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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범룽랏 병원(Bumrungrad Hospital)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Success Factors and Marketing Strategies of Bumrungrad Hospital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5 no.2, 2011년, pp.209 - 226  

장원 (인제대학교 병원전략경영연구소) ,  김경아 (인제대학교 병원전략경영연구소) ,  이기효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find out key success factors and marketing strategies of Bumrungrad Hospital in Bangkok, Thailand. The major success factors of Bumrungrad Hospital are as follows; First, Bumrungrad Hospital had professional medical team and board of directors who had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기준 범룽랏 병원의 해외환자 수 현황은? 범룽랏 병원은 태국 국내의 병원을 확장하였을 뿐 아니라 필리핀, UAE에 병원을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병원경영, 건강·복지 등에 초점을 둔 4개의 자회사와 2개의 연합회사를 거느린 거대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2010년 현재 연 120만 여명의 환자를 유치하고 있고 해외환자 수는 190여 개 국으로부터 연간 42만여 명에 이르고 있다[4].
병원경영 측면에서 범룽랏 병원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병원경영 측면에서 본 범룽랏 병원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진과 경영진을 국제화된 전문 인력으로 채용하여 해외 환자들에게 의료수준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였으며, 둘째, 1997년의 아시아 금융 위기와 2001년 미국 9·11 사태, 2008년의 세계 금융 위기 등 대외적 환경 변화와 위기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였다. 셋째, 의료관광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주효하게 작용하였고, 정부와 병원이 공조적으로 협력하였다. 넷째, 병원 투자·경영 회사인 범룽랏 인터내셔널을 비롯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헬스·안티에이징, 의료기기 등 의료관련 산업에 투자하여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범룽랏 병원에서 채택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범룽랏 병원에서 채택한 마케팅 전략을 네 가지의 요소 별로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범룽랏은 유능한 의료진의 채용, 국제인증 획득, 병원 IT체제 구축, 편리한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하여 의료서비스의 고품질 전략을 취하였다. 둘째, 국가별, 고객별로 가격을 차등화하지 않고 일관된 가격 정책을 취하였다. 태국 국내에서는 중상위층 고객을 유치하였고 미국이나 중동 지역의 고객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어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가격 정책이 유지되었다. 셋째, 범룽랏 병원은 아랍에미리트 정부나 태국, 싱가포르 등의 회사에게 지분을 분할·양도하거나 제휴관계를 체결하였고 필리핀, 아랍에밀리트 등 여러 국가에 병원을 설립, 운영하거나 자문하였다. 넷째, 범룽랏 병원은 해외 국가별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차별화된 홍보전략을 사용하였고 입소문 마케팅을 중시하였다. 국내 고객을 상대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전략을 펼침으로써 2008년 이후 국내 고객의 매출이 대폭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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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기홍(2010), 신성장 동력 서비스 산업으로써 우리나라 국제의료관광산업의 고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Vol.11(2);189-208. 

  2. 원종하, 김민숙(2011), 의료관광론, 한올출판사. 

  3. 윤형호, 이의영(2008), 의료관광을 통한 시장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성형외과.피부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Vol.15(1);173-188. 

  4. Bumrungrad International(2011), http://www.bumrungrad.com/overseas-medical-care/about-us/factsheet.aspx. 

  5. 정재완, 홍수연(2006), 태국의 의료서비스 허브추진 동향과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6. 서수연(2009), 국내의료기관의 해외환자 유치 현황 및 의료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인식도 조사,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Prashanth K.(2003), Bumrungrad's Global Services Marketing Strategy, ICFAI Center for Management Research. 

  8. The Government Public Relations Department (2004), Developing Thailand as a Medical Hub of Asia, http://thailand.prd.go.th/view_inside.php?id89. 

  9. Thailand Board of Investment(2009), Thailand: The Medical Hub of Asia, http://www.boi.go.th/english/why/Medical_Hub_2009.pdf. 

  10. Knowledge @ Wharton(2009), Bangkok's Bumrungrad Hospital: Expanding the Footprint of Offshore Health Care, http://knowledge. wharton.upenn.edu/article.cfm?articleid2327. 

  11. Scribe Media(2008), Medical Tourism- Curtis Schroeder CEO, Filmed Interview, http://health.scribemedia.org. 

  12. Bumrungrad International(2010), Annual Report 2010, http://bh.listedcompany.com/misc/ar/Annual_Report_2010_en.pdf. 

  13. Bumrungrad Hospital Public Company Limited(2011), http://bh.listedcompany.com/misc/Analyst%20Mtg%201-2011-Final.pdf. 

  14. 한태상공회의소(2009), 태국 의료관광산업 현황. 

  15. Bumrungrad International(2009), Annual Report 2009, http://bh.listedcompany.com/misc/ar/Annual_Report_2009_en.pdf. 

  16. Wikipedia(2011), Bumrungrad International Hospital, http://en.wikipedia.org/wiki/Bumrungrad_International_Hospital. 

  17. Kher U.(2006), Outsourcing your heart. Time Magazine, http://www.time.com/time/magazine/article/0,9171,1196429-2,00.html 

  18. Jiang B., Koller T.M., & Williams Z.D.(2008), Mapping decline and recovery across sectors. McKenzy on Finance, pp.21-25. 

  19. Porter M.E.(1998),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Glencoe: Free Press. 

  20. Dunn P.(2007), Medical tourism takes flight. H&HN magazine, pp.40-44. 

  21. Marlowe J. & Sullivan P.(2007), Medical tourism: The ultimate outsourcing. Human Resource Planning. Vol.30(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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