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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기법 연구
A Study on Anti-Icing Technique for Weather-Tight Door of Ice-Strengthened Vessel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6, 2011년, pp.575 - 580  

정성엽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  천은지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  조성락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  이춘주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ing problem of ice-strengthened vessels is an important issue when operating in low temperature environment and it can cause damage to deck machineries and emergency equipments. Many ice-strengthened vessels have since been constructed and operated in accordance with the ice class rules such as 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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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시공법에 대한 저온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 2010). 본 연구에서는 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에 대한 결빙방지 기법을 개발하기 위해 저온 콜드룸 시설을 활용하여 결빙방지 시공법에 따른 저온성능 평가(low temperature performance evaluation)를 수행하였다. 아 울러, 다양한 온도조건에서 시공법에 대한 저온성능 검증을 통해보다 효과적인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시공기준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시공에 대한 저온성능 평가시험을 수행하였다. 저온성능 시험에서는 Case I, II, III 에 대해 5 온도 조건(5℃, -10℃, -20℃, -30℃, -40℃)에서 시험을 수행하였고 시험과정 동안 대기온도, 풍우밀 문에 설치된 센서의 온도, 열선의 온도(Fig.
  • 본 연구에서는 저온 콜드룸을 이용해 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시공에 따른 저온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특히 세 가지 시공법에 대한 성능 검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시공법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풍우밀 문의 저온성능 평가를 통한 성능 검증을 통해 기존 연구 자료나 시험 결과가 부족한 현실에서 상당히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다만, 내빙선박에 적용되는 풍우밀 문에 대한 일부 성능만을 검증하였으므로 보다 다양한 대상선에 적용되는 풍우밀 문에 대한 저온성능 평가 시험과 열전달 해석을 통한 비교ㆍ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저온 콜드룸을 이용해 내빙선박용 풍우밀 문의 결빙방지 시공에 따른 저온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특히 세 가지 시공법에 대한 성능 검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시공법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 대상선박의 설계온도가 -40℃인 경우 66W/m의 정온전선을 적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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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빙해선박의 북극해 운항 시 대기온도 및 선박에 대한 상대풍속, 수온과 같은 여러 성분들의 상관관계에 따라 선박기자재 및 상부 구조물에서 착빙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빙해선박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빙해선박의 북극해 운항 시 대기온도 및 선박에 대한 상대풍속, 수온과 같은 여러 성분들의 상관관계에 따라 선박기자재 및 상부 구조물에서 착빙(icing)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극지환경에서 상부 구조물의 착빙에 따른 빙해선박의 안전성 확보 대책과 함께 빙해선박에 탑재되는 의장품들은 북극해의 저온상태에서 결빙이 발생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Lloyd's Maritime Academy, 2009). 노르웨이선급은 기자재에 대한 방한 기술을 크게 category I, II로 구분하는데, category I은 결빙방지 설계에 관련된 사항을 나타내고 category II는 해빙설계 기술에 관련된 사항을 나타낸다(DNV, 2005).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빙해선박의 경우 저온환경 속에서 안전 운항 및 작업이 가능하도록 무슨 기술이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가?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빙해선박의 경우 저온환경 속에서 안전 운항 및 작업이 가능하도록 결빙방지(anti-icing) 설계와 해빙 (de-icing) 설계기술이 새롭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에 대해 미국선급(ABS), 노르웨이선급(DNV), 영국 선급(Lloyd's Register), 러시아선급(RS) 등에서는 방한기술 부호 (winterization notation)를 정의하고 있는데, 방한기술은 선박의 건조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로서 강제규정은 아니지만 선박의 안전운항 및 저온 환경에서 기자재 및 긴급 ․ 구난 장비 등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항이다(Jeong, et al.
방한기술이란 무엇인가?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빙해선박의 경우 저온환경 속에서 안전 운항 및 작업이 가능하도록 결빙방지(anti-icing) 설계와 해빙 (de-icing) 설계기술이 새롭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에 대해 미국선급(ABS), 노르웨이선급(DNV), 영국 선급(Lloyd's Register), 러시아선급(RS) 등에서는 방한기술 부호 (winterization notation)를 정의하고 있는데, 방한기술은 선박의 건조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로서 강제규정은 아니지만 선박의 안전운항 및 저온 환경에서 기자재 및 긴급 ․ 구난 장비 등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항이다(Jeong,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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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arles, C. R., 2008. Assessment of Superstructure Ice Protection as Applied to Offshore Oil Operations Safety. CRREL Report No ERDC/CRREL TR-08-14. 

  2. Det Norske Veritas (DNV), 2005. DNV Rules for Classification of Ships. DNV. 

  3. Jeong, S.Y. Lee, C.J. & Cho, S.R., 2011. A Study on Anti-Icing Technique for Ballast Water of Icebreaking Vessels Operating in Ice-Covered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1), pp.93-97. 

  4. Jeong, S.Y. Lee, C.J. & Cho, S.R., 2010. Cryogenic Performance Evaluation of Weather-tight door for Ice-strengthened Vessels. 2010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Jeju-island, Republic of Korea, 3-4 June 2010. 

  5. Lloyd's Maritime Academy, 2009. Shipboard Winterization the technical challenge for operations in ice and cold climates. Lloyd's Maritime Academy Pres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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