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동굴착공법의 일위대가방식과 작업조방식의 생산성 비교 분석 Productivity Analysis on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osting Method and Work Crew Combination Method : Focused on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원문보기
최근 들어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 터파기 시공에서 무진동 굴착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단위 물량에 대한 공사비를 산정함에 있어서 적정한 단가가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 지역 인근 현장에서 암터파기 작업에 활용되고 있는 무진동 굴착공법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일위대가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35개 현장의 작업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30개 데이터를 통해 회귀식을 도출하였으며, 나머지 5개의 자료를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작업조 방식의 1일 작업물량은 $16.43m^3$ 임을 도출하였다. 또한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의 산정을 위해 현장여건을 고려한 장비의 조합과 작업인원에 차이를 둔 노무량의 조합을 도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작업조의 1일 작업물량($16.43m^3$)에 근거한 공사비를 산출하였고, 이를 일위대가 방식의 공사비와 비교, 분석하였다.
최근 들어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 터파기 시공에서 무진동 굴착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단위 물량에 대한 공사비를 산정함에 있어서 적정한 단가가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 지역 인근 현장에서 암터파기 작업에 활용되고 있는 무진동 굴착공법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일위대가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35개 현장의 작업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30개 데이터를 통해 회귀식을 도출하였으며, 나머지 5개의 자료를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작업조 방식의 1일 작업물량은 $16.43m^3$ 임을 도출하였다. 또한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의 산정을 위해 현장여건을 고려한 장비의 조합과 작업인원에 차이를 둔 노무량의 조합을 도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작업조의 1일 작업물량($16.43m^3$)에 근거한 공사비를 산출하였고, 이를 일위대가 방식의 공사비와 비교, 분석하였다.
Recently, the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 is used on sewage pipes and road construction sites in Jeju. However, a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based on the unit quantity does not provide a proper unit price. In this study, a comparison of the productivity of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
Recently, the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 is used on sewage pipes and road construction sites in Jeju. However, a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based on the unit quantity does not provide a proper unit price. In this study, a comparison of the productivity of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osting method and the one of the work crew combination method was made based on the site monitoring of the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 that is used in construction sites near Jeju. For this, data of 35 sites were collected: a regression equation was derived from the 30 data, and verification was carried out through the remaining 5 data. The analysis concluded that a day's workload is $16.43m^3$. In addition, a combination of the equipment considering the site conditions and the amount of labor, which varies with the number of work crew was obtained in order to estimate the construction cost of the work crew combination method. The construction cost was calculated based on the one-day workload ($16.43m^3$) derived from the regression analysis. The cost then was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osting method.
Recently, the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 is used on sewage pipes and road construction sites in Jeju. However, a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based on the unit quantity does not provide a proper unit price. In this study, a comparison of the productivity of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osting method and the one of the work crew combination method was made based on the site monitoring of the non-vibration mass excavation method that is used in construction sites near Jeju. For this, data of 35 sites were collected: a regression equation was derived from the 30 data, and verification was carried out through the remaining 5 data. The analysis concluded that a day's workload is $16.43m^3$. In addition, a combination of the equipment considering the site conditions and the amount of labor, which varies with the number of work crew was obtained in order to estimate the construction cost of the work crew combination method. The construction cost was calculated based on the one-day workload ($16.43m^3$) derived from the regression analysis. The cost then was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e standard quantity-per-unit cost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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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들어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터파기 시공에서 무진동 굴착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단위 물량에 대한 공사비를 산정함에 있어서 적정한 단가가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협소한 지역에서 시공되는 관로 암터파기 공법을 중심으로 일위대가 방식과 작업조 방식을 비교하여 공사현장의 규모, 지역의 차이, 공사기간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공사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도내의 무진동 굴착공법을 시행하는 현장을 대상으로 작업효율의 특성에 근거하여 암의 종류와 수량, 그에 따른 공기 및 시공 연장에 대한 자료를 측정, 분석하였다. 시공 모니터링 내용을 토대로 현행 표준품셈을 기반으로 단위수량 시공에 소요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일위대가 방식의 무진동 굴착작업의 단가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일위대가 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특히 소음과 진동, 분진 등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제주도내 하수관거 암터파기 현장의 무진동 굴착공법의 모니터링을 통해 일위대가 방식의 생산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 비교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표준품셈의 변화 필요성 및 변화 과정에 따라 협소한 지역에서 시공되는 관로 암터파기 공법을 중심으로 단위작업 방식과 작업조 방식을 비교하여 공사현장의 규모, 지역의 차이, 공사기간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공사비를 도출하고자 한다.
시공 모니터링 내용을 토대로 현행 표준품셈을 기반으로 단위수량 시공에 소요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일위대가 방식의 무진동 굴착작업의 단가를 산출하였다. 작업조 방식의 단가산출에 있어서는 각각의 자료에 대해 분석 후 회귀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적산 산정방식의 공사비를 도출하여 공사비 산정방식의 효율적인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일위대가 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특히 소음과 진동, 분진 등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제주도내 하수관거 암터파기 현장의 무진동 굴착공법의 모니터링을 통해 일위대가 방식의 생산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 비교를 실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한 공종의 시작시간과 종료시간 측정으로 총 소요시간에 대해 측정하였고 총 소요시간에 대해 작업의 수를 나누어 한 공종의 시공시 이루어지는 평균 소요시간을 산출 하였다. 그 값에 각각의 세부 작업에 소요되는 작업의 평균시간을 감하여 순수 작업 외 부가적 시간인 1) 천공준비시간과 2) 코아작업대기시간, 3) 인발 및 이동시간에 대해 산출하였다.
하지만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를 세부 작업절차별로 구분하기 위한 기준 설정이 모호하므로 허용 가능한 범위 설정과 표준화가 필요하다. 각 세부공종에서 일위대가 적산방식의 단위 작업량인 Q = ○○m3/hr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조 방식의 일일 물량에 대해 일위대가 방식의 작업량(Q)에 대한 1일 작업물량의 소요시간을 도출하였고, 각 도출 되어진 시간을 토대로 전체에 대한 각 세부공종의 비율을 산정하였다(표 9).
강동완(2010)은 건설공사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공사비를 산정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 등에 대해 현행 표준품셈 제도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에 따라 새로운 적산모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실성을 고려한 작업조 기반의 모델에 대해 연구했다. 건설공사의 적정 예정가격을 산정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는 작업조 기반의 Cost Data Prototype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해, 공동주택의 다양한 평면유형 및 크기를 반영하여, 거푸집공사를 대상으로 생산성을 분석할 수 있는 CYCLONE모델을 개발하고, 거푸집공사의 작업인원에 따른 작업량 산정을 위한 회귀식을 제안하였다.
앞에서 개발된 회귀식의 검증을 위해 회귀식 도출에 활용되지 않은 5곳의 현장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자료에 대하여 검증은 각기 다른 시공기간과 작업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시공기간을 회귀방정식에 대입하여 물량을 산출 후 실제 작업량과 비교하였다. 회귀방정식을 통한 추정작업량과 실제작업량과의 비교 결과는 표 6과 같으며, 검증 결과, 각 현장에 대해 오차율은 17%, 19%, 8%, 16%, 8%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비 비교에 있어 일위대가 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두 적산방식에 대해 표준품셈을 근거로 1일당 작업물량의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산출 과정에 있어서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조 방식의 코아제거 및 할암제거 공정의 투입인원을 두 적산방식에 차별하여 적용하였다.
43m3 임을 도출하였다. 또한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의 산정을 위해 현장여건을 고려한 장비의 조합과 코아제거 및 할암제거 공정의 투입인원에 차이를 둔 노무량의 조합을 도출하였다.
무진동 굴착공법에 대해 표준품셈을 이용한 두 가지의 적산방법으로, 현행 공공공사에 이용되는 표준품셈의 적산방식과 실제 현장의 실정에 근거한 작업조 적산방식의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자료에 대한 작업일수와 작업량에 대해 통계프로그램 Minitab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을 통해 회귀식을 산출하여, 품셈기반의 적산방식과 작업조기반의 적산방식의 공사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도내의 무진동 굴착공법을 시행하는 현장을 대상으로 작업효율의 특성에 근거하여 암의 종류와 수량, 그에 따른 공기 및 시공 연장에 대한 자료를 측정, 분석하였다. 시공 모니터링 내용을 토대로 현행 표준품셈을 기반으로 단위수량 시공에 소요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일위대가 방식의 무진동 굴착작업의 단가를 산출하였다. 작업조 방식의 단가산출에 있어서는 각각의 자료에 대해 분석 후 회귀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적산 산정방식의 공사비를 도출하여 공사비 산정방식의 효율적인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앞에서 개발된 회귀식의 검증을 위해 회귀식 도출에 활용되지 않은 5곳의 현장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자료에 대하여 검증은 각기 다른 시공기간과 작업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시공기간을 회귀방정식에 대입하여 물량을 산출 후 실제 작업량과 비교하였다.
각종 건설현장에서 암석 및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파쇄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약발파 및 브레이커(Breaker) 작업은 안전사고 및 진동, 분진, 소음공해로 인한 민원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크랙과 여굴의 보강공사는 부실공사 원인제공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각종 암반지대의 터널 굴진, 지하 터파기, 도로 개설, 콘크리트 구조물 제거 등의 공사현장에서 진동, 분진, 소음은 최대한 줄이는 장점을 살리면서 시간당 작업물량을 최대화하여 공사단가를 낮추는 기술 및 시공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작업절차별 공사 단가의 산정시 무진동 암 터파기 작업에 대한 건설생산성을 고려하고, 시공업체의 기술능력에 의한 효율적인 생산성 유발을 기초로 실제 시공현장에 작업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작업시간 및 작업량에 대한 측정 및 분석을 통해 현실적인 작업조를 제시함으로써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를 도출하였다.
정영호(2009)는 현행품셈을 적용한 적산방법의 문제점에 따른 공사비산정의 부정확성에 대해 가장 현실적인 공사비산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리적인 공사비 산정을 위한 새로운 적산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철근조립 공종을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작업조(장비+인력) 조합의 개념을 적용하여 현장여건에 맞게 구성하였고 공사비 변동에 중요한 요소인 인력의 단위당 소요품과 기계장비의 품을 조사하여 표준품셈과 작업조(장비+인력) 방식의 공사비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하기주와 하민수(2010)는 표준품셈의 적산 방식에서 효과적인 비용 산정이 이루어지지 못함에 따라 새로운 적산 모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건설공사의 합리적인 공사비 산정을 위한 적산기술 및 시공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표준품셈의 선진화 작업을 통하여 현행 품셈의 구조를 개선하고 현실성을 고려한 작업조 기반으로 한 모델을 개발하였다. 특히 현행 표준품셈의 작업조 구성 현황을 분석하여 공동주택의 시멘트 액체방수 공사를 중심으로 작업조 구성 및 현장사례를 통하여 시멘트 액체방수 공사의 노무량을 비교분석하였다.
작업시간에 대한 데이터는 A, B, C 현장의 모니터링을 통한 시간의 측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한 공종의 시작시간과 종료시간 측정으로 총 소요시간에 대해 측정하였고 총 소요시간에 대해 작업의 수를 나누어 한 공종의 시공시 이루어지는 평균 소요시간을 산출 하였다. 그 값에 각각의 세부 작업에 소요되는 작업의 평균시간을 감하여 순수 작업 외 부가적 시간인 1) 천공준비시간과 2) 코아작업대기시간, 3) 인발 및 이동시간에 대해 산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작업조의 1일 작업물량을 일위대가 적산방식에 적용하여 작업물량(16.43m3)에 근거한 공사비를 산출하였고, 그에 대한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와 일위대가 방식의 공사비를 비교,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비정삭적 관측치 존재 유무의 확인하여, 추정된 회귀식의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는 No.29 No.30의 데이터를 수집된 30개의 데이터에서 제외하여 28개의 자료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장에서 얻은 35개의 자료를 바탕으로 30개의 자료에 대해서는 회귀분석자료로 활용하고 나머지 5개의 자료에 대해 검증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에 대한 작업일수와 작업량에 대해 통계프로그램 Minitab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데이터처리
현장에서 얻은 35개의 자료를 바탕으로 30개의 자료에 대해서는 회귀분석자료로 활용하고 나머지 5개의 자료에 대해 검증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에 대한 작업일수와 작업량에 대해 통계프로그램 Minitab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을 통해 회귀식을 산출하여, 품셈기반의 적산방식과 작업조기반의 적산방식의 공사비를 비교하였다.
작업조 적산 방식의 적용을 위해 시간에 대한 작업량 데이터 35개를 수집하였고, 30개의 자료에 대해 Minitab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일수/작업량 데이터의 회귀식 도출을 위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이상치를 제외한 28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회귀식을 도출하였으며 나머지 5개의 자료를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작업조 방식의 1일 작업물량은 16.
신진수(2003)는 공사비 적산에 영향을 주고 있는 중요 공사비 요소들을 추출, 기술통계분석기법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새로운 적산모델 산정식을 제시하기 위한 변수 항목을 결정하였고 생산성과 휴지일수를 고려한 실제 투입일정의 조사와 함께 실제 데이터의 수집으로 실제의 단가를 반영할 수 있는 작업조-일정 기반의 새로운 적산모델 산정식을 제시하여 현업의 실측치에 의한 정산단가와 표준품셈의 설계단가를 비교ㆍ검토하였다. 작업조의 기본 자료로는 도로공사와 관련된 공사비와 관련 데이터의 수집과 앞서 조사된 적산방법을 근간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특성을 통계분석 기법인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과 적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간의 관계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5)로 회귀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검정의 기각치(critical value)는 F(0.05;1,28)=4.20이므로 다음 식이 F=257.33>4.20 성립되어 회귀변동이 유의하게 되며, 가정된 회귀식이 데이터를 설명하는데 유효한 결과가 나타났다. 비정상적 관측치에 대해서는 No.
05) 독립변수 X는 종속변수 Y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의미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비정상적 관측치를 볼 때 No.29, No.30번 표준화 잔차의 절대값이 2보다 크게 나와 비정상적 관측치 즉 이상치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무진동 굴착공법을 활용하고 있는 28개 현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회귀식을 통해 시간에 대한 작업량의 추정이 가능하게 되었다(표 7).
작업조 적산 방식의 적용을 위해 시간에 대한 작업량 데이터 35개를 수집하였고, 30개의 자료에 대해 Minitab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일수/작업량 데이터의 회귀식 도출을 위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이상치를 제외한 28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회귀식을 도출하였으며 나머지 5개의 자료를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작업조 방식의 1일 작업물량은 16.43m3 임을 도출하였다. 또한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의 산정을 위해 현장여건을 고려한 장비의 조합과 코아제거 및 할암제거 공정의 투입인원에 차이를 둔 노무량의 조합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수정상관계수 R2의 값은 90.5%로 작업물량에 대해 작업일수로 설명할 수있는 부분이 90.5%라는 것을 의미하였고, 절편 및 기울기에 대한 P-value값이 각각 0.007, 0.000으로 일반적인 유의수준α = 0.05 보다 미만인 결과 (0.007<α = 0.05, 0.000<α =0.05)로 회귀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자료에 대하여 검증은 각기 다른 시공기간과 작업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시공기간을 회귀방정식에 대입하여 물량을 산출 후 실제 작업량과 비교하였다. 회귀방정식을 통한 추정작업량과 실제작업량과의 비교 결과는 표 6과 같으며, 검증 결과, 각 현장에 대해 오차율은 17%, 19%, 8%, 16%, 8%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을 통한 작업조 방식의 1일 작업물량에 대한 총 공사비는 1,497,846.0원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일위대가방식의 공사비(1일 작업물량에 대한 공사비) 1,993,269.5원에 비해 495,423.5원이 낮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회귀분석의 결과 절편과 기울기에 대한 P-value 값이 0.471, 0.000으로 일반적인 유의수준 α = 0.05를 초과한 결과로 (0.471>α = 0.05) 독립변수 X는 종속변수 Y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의미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이는 재작업과 추가공사가 현장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점과 제주의 경우에는 작업현장의 여건이 추가공사를 실시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다른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현장여건에 따라 재작업 및 추가 공사에 대해서 고려해야 하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일위대가 방식 및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 산출모델은 각 적산 방식의 기준과 현장 조건에 따른 최적의 장비조합과 노무량의 산정으로 무진동 암 터파기 공법의 문제점과 제한적인 사항에 대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기타 유사 공법에 대해 유용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공사에 따른 작업조 방식의 효율적 생산성 분석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일위대가 방식 및 작업조 방식의 공사비 산출모델은 각 적산 방식의 기준과 현장 조건에 따른 최적의 장비조합과 노무량의 산정으로 무진동 암 터파기 공법의 문제점과 제한적인 사항에 대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기타 유사 공법에 대해 유용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공사에 따른 작업조 방식의 효율적 생산성 분석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진동 굴착공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 터파기 시공에서 무진동 굴착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단위 물량에 대한 공사비를 산정함에 있어서 적정한 단가가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 지역 인근 현장에서 암터파기 작업에 활용되고 있는 무진동 굴착공법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일위대가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건설공사에서 암터파기 공사를 위한 파쇄 작업시 다양한 무진동 굴착공법을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설공사에서 암터파기 공사를 위한 파쇄 작업시 소음과 진동, 분진 등으로 민원이 거듭되고 있고 공사가 중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다양한 무진동 굴착공법이 활용되고 있으나, 무진동 터파기 및 유사공법에 소요되는 공사비에 대해서는 표준품셈을 기반으로 한 일련의 적정한 설계단가가 존재하고 있다.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 터파기 시공에서는 무슨 공법이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제주도내 도심지에서 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하수관거 정비공사 및 일부 도로공사 현장의 암 터파기 시공에서 무진동 굴착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단위 물량에 대한 공사비를 산정함에 있어서 적정한 단가가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 지역 인근 현장에서 암터파기 작업에 활용되고 있는 무진동 굴착공법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일위대가방식과 작업조 방식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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