및 기층) 및 포장 하부(보조기층, 동상방지층 및 노상)에 대하서 설치하였다. 함수센서의 경우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을 불투수층으로 가정하고 포장 하부에만 적용하였으며, 체적함수비(VMC, Volumetric Moisture Content)로 측정된다. 포장 하부에 매설된 온도센서와 함수비 센서의 설치위치는 그림 3과 같이 층 중앙부에 매설하였고, 노상층의 경우 노상층의 최종면으로 부터 15cm 하부에 매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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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청 기후통계지침(2007)애 따르면 일평균 대기온도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동결지수는 0℃ 이하의 기온과 지속시간의 곱한 값을 연간 누계한 수치로 표시되며, 대기온도는 일평균 대기온도를 사용하게 된다. 일평균 대기온도란 기상청 기후통계지침(2007)에서 ‘일평균 값은 정시 또는 매 시-24회의 1일 합계 값을 자료수로 나눈 값’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정시관측 값을 사용하는 것을 표준으로 한다. 여기서 정시관측이란 정해진 시간(fixed hour)에 기상관측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1999년을 기준으로 일평균 대기 온도를 구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릅니까? 따라서, 일평균 대기 온도를 구하는 방법이 동결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상청의 경우 1999년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1일 4회 평균 대기온도 제공하였으며, 현재는 1일 8회 평균 대기온도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평균 대기온도를 산정하는 방법이 동결지수의 산정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반도 남부(동결지수 $350^{\circ}C{\cdot}$일 미만) 6개 지역을 현장조건(저성토부, 절성경계부 및 절토부)에 따라 구분하여 15개소에 대하여 현장계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국내의 경우 도로의 동상설계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합니까? 도로는 기후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강우에 대한 배수뿐만 아니라 동상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구조설계를 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도로의 동상설계시 일반적으로 완전방지법, 노상동결관입허용법과 감소 노상강도법을 사용토록 하고 있으며, 특히 완전방지법과 노상동결관입허용법으로부터 얻어진 동결심도 중 작은 값을 사용하여 동상방지층을 설치하고 있다. 이때 동결심도(동결관입깊이)는 동결지수로부터 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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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설계편람(II). 

  2. 국토해양부(2008)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3. 국립건설시험소(1989) 동결심도조사보고서(NO. 498), 건설부. 

  4. 권기철(2004) 국내 노상토의 동결.융해 특성,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2D호, pp. 213-219. 

  5. 기상청(2004) 근대기상 100년사. 

  6. 기상청(2007) 기후통계지침. 

  7. 김석명(2003) 최근 기온변화가 동결지수 및 포장두께에 미치는 영향분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8. 김영진, 홍승서(2009) 동결지수와 전국 장국도에서 실측한 동결 깊이의 관계,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Vol. 10, No. 4, pp. 15-24. 

  9. 류상범, 김연희(2007) 기상청 기후자료의 균질성 문제(II) : 통계 지침의 변경, 대기, 한국기상학회, Vol. 17, No. 1, pp. 17-26. 

  10. 조규태, 진정훈, 남영국(2002) 도로포장의 동상방지층 효용성 검증을 위한 현장계측 및 실내시험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5D호, pp. 913-921. 

  11. 조명환, 이윤한, 진정훈, 심재필(2010)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층 포설에 따른 노상토의 함수비 및 온도의 변동 특성 연구, 제36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12. Bae, A., Solaimanian, M, Stoffels, S. Frost Depth Evaluation Considering Freeze-Thaw Cycles in Moderate Cold Regions, TRB 87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36- 44. 

  13. United States Army Corps of Engineers (1966) T.M. 5-818-3. 

  14. United States Army Corps of Engineers (2001) Pavement Design for Airfieldsd, UFC 3-260-02. 

  15. Basham, D. L., Wright, J. W., Ferguson, K. I., Moy, G. W. (2001) Pavement Design for Airfields, UFC 3-260-2, United Facilities Criteria. 

  16. Wilks, D. S. (1995) Statistical Methods in the Atmospheric Sciences, Academic Press, p. 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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