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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4, 2011년, pp.339 - 356
This study explored pre-service English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of a rubric and examined evaluation of their own English poetry. The current study would investigate: 1) the pre-service English teachers' perception as a rubric developer and self-evaluator, 2) the number of analy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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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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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방법은? | 학생들은 수업시간을 통하여 영미시 작성 과정, 영미시 평가표를 제작하는 기법, 영미시를 채점하는 방법 등을 배웠다.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자면, 학생들이 영시 창작 과제를 수행하기 이 주일 전에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평가자 훈련을 수행하였다. | |
‘언어사용’이 다소 적은 채점기준 수와 상대적으로 낮은 배점을 기록한 영역으로 표시되고 있는 이유는? | 6%)라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반면, ‘언어사용’은 다소 적은 채점기준 수와 상대적으로 낮은 배점을 기록한 영역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문법의 정확성이나 어휘의 적절성 등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기울인 때문으로 추정된다. 또한, ‘작시 과정’에 대한 배점(11. | |
저자에 의한 자기 주도 평가 방식이 자유 형식의 영미시를 평가함에 있어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 첫째, 저자에 의한 자기 주도 평가 방식이 자유 형식의 영미시를 평가함에 있어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형시가 아닌 이상 자유시는 저자의 목소리를 자유로운 형식과 때로 형식을 파괴하는 언어로 표현하기에, 규격화된 틀과 기준으로 자유시의 가치를 측정할 수 없다. 평가라는 것이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론적 논의와 실제 활용에 의하여 구인으로 형상화하고 수험자의 능력을 그 구인에 맞추어 측정하는 지극히 체계화된 과정이라면, 영미시를 엄격한 측정학적 관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더러 본질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시의 저자가 본인의 시를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직접 제시하고 평가 척도를 개발하여 그 척도에 근거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받을 수 있다면, 영미시에서의 타당한 평가가 가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학습자가 구인을 창조하고(learner-created construct) 그것이 평가표를 통해 현실화 되는 평가 과정을 통해서, 작자의 의도가 독자에게 전달되는 상호작용의 통로가 마련될 수 있다. 즉, 평가 점수의 정확성에 대한 지나친 고민은 잠시 접어두고, 평가의 긍정적인 활용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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