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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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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은 이동 및 휴대가 가능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콘텐츠의 양이 많지 않고, 인터페이스가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는 제스처 인식 기반 게임에 매우 적합한 내용들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장점을 활용하여 제스처 인식 시스템이 구현된 곳이라면 사용자의 움직임이 모바일 게임에 직접 반영될 수 있는 제스처 인식 기반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콘텐츠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지하는 제스처 인식 부분과 통신 부분, 그리고 게임구현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제스처는 TOF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깊이 영상으로부터 사용자 영역을 얻고, 사용자 영상의 EOH 특징을 이용한 SVM을 통하여 인식된다. 그리고 테스트 영상을 실험하여 얻은 80% 이상의 제스처 인식 결과로부터 제스처 인식이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입력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기술은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이동과 점프로 이루어진 간단한 인터페이스 방식의 게임 콘텐츠를 새롭게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game have an advantage of mobility, portability, and simple interface. These advantages are useful for gesture recognition based game which should not have much content quantity and complex interface. This paper suggests gesture recognition based mobile game content with user movement coul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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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소개되는 콘텐츠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므로 이동 및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게임에 반영하여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도록 한다. 또한, 모바일 게임을 대형 화면에 연결하여 움직임 중에 화면을 보면서 게임을 즐기기 용이하며,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소개한 모바일 게임과 제스처 인식의 장점을 가진 TOF 카메라1를 이용한 제스처 인식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소개되는 콘텐츠는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므로 이동 및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게임에 반영하여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캐릭터가 하늘 위의 구름 사이를, 좌∙우 이동과 점프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내용의 모바일게임을 제작하였다. 게임 내의 캐릭터는 사용자가 양팔을 벌리고 좌우로 몸을 기울이면 이동하고, 사용자가 점프를 하면 구름 위로 뛰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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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를 조작하기 위한 제스처 4가지는? 캐릭터를 조작하기 위한 제스처로는 ‘정지’, ‘좌 이동’, ‘우 이동’, ‘점프’의 4가지 제스처가 사용된다. 이 중 ‘정지’ 제스처 명령은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 후에 별다른 처리가 되지는 않는다.
모바일 게임의 장점은? 모바일 게임은 이동 및 휴대가 가능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콘텐츠의 양이 많지 않고, 인터페이스가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는 제스처 인식 기반 게임에 매우 적합한 내용들이다.
HCI 기술 중 센서나 카메라, 혹은 혼용된 방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HCI 기술에는 음성 인식 기반 기술[2], 센서 기반 기술[3], 카메라 기반 기술[4] 등 여러 종류가 존재하지만 센서나 카메라, 혹은 혼용된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높은 정확도를 지니고 있지만 몰입감이 적고, 직관적이지 않은 키보드나 마우스의단점을 보완하여, 게임 분야 뿐 만이 아니라 AR, MR, VR, 로봇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Wii[5]와 같이 다 차원 센서 정보를 활용하거나 Kinect[6]와 같이 TOF 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 상의 세밀한 정보를 얻는 방법 등이 그 좋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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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 2009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10. 

  2. 김종훈, 심재호, 송창우, 이정현, "스마트 홈 환경에서 사용자 상황정보 기반의 음성 인식 시스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328-338, 2008. 

  3. D. J. Sturman and D. Zeltzer, "A Survey of Glove-based Input,"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14, No.1, pp.30-39, 1994. 

  4. M. Turk, "Computer Vision in the Interfac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7, No.1, pp.60-67, 2004. 

  5. 김상윤, 김종구, 이칠우, "WII 컨트롤러를 이용한 제스처 인터페이스 시스템", 정보통신분야 합동 학술대회, pp.247-250, 2009. 

  6. J. Shotton, "Real-Time Human Pose Recognition in Parts from Single Depth Images,"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1297-1304, 2011. 

  7. 김정훈,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안드로이드마켓", 한국콘텐츠학회지, 제7권, 제2호, pp.29-36, 2009. 

  8. 박재완, 오치민, 이칠우, "가상 놀이 공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HMM 기반 상반신 제스처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11-17, 2010. 

  9. 오일석, 패턴인식, 교보문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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