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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영어교사 주도에 의한 영미시 평가표 제작 및 평가 수행에 관한 연구
Engaging pre-service English teachers in the rubric development and the evaluation of a creative English poetry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4, 2011년, pp.339 - 356  

이호 (중앙대학교) ,  전소연 (중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re-service English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of a rubric and examined evaluation of their own English poetry. The current study would investigate: 1) the pre-service English teachers' perception as a rubric developer and self-evaluator, 2) the number of analy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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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질문 3 과 관련하여, 각 세부 영역별 학생들의 자기 평가 점수 자료를 3 인의 외부 평가자(교수채점자)가 협의한 점수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3 가지의 연구 질문은 학생들이 영시를 직접 평가하는 것에 대하여 어떤 인상을 가지고 있고, 영시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학생들의 자기 평가 점수가 외부 평가 점수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영시창작 과정을 기록하도록 한 필드노트와 자작 영시, 학생들이 직접 만든 평가표에 의거한 자기 평가와 외부자 평가 자료, 학생들의 설문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N = 24

    2. 학생들이 어떤 정밀 평가 기준들을 만들고, 제일 비중을 높게 평가한 세부 영역은 무엇인가?

  • 3. 평가 영역별로, 자기 평가와 외부 평가의 채점자간 차이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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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방법은? 학생들은 수업시간을 통하여 영미시 작성 과정, 영미시 평가표를 제작하는 기법, 영미시를 채점하는 방법 등을 배웠다.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자면, 학생들이 영시 창작 과제를 수행하기 이 주일 전에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평가자 훈련을 수행하였다.
‘언어사용’이 다소 적은 채점기준 수와 상대적으로 낮은 배점을 기록한 영역으로 표시되고 있는 이유는? 6%)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반면, ‘언어사용’은 다소 적은 채점기준 수와 상대적으로 낮은 배점을 기록한 영역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문법의 정확성이나 어휘의 적절성 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기울인 때문으로 추정된다. 또한, ‘작시 과정’에 대한 배점(11.
저자에 의한 자기 주도 평가 방식이 자유 형식의 영미시를 평가함에 있어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첫째, 저자에 의한 자기 주도 평가 방식이 자유 형식의 영미시를 평가함에 있어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형시가 아닌 이상 자유시는 저자의 목소리를 자유로운 형식과 때로 형식을 파괴하는 언어로 표현하기에, 규격화된 틀과 기준으로 자유시의 가치를 측정할 수 없다. 평가라는 것이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론적 논의와 실제 활용에 의하여 구인으로 형상화하고 수험자의 능력을 그 구인에 맞추어 측정하는 지극히 체계화된 과정이라면, 영미시를 엄격한 측정학적 관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더러 본질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시의 저자가 본인의 시를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직접 제시하고 평가 척도를 개발하여 그 척도에 근거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받을 수 있다면, 영미시에서의 타당한 평가가 가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학습자가 구인을 창조하고(learner-created construct) 그것이 평가표를 통해 현실화 되는 평가 과정을 통해서, 작자의 의도가 독자에게 전달되는 상호작용의 통로가 마련될 수 있다. 즉, 평가 점수의 정확성에 대한 지나친 고민은 잠시 접어두고, 평가의 긍정적인 활용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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