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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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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슬래브에 배근되는 철근비와 충격체의 충돌속도가 국부손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련의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철근비는 관입깊이 및 관통두께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후면 콘크리트의 탈락면적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체의 충돌속도가 증가할수록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국부손상 정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해석결과는 격납건물 및 구조물의 내충격설계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sis the effect of reinforcement ratio and impact velocity on local damage, a series of impact analyses are performed to predict local effects.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e reinforcement ratio has no effect on the penetration depth and perforation thickness, but notable change to the scab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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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해석에서는 철근비, 충돌위치 변화, 철근 직경 및 충격체의 충돌속도 변화 등이 RC 슬래브의 국부충돌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해석 대상 RC 슬래브는 Kojima(1991)가 수행한 충격 실험체 중에서 두께가 120 mm인 R12-Y 실험체를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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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발전소에 발생 가능한 충격체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충격체가 충돌하는 경우, 구조적 안전성 및 기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반거동 평가 이외에도 관입, 관통 및 스캐빙과 같은 국부손상을 고려한 내충격 설계를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자력발전소에 발생 가능한 충격체로는 발생 위치에 따라 외부 충격체와 내부 충격체로 구분할 수 있고, 충격체가 타깃에 충돌하였을 때 충격체의 변형정도에 따라 연성 충격체와 강성 충격체로 구분된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국부손상을 고려한 내충격설계시 주요 충격체로 항공기 엔진, 토네이도 및 터빈 등이 있으며, 항공기 엔진을 연성 충격체로 구분하며, 토네이도와 터빈은 강성 충격체로 구분한다.
Kojima(1991)에서 수행된 충돌실험에서 철근의 항복강도는 얼마인가? 6%가 되도록 배근하였으며 전단철근은 배근되지 않았다. 철근의 항복강도는 D10 철근이 419.7 MPa, D13 철근이 384.4 MPa이다. 대표적으로 두께 120 mm슬래브의 배근도는 그림 1과 같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국부손상을 고려한 내충격설계시 주요 충격체로는 무엇이 있는가? 원자력발전소에 발생 가능한 충격체로는 발생 위치에 따라 외부 충격체와 내부 충격체로 구분할 수 있고, 충격체가 타깃에 충돌하였을 때 충격체의 변형정도에 따라 연성 충격체와 강성 충격체로 구분된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국부손상을 고려한 내충격설계시 주요 충격체로 항공기 엔진, 토네이도 및 터빈 등이 있으며, 항공기 엔진을 연성 충격체로 구분하며, 토네이도와 터빈은 강성 충격체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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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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