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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8, 2011년, pp.555 - 561
김낙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김지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종국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 김대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The energy absorbing characteristics of crash members in a car collision play an important role in controlling the amount of damage to the passenger compartment. Crash members filled with aluminum foam are expected to have reduced mass while maintaining or even improving the crashworthiness compa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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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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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크래쉬 영역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저속충돌에서 차체손상을 줄여주고 충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크래쉬 영역(crash zone)은 이제 자동차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설계 개념이 되었다. 특히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크래쉬 박스(crash box)의 개발을 통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1]. | |
발포알루미늄은 다공성 구조체로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가? | 4g/cm3으로 철의 1/10정도로 경량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및 건설, 조선업 등 경량성 및 강성을 요구하는 구조물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다공성 구조체로 에너지 흡수 및 변형율 에너지 흡수에 우수한 성질을 나타냄과 동시에 반영구적인 흡음성을 지닌다. 발포알루미늄을 충전재로 사용할 경우 충전재가 굽힘하중 하에서 크래쉬 박스의 국부적 접힘을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부재의 굽힘저항을 크게 증가시키게 된다[3~12]. | |
크래쉬 박스 개발의 의의는? | 저속충돌에서 차체손상을 줄여주고 충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크래쉬 영역(crash zone)은 이제 자동차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설계 개념이 되었다. 특히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크래쉬 박스(crash box)의 개발을 통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차량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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