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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6, 2011년, pp.781 - 790
정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영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종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철영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This paper contains the experimental results on strengthening effect of RC beams strengthened with NSM CFRP reinforcement and various strengthening details. A total of 14 beams have been tested to analyze strengthening effects of NSMR with various reinforcement details. Variables were cross-sec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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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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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콘크리트 교량을 보강하기 위한 프리스트레싱 도입공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강판부착공법은 무거운 자중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부식이 우려되는 환경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갖고있다. 프리스트레싱 도입공법은 균열제어, 처짐 복원 등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프리스트레싱 도입을 위해서는 정착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정착장치는 보강재의 인장강도에 맞추어 설계되므로 크기가 커지고 보강단면 외부에 노출되므로 외부 손상을 받기 쉬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FRP 부착공법은 부식에 강하고 경량이면서 고강도의 특성을 갖는 CFRP 쉬트 또는 플레이트(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sheet or plate)를 콘크리트 부재의 인장측 표면에 부착시켜 성능을 향상시키는 공법으로, 강판부착공법의 대체공법으로서 적용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
노후 콘크리트 교량의 일반적인 보강공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노후 콘크리트 교량의 일반적인 보강공법은 강판부착 공법, 프리스트레싱 도입공법, FRP(fiber reinforced polymer) 부착공법(이하 외부부착공법) 등이 있다. 강판부착공법은 무거운 자중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부식이 우려되는 환경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갖고있다. | |
강판부착공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노후 콘크리트 교량의 일반적인 보강공법은 강판부착 공법, 프리스트레싱 도입공법, FRP(fiber reinforced polymer) 부착공법(이하 외부부착공법) 등이 있다. 강판부착공법은 무거운 자중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부식이 우려되는 환경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갖고있다. 프리스트레싱 도입공법은 균열제어, 처짐 복원 등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프리스트레싱 도입을 위해서는 정착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정착장치는 보강재의 인장강도에 맞추어 설계되므로 크기가 커지고 보강단면 외부에 노출되므로 외부 손상을 받기 쉬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정우태, "CFRP로 표면매립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등가 단면 모델을 고려한 휨거동 분석," 명지대학교, 2009, pp.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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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모, 이차돈, 원종필, 황윤국, 김정호, "FRP 보강근을 이용한 표면매립 및 단면확대공법의 실험적 성능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집, 15권, 1호, 2003, pp. 549-554.
강재윤, 박영환, 박종섭, 유영준, 정우태, "NSM보강 RC 보의 보강 상세에 대한 해석," 한국콘크리트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집, 17권, 1호, 2005, pp. 19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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