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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압기용 절연유의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an experimental basis a special character of insulating oil the use of a transform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1, 2011년, pp.5188 - 5193  

김성대 (동명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일수 (동명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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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압기 내부에 있는 절연유의 온도제어를 목적으로 열전소자인 펠티어 소자와 무전력 냉각장치인 Heat pipe를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여, 절연유의 용량별 온도제어에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하여 $60^{\circ}C$ 이내의 상태에서는 Heat pipe 100 W + 펠티어 100 W의 조합형이 순수 Heat pipe 300 W보다 탁월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조합형의 적정설계 방식이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조합형을 사용함으로써 전기절약 효과와 수배전반의 보다 더 효율적인 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for temperature control of insulating oil inside the transformer. After I designed and manufactured various systems using Peltier element, which was thermal element, and Heat pipe, which was a cooling system, without electric power. The optimum system could be made by applying th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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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수배전반의 노후화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수배전반 내부의 온·습도를 최적화하여 수배전반의 전기적 효율을 극대화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은 변압기 내부의 절연유를 온도제어를 통하여 열전소자인 펠티어 소자와 무전력 냉각장치인 Heat pipe를 이용하여 각 온도영역대별로 온도변화를 고찰하여 수배전반의 보다 더 효율적인 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림 1은 수배전반에서 적용될 펠티어 소자와 Heat pipe가 설치된 모델링이다.
  • 이러한 시스템을 구상하기 위하여 기존의 수배전반의 온·습도 효율을 개선하기 위하여 열전소자인 펠티어 소자와 무전력 냉각장치인 Heat pipe를 적용하여 수배전반의 내부온도를 상승시키는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하는 변압기의 온도를 저하시킴으로써 수배전반 내부기기의 수명연장 및 기기의 전기적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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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배전반의 내부 온도를 상승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따라서 수배전반의 노후화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수배전반 내부의 온·습도를 최적화하여 수배전반의 전기적 효율을 극대화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상하기 위하여 기존의 수배전반의 온·습도 효율을 개선하기 위하여 열전소자인 펠티어 소자와 무전력 냉각장치인 Heat pipe를 적용하여 수배전반의 내부온도를 상승시키는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하는 변압기의 온도를 저하시킴으로써 수배전반 내부기기의 수명연장 및 기기의 전기적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각 수용가의 정전원인은 무엇인가? 9 kV급에서 사용되는 수배전반 시스템은 주로 각 건축현장의 가장 외진지역이나 지하실 혹은 외곽에 설치되었던 관계로 수배전반 기기자체의 효율성, 안전성, 노후화로 인한 전력낭비 및 대형 사고에 노출되는 등불합리한 점이 많았다. 각 수용가의 정전원인이 수배전반 내부기기의 노후화로 인한 내부기기 부식과 단락사고, 결로현상으로 정전 및 2차적으로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인명피해와 더불어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다. 또한 사고발생시 복구에 시간이 많이 걸리며 이로 인한 유지관리 인원이 많이 소요된다.
22.9 kV급에서 사용되는 수배전반 시스템이 수배전반 기기자체의 효율성, 안전성, 노후화로 인한 전력낭비 및 대형 사고에 노출되는 등 불합리한 점이 많았던 이유는? 현재 22.9 kV급에서 사용되는 수배전반 시스템은 주로 각 건축현장의 가장 외진지역이나 지하실 혹은 외곽에 설치되었던 관계로 수배전반 기기자체의 효율성, 안전성, 노후화로 인한 전력낭비 및 대형 사고에 노출되는 등불합리한 점이 많았다. 각 수용가의 정전원인이 수배전반 내부기기의 노후화로 인한 내부기기 부식과 단락사고, 결로현상으로 정전 및 2차적으로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인명피해와 더불어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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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adik, K. and Hongtan, L., "Heat Exchangers selection, rating and thermal design, 2ed.," CRC press, 2002. 

  2. Incropera, F. P. and DeWitt, D. P.,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4ed.," John Wiley & Sons, 1996. 

  3. Lee, Y. S., Park, K. H., Ra, H. s. and Kang, H. K., " A Study on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the Naphthalene Heat Pipe,"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Conference, pp. 2100-2104, 2005. 

  4. Vogel, M., Xu, G., " Low Profile Heat Sink Cooling Technologies for Next Generation CPU Thermal Designs," ElectronicsCooling, Vol. 11, No. 1, pp. 20-26, 2005. 

  5. N. J. Lamfon, M. Akyurt. and Y. S. H. Najjar, " Waste Heat Recovery Using Looped Heat Pipers for Air Cooling," Heat Recovery Systems & CHP, Vol. 4, pp. 365-376, 1994. 

  6. S. Chengming, X. Mingdal and C. Yuanguo, "Analysis of Three-Fluid Separate Type Heat Pipe Exchanger," Heat Recovery Systems & CHP, Vol. 12, No. 4, pp. 317-322,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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