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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230 - 240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되면서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수용자 개인의 성향이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수용자의 개인성향이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시청 동기와 관계가 있는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드라마와 예능 장르를 각각 4개와 5개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각 유형의 선호도에 개인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웹 서베이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응답자들의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은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은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The personality types has been emphasized as one of the influential factors for the program selection by viewers in the multi-channel and multimedia era. However, there have been few empirical studies on this issue.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how the audience personality influence the program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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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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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무엇이 등장하였는가? | 방송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케이블, 위성, 인터넷, IPTV 등 다양한 뉴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방송 환경은소수의 지상파 채널 중심에서 다매체·다채널 시대로 변화하였다[1]. 또한 2011년 12월 종합편성 채널의 개국과 스마트TV의 보급은 방송의 무한경쟁 시대가 오고 있음을 의미한다[2]. | |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청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 구체적으로 수용자들은 이전과 비교하여 보다 많은 매체와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지상파 중심 방송 시대에 존재하던 제약이 거의 사라졌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과거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던 지상파 중심 시대에 ‘모래시계’와 같은 프로그램은 ‘귀가시계’라고 불릴 정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시청할 수밖에 없었지만,1) 이러한 현상은 더 이상 일어나기 힘들 것이다. | |
방송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매체로 무엇이 있는가? | 예를 들어, 과거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던 지상파 중심 시대에 ‘모래시계’와 같은 프로그램은 ‘귀가시계’라고 불릴 정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시청할 수밖에 없었지만,1) 이러한 현상은 더 이상 일어나기 힘들 것이다. 이제는 동일한 방송 콘텐츠를 지상파TV, 케이블TV, 인터넷, DMB, IPTV,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다. 이처럼 수용자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수용자들이 어떻게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시청하는지를 연구 하는 것은 더욱 중요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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