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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최저가낙찰제도의 적정 낙찰가율 산정을 위한 프로세스 모형 연구
A Study of Process Model for Estimating Optimal Bidding Rate in the Lowest Bidding System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5D, 2011년, pp.719 - 726  

안태현 (안정개발(주) 견적팀) ,  서화진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광열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인석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공학연구원)

초록

정부에서는 최저가 낙찰제도의 무리한 저가투찰을 방지하기 위해 입찰가격 적정성 심사기준 등을 강화하고 있으나, 낙찰가율이 저하되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저가낙찰제도의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기준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발주기관의 기초금액 결정요소의 제한적 공개, 5% 초과분 구분공종의 비율, 부적정공종의 제한적인 심사항목 등이 낮은 낙찰가율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입찰금액의 적정성 심사 절차상의 문제점을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적정낙찰가율 범위에서 낙찰자를 선정할 수 있는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 기준을 보완한 프로세스 모형을 제시하며, 기존 발주사례를 통하여 적정성을 검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ntensifies screening criteria for the guarantee of reasonable bidding price and the prevention of low bidding price, however, the low tender rate still becomes an issue. This study analyzed the problems of screening criteria for the guarantee of reasonable bidding price, and then 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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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종비율은 5% 이하로 구분하도록 되어 있지만, 5%를 초과하여 공종이 분류되는 공사에 대해서도 부적정 공종수의 산출은 동일하게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공종의 비율이 5%를 초과하는 경우에 대해 차등있게 부적정 개수를 산출하고자 한다. 입찰금액의 적정성심사 기준에서의 공종 부적정 개수는 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저가낙찰제도의 저가투찰로 인한 낮은 낙찰가율을 해결하기 위해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기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적정낙찰가율 범위에서 낙찰자를 선정할 수 있는 심사기준을 보완, 수정하여 건설업체의 수익성과 경영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저가낙찰제도의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기준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최저가낙찰제도의 확대시행에 앞서 입찰금액의 적정성 심사기준 절차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낙찰가율을 상승시키고, 시공사의 이윤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 사용된 입찰금액의 적정성심사 절차상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절차상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개선된 프로세스를 해당공사에 적용·검증함으로써 적정낙찰률 범위 내에서 낙찰이 형성될 수 있는 개선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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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저가낙찰제도의 도입 목적은? 정부는 낙찰제도의 국제기준부합과 예산절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기 위해 최저가낙찰제도를 도입하였다. 최저가 입찰대상은 2001년 추정금액 1,000억 원 이상 공사를 시작으로 2006년에는 300억 이상 공사로 확대 적용 되였다.
최저가낙찰제도의 심사방법은? 최저가 1순위업체를 우선으로 입찰금액 적정성 심사를 마친 후 낙찰자를 결정하는 순서에 의해 심사가 진행된다. 심사방법은 최저가 입찰자를 입찰금액의 적정성심사 기준에 의해 심사하며, 1단계는 저가공종 판정, 2단계는 저가공종입찰금액 적정성 심사를 하여 부적격 시 차 순위 입찰자를 순차적으로 심사한다. 낙찰자 결정기준은 저가 공정이 없는 경우 1단계에서 저가입찰자가 결정되며, 저가공종이 있는 경우 저가공종을 심사하여 모든 공종이 85점 이상이면 적격으로 판단되어 낙찰자로 결정된다.
현행의 최저가낙찰제도의 문제점은? 뿐만 아니라 2012년에는 최저가낙찰제도 대상공사를 추정금액 100억 이상으로 확대시킬 전망이다. 그러나 현행의 최저가낙찰제도는 당초의 도입 취지와는 달리 수주를 위한 건설업체들의 무리한 가격 경쟁을 야기 시키고 있다. 또한 기술력 및 경쟁력을 갖춘 건실한 기업의 채산성 악화 및 건설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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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구본상(2009) 건설경기 침체기의 최저가 낙찰제 건설현장의 운영 실태분석과 개선 방안 도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10권 6호 pp. 146-153. 

  2. 마정근(2007) 저가낙찰제도에 대한 중소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견적능력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3. 소병필(2008) 공공공사 최저가낙찰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4. 이복남(2005) 국내 공공공사 낙찰률 하강의 원인 분석 및 개선 방향,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6권 5호 pp. 102-109. 

  5. 이승우(2006). 최저가낙찰제도에 확대시행에 따른 파급영향, 한국 건설관리학회지 "건설관리 동향",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1 호 pp. 16-18. 

  6. 이재식(2006) 최저가 낙찰제 운용현황 및 저가심의제 개선방안, 건설경제 2006, pp. 56-66. 

  7. 이형우(2006) 최저가낙찰제도에서의 투찰 형태 분석 및 개선방안: 2001년 이후 조달철 발주 공사의 가격적 측면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8. 전성완(2008) 최저가낙찰제도 확대 도입이 건설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9. 최민수(2009) 최저가 낙찰제도의 저가심의 기능 강화 방안, 건설이슈포커스, pp. 1-26. 

  10. 한창환(2006) 최저가 낙찰제도 개선 및 향후 전망, 건설경제 2006년 여름호, pp. 46-58. 

  11. 대한건설협회 http://www.cak.or.kr 

  12. 조달청 http://pps.go.kr 

  1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ttp://www.kict.re.kr 

  14. Mohammed A. Salem Hiyassat (2001) Construction bid price evaluation, Canadian J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8. Issue 2, pp. 26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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