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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 배수로에서 토석류 퇴적에 대한 유사농도와 바닥경사 영향 실험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Effects of Sediment Concentration and Bed Slope on Debris Flow Deposition in Culver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B. 수공학, 해안 및 항만공학, 환경 및 생태공학, v.31 no.5B, 2011년, pp.467 - 474  

김영일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백중철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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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석류는 산간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자연현상 중 하나이다. 토석류로 인한 배수구조물의 통수능 저하는 도로의 파괴뿐만 아니라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토석류 피해를 막기 위한 배수구조물의 진보된 설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토석류의 유사체적농도 그리고 접근 수로와 배수로의 경사를 포함하는 다양한 조건에 대해서 토석류의 흐름 거동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경사 변화점을 갖는 일정한 폭의 사각형 수로에서 일련의 토석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수로는 $15^{\circ}{\sim}30^{\circ}$의 경사조절이 가능한 접근수로와 전형적인 배수로를 재현하기 위한 $0^{\circ}{\sim}12^{\circ}$의 경사조절이 가능한 하류부 배수로로 이루어진다. 실험은 서로 다른 수로의 경사와 유사체적농도의 조합으로 구성된 전체 22개의 실험조건에 대해서 수행하여 이들 실험 변수들이 토석류의 흐름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는 먼저 동일 유량 조건에 대해서 토석류 흐름은 물 흐름에 비해서 유사체적농도에 따라서 약 50%에서 150%정도 수심이 크게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는 배수로에서 토석류의 흐름 거동과 퇴적의 시간적 변화 특성이 접근수로 및 배수로의 바닥경사 그리고 유사체적농도 특성에 지배됨을 정량적으로 보여준다. 아울러 실험 자료에 근거해서, 토석류의 퇴적을 방지할 수 있는 배수로의 최적 경사를 결정할 수 있는 로지스틱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로지스틱 모형은 우수한 정확도로 배수로에서의 토석류 퇴적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ris flow is one of the most hazardous natural processes in mountainous regions. The degradation of discharge capacity of drainage facilities due to debris flows may result in damages of properties and casualty as well as road. Understanding and accurate reproducing flow behaviour of debris flow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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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경사가 급변하는 사각형 수로 내에서 토석류의 흐름 거동 및 퇴적 특성을 수리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 변수로는 배수구조물 상류부 접근수로의 경사, 배수로의 경사 그리고 토석류의 유사퇴적농도를 고려하였으며, 전체 22개의 서로 다른 조건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횡단 배수구조물 내에서 토석류의 유동 및 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리실험을 수행한다. 실험은 바닥 경사가 급변하는 사각형 수로에서, 다양한 유사농도를 가지는 토석류를 일정하게 유입시키면서 흐름을 관측하여, 접근수로의 경사, 배수 암거의 경사, 토석류의 유사농도 등의 항으로 토석류의 흐름 거동 및 퇴적 특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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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석류는 무엇인가? 토석류는 산간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자연현상 중 하나이다. 토석류로 인한 배수구조물의 통수능 저하는 도로의 파괴뿐만 아니라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
토석류로 인해 어떤 피해가 야기될 수 있는가? 토석류는 산간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자연현상 중 하나이다. 토석류로 인한 배수구조물의 통수능 저하는 도로의 파괴뿐만 아니라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토석류 피해를 막기 위한 배수구조물의 진보된 설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토석류의 유사체적농도 그리고 접근 수로와 배수로의 경사를 포함하는 다양한 조건에 대해서 토석류의 흐름 거동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Debris flow의 농도 및 입자들은 어떻게 되는가? 토석류(Debris flow)는 물속에 다양한 입경의 유사가 집중적으로 분포된 유체-토석 혼합체(fluid-solid mixtures)가 흐르는 동적 현상을 말하며, 급류와 같이 매우 빠르게 이동하고 큰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Takahashi 2007). 토석류는 보통 60% 이상의 유사체적농도를 가지며(Pierson and Costa, 1987), 일반적으로 5% 미만의 점토 크기 입자들을 포함한다(Bardou 등, 2007). 이들 토석 입자들간 그리고 토석과 유체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은 토석류 거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특성은 토석류와 관련 있는 현상 즉, 토석사태(avalanches), 탁류(turbidity currents), 과농도류(hyperconcentrated flows) 등에서의 그것과는 구분이 된다(Coussot 1995, Iverson 등, 1997; Ance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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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건설교통부(2007) 산악지 도로설계 매뉴얼. 

  2. 김경석, 장현익, 유병옥(2007) 고속도로 토석류 조사와 특성분석, 2007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759-762. 

  3. 백중철(2011) 배수구조물의 토석류 피해 요인 분석을 위한 현장조사 및 수리실험, 수충부 및 토석류 방재기술 연구단 특별기술보고서 RDF11-STR102. 

  4. 유병옥, 송평현, 정찬규(2006) 2006 강원 인제 양양 평창지역 토석류 발생 사례 분석,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 추계학술대회 초청강연 및 초록집, 한국지반공학회, pp. 615-625. 

  5. 이용수, 정재형(2008) 토석류를 고려한 도로배수 설계기준 개선방안,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pp. 407-410. 

  6. 일본도로협회(1987) 도로토공배수공지침. 

  7. 채병곤, 조용찬, 송영석(2008) 국내 토석류 재해 현황 및 피해저감 방안, 한국지반공학회 2008 추계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pp. 302-311. 

  8. 한국도로공사(2007) 고속도로 토석류 피해저감을 위한 대책연구, 연구보고서 도로교통 07-GE-14. 

  9. AASHTO (1999) AASHTO Highway drainage guidelin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Task Force on Hydrology and Hydraulics, Washington, DC. 

  10. Ancey, C. (2007) Plasticity and geophysical flows: A review, J. Non-Newtonian Fluid Mech., Vol. 142, pp. 4-35. 

  11. Bardou, E., Boivin, P., and Pfeifer, H.-R. (2007) Properties of debris flow deposits and source materials compared: implications for debris flow characterization. Sedimentology, Vol. 54, pp. 469-480. 

  12. Coussot, P. (1995) Structural similarity and transition from Newtonian to non-Newtonian behaviour for clay-water suspensions. Physical Review Letters, Vol. 74, pp. 3971-3974. 

  13. Denlinger, R.P. and Iverson, R.M. (2001) Flow of variably fluidized granular masses across three-dimensional terrain: 2. Numerical predictions and experimental tests, J. Geophysical Researches, Vol. 106, pp. 553-566. 

  14. Iverson, R.M. (1997) The physics of debris flows, Review of Geophysics, Vol. 35, No. 3, pp. 245-296. 

  15. Iverson, R.M. (2003) The debris-flow rheology myth, in: C.L. Chen, D. Rickenmann (Eds.), Debris flow Mechanics and Mitigation Conference, Mills Press, Davos, pp. 303-314. 

  16. Iverson, R.M. (2005) Debris-flow mechanics, in: M. Jakob, O. Hungr (Eds., Debris-flow Hazards and Related Phenomena, Springer, Berlin, pp. 105-134. 

  17. Marchi, L., Arattano, M., and Deganutti, A.M. (2002) Ten years of debris-flow monitoring in the Moscardo Torrent (Italian Alps), Geomorphology, Vol. 46, pp. 1-17. 

  18. Molinas, A. (2001) Debris flow simulation for highway cross culver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1770, pp. 220-226 

  19. Pierson, T.C. and Costa, J.E. (1987) A rheologic classification of subaerial sediment-water flows, in Debris Flows/Avalanches: Process, Recognition, and Mitigation, Rev. Eng. Geol., Vol. 7, edited by J. E. Costa and G.F. Wieczorek, pp. 1-2, Geol. Soc. of Am., Boulder, Colo. 

  20. Rickenmann, D. (1997) Empirical relationships for debris flows, Natural Hazards, Vol. 19, pp. 47-77. 

  21. Takahashi, T. (1980) Debris flow on prismatic open channel, J. Hydraul. Div. ASCE, Vol. 106, pp. 381-396. 

  22. Takahashi, T. (2007) Debris flow: mechanics, prediction and countermeasures,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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