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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6, 2011년, pp.56 - 64
최원호 ((주)신영 기술연구소) , 권용재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첨단소재공학부) , 윤성욱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첨단소재공학부) , 강명수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첨단소재공학부) , 임창용 ((주)신영 기술연구소) , 서종덕 ((주)신영 기술연구소) , 홍성태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 박동환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대학원) , 이광학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첨단소재공학부)
Friction stir spot welding between 5454 aluminum alloy sheets with the different thicknesses of 1.4 and 1.0 mm was performed. In the welding process, the tool for welding was rotated ranging from 500 to 2500, and plunged to the depth of 1.8 mm under a constant tool plunge speed of 100 mm/min.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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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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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 1.4 및 1.0 mm의 5454-O 알루미늄합금 이종두께 판재 간의 접합에 마찰교반점접합기술을 적용하고, 접합인자가 접합부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얻은 결과는? | 1) 모든 접합조건에서 접합부 부근에 균열과 같은 결함이 형성되지 않은 접합체가 얻어졌다. 2) 접합용 공구의 회전속도를 500에서 2500 rpm까지 변화시킨 결과, 500 rpm의 경우에는 접합계면이 초기의 직선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1500 rpm 이상에서는 접합계면이 볼 형상 조직의 외곽부분을 감싸는 형태로 변형되어 있었다. 3) 접합용 공구의 삽입깊이에서의 유지시간을 0에서 7 sec까지 변화시켰지만, 접합부의 외관형상 및 단면조직에는 큰 변화가 수반되지 않았다. 4) 접합용 공구의 회전속도 및 삽입깊이에서의 유지시간을 변화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접합부 내의 평균 경도에는 큰 변화가 수반되지 않았지만, 모든 접합조건에서 모재부 이상의 평균 경도값을 나타내었다. 5) 상온인장전단시험의 결과, 접합용 공구의 삽입깊이에서의 유지시간은 접합체의 인장전단특성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6) 마찰교반점접합기술을 이용하면 MC 기술을 적용한 경우보다 우수한 상온인장전단특성을 갖는 접합체의 제조가 가능하였다. | |
경량금속소재를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이 중에서도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 온 고 비중의 철계금속소재를 알루미늄합금과 같은 저 비중의 경량금속소재로 대체하는 기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경량금속소재를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재 자체의 특성향상을 비롯하여 주조기술, 소성가공기술 등과 같은 다양한 제조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경량금속소재를 적용한 부품의 모듈화에 필요한 용접 및 접합기술의 확립이 중요하다. | |
마찰교반점접합기술은 언제 개발됐는가? | 이 중에서도 마찰교반점접합기술은 1991년 영국의 The Welding Institute(TWI)에서 개발된 마찰교반접합기술(Friction Stir Welding; FSW)을 응용한 신 기술로서, 일본 Matsuda사의 RX-8 차종의 리어도어(Rear Door) 및 후드(Hood)의 제작에 적용됨으로써10),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아, 이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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