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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폼이 충전된 충돌부재의 충격흡수 성능
Impact Performance of a Crash Member Filled with Aluminum Foam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8, 2011년, pp.555 - 561  

김낙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김지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종국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  김대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ergy absorbing characteristics of crash members in a car collision play an important role in controlling the amount of damage to the passenger compartment. Crash members filled with aluminum foam are expected to have reduced mass while maintaining or even improving the crashworthiness compar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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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충돌부재의 유한요소해석과 부재에 삽입된 알루미늄 폼을 이용해 충격 에너지의 흡수 및 부재의 접힘과 굽힘 거동을 분석 하기 위해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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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크래쉬 영역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속충돌에서 차체손상을 줄여주고 충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크래쉬 영역(crash zone)은 이제 자동차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설계 개념이 되었다. 특히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크래쉬 박스(crash box)의 개발을 통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1].
발포알루미늄은 다공성 구조체로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가? 4g/cm3으로 철의 1/10정도로 경량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및 건설, 조선업 등 경량성 및 강성을 요구하는 구조물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다공성 구조체로 에너지 흡수 및 변형율 에너지 흡수에 우수한 성질을 나타냄과 동시에 반영구적인 흡음성을 지닌다. 발포알루미늄을 충전재로 사용할 경우 충전재가 굽힘하중 하에서 크래쉬 박스의 국부적 접힘을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부재의 굽힘저항을 크게 증가시키게 된다[3~12].
크래쉬 박스 개발의 의의는? 저속충돌에서 차체손상을 줄여주고 충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크래쉬 영역(crash zone)은 이제 자동차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설계 개념이 되었다. 특히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크래쉬 박스(crash box)의 개발을 통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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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S. Yoo, S. B. Kim, M. Y. Lee, H. Huh, 2008, Development of Al Crash Box for High Crashworthiness Enhancement,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 3, pp. 182-188. 

  2. J. W. Kim, I. S. Park, C. S. Lee,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Damageabillity and Repairability by Improving Mounting Structure of a Bumper for Passenger Cars, Trans. Kor. Soc. Mech. Eng, Vol. 34, No. 1, pp. 1-9. 

  3. A. K. Kim, H. J. Lee, S. S. Cho, 2003, Proc. Kor. Soc. Mech. Eng. Conf.(ed. K.Y. Lee), Pusan, Korea, p. 19. 

  4. S. Santos, T. Wierzbicki, M. Langseth, 2000,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f Foam-Filled Sections, Int. J. Impact Eng., Vol. 24, No. 5, pp. 509-533. 

  5. B. D. Yoon, S. J. Heo, B. J. Kim, H. Y. Kim, J. K. Kim, H. Kang, J. M. Kim, 2000, Proc. Kor. Soc. Automot. Eng. Conf.(ed. B.S. Shim), Daegu, Korea,p. 951. 

  6. H. Y. Kim, J. K. Kim, S. J. Heo, H. Kang, 2002, Design of the Impact Energy Absorbing Members and Evaluation of the Crashworthiness for Aluminum Intensive Vehicle, Trans. Kor. Soc. Automot. Eng., Vol. 10, No. 1, pp. 216-233. 

  7. S. M. Oak, Y. H. Moon, 2001, Physical Modeling of Process Parameters for Aluminum-Foam Generation, Trans. Kor. Soc. Mech. Eng., Vol. 10, No 7, pp. 558-564. 

  8. W. Chen, 2001,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Bending Collapse of Aluminum Foam-filled Hat Profiles, Int. J. Solid Struct., Vol. 38, No. 44-45, pp. 7919-7944. 

  9. H. W. Song, Z. J. Fan, G. Yu, Q. C. Wang, A. Tobota, 2005, Partition Energy Absorption of Axially Crushed Aluminum Foam-filled Hat Sections, Int. J. Solid Struct., Vol. 42, No. 9-10, pp. 2575-2600. 

  10. H. R. Zarei, M. Kroger, 2008, Optimization of the Foam-filled Aluminum Tubes for Crush Box Application, Thin Walled Struct., Vol. 46, No. 2, pp. 214-221. 

  11. A. K. Toksoy, M. Guden, 2011, Partial Al Foam Filling of Commercial 1050H14 Al Crash Boxes: The Effect of Box Column Thickness and Foam Relative Density on Energy Absorption, Thin Walled Struct., Vol. 48, No. 7, pp. 482-294. 

  12. J. Huh, J. H. Yoon, J. H. Lim, S. H. Park, H. Huh, 2008, Proc. Kor. Soc. Technol. Plast. Conf.(ed. J.S. Lee), Kor. Soc. Technol. Plast., Jeju, Korea, p. 259. 

  13. M. G. Lee, H. Ryou, C. Kim, S. J. Kim, K. Chung, 2008, Parametric Study on Crashworthiness of Automotive Sheet Alloy, Metals Mater. Int., Vol. 14, No. 1, pp.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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