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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산화탄소를 적용한 승용자동차 냉방시스템의 성능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R744 for a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457 - 5463  

이호성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조중원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원종필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이무연 (자동차 부품 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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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산화탄소를 적용한 자동차용 냉방시스템의 냉방 성능특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특히 자동차의 실도로 운전 조건을 모사할 수 있도록 실험 조건을 선정하였으며 실제 자동차에 적용된 이산화탄소용 냉방시스템에 대하여 다양한 냉방성능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스쿨러 입구 공기온도가 증가할수록 냉방용량과 COP는 감소하였고 증발기 입구 공기온도가 증가할수록 냉방용량과 COP는 증가하였다. 또한, 압축기 회전속도가 900 rev/min에서 1800 rev/min으로 증가할수록 냉방용량은 42.2% 증가였으나 냉방 COP는 55.4%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ol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R744 as an alternative of R-134a. In order to analyze the cool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R744 for a passenger vehicle, the developed ai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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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적용한 친환경 냉방시스템을 실제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행 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실도로 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 조건에서 냉방성능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냉방시스템을 개발하였고, 공기 온도, 습도, 그리고 자동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풍량 변화를 모사할 수 있는 자동차 공조용항온/항습 챔버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적용한 냉방시스템 의 실차 장착을 위한 사전 단계로 실차의 실도로 운전 조건을 분석하여 실험실에서 벤치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차 운전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인 실외 열교환기의 공기 풍속과 실내 열교환기의 공기 풍량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서, 차량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응축기, 그리고 응축기 팬으로 구성된 FEM (front end module) 통과 풍속과 HVAC 시스템 풍량 시험을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실제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행 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특히 자동차의 실도로 운전 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 조건을 선정하여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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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화탄소용 냉방시스템에 대하여 다양한 냉방성능 실험을 진행한 결과 가스쿨러 입구 공기온도가 증가할수록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특히 자동차의 실도로 운전 조건을 모사할 수 있도록 실험 조건을 선정하였으며 실제 자동차에 적용된 이산화탄소용 냉방시스템에 대하여 다양한 냉방성능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스쿨러 입구 공기온도가 증가할수록 냉방용량과 COP는 감소하였고 증발기 입구 공기온도가 증가할수록 냉방용량과 COP는 증가하였다. 또한, 압축기 회전속도가 900 rev/min에서 1800 rev/min으로 증가할수록 냉방용량은 42.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자동차용 냉방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1] 따라서 유럽의 각국을 포함한 일본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는 이러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자동차 냉방시스템에 사용되는 냉매인 R-134a (GWP>1300)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작동압력이 고압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지구온난화 지수가 1인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자동차용 냉방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를 자동차용 냉매로 사용한다면 각종 환경규제의 대응에도 유리하다.
유럽의 각국을 포함한 일본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기존 자동차 냉방시스템에 사용되는 냉매인 R-134a (GWP>1300)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개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유럽공동체위원회(EC)에서 자동차 냉방시스템에 사용되는 화학냉매에 대한 규제법규를 제정 및 공표하고, 지구온난화지수인 GWP (global warming potential)가 150이상인 냉매를 사용하는 냉방시스템을 장착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2017년부터 수출입 규제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1] 따라서 유럽의 각국을 포함한 일본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는 이러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자동차 냉방시스템에 사용되는 냉매인 R-134a (GWP>1300)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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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U News, "Parliament opts for containment on F-gases", http://www.euractiv.com. 

  2. S. C. Kim, D. H. Lee, J. P. Won., "Experimental studies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eat exchangers of $CO_2$ air conditioning system for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1, pp. 146-153, 2009. 

  3. M. Park, S. C. Kim, D. W. Kim, M. S. Kim., "Studies on the steady state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arbon dioxide air-conditioning system for vehicles", Transaction of the KSME, Vol. 31, No. 6, pp. 531-538, 2007. 

  4. M. Park, S. C. Kim, D. W. Kim, M. S. Kim,, "Studies on the steady state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arbon dioxide air-conditioning system for vehicles", Transaction of the KSME, Vol. 31, No. 6, pp. 531-538, 2007. 

  5. C.W. Bullard, M. Kim, J. Pettersen,, "Fundamental process and system design issues in $CO_2$ vapor compression system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0, pp. 119-174, 2003. 

  6. J.K. Lee, D.H. Lee, J.P. Won, H.K. Lee,, "Effects of operating parameters on cooling performance of a transcritical $CO_2$ mobile air-conditioning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2006. 

  7. D.Y. Han, Y.D. Cho., "Performance analysis of a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usig HFC-134a as an alternative refrigerant", Sarek, Vol. 7 (3), pp. 406-420,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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