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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질토 지반에서 강지보를 고려한 신개념 지보시스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ew supporting system using steel ribs in sandy soi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5, 2011년, pp.395 - 411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지태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준구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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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록볼트를 강지보와 체결한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실험 및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적 연구로서 축소모형실험사질토지반에서 실시하여 기존의 지보시스템과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비교하였으며, 신개념 지보시스템의 축소모형실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채해석을 실시하였다. 터널에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터널의 손상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supporting system using steel ribs. In order to perform this research,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were performed. In the experimental study, the scaled model tests for the new supporting system consisting of the steel ribs and rock bolts were carried and compared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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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질토 지반 내에서 터널을 시공 할 경우 강지보재 보강에 따른 숏크리트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축소모형장비를 제작하였으며 실험 지반의 균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문진 표준사로 지반을 조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조 지보재로 인식되는 기존 강지보재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숏크리트, 강지보재 및 록볼트와 일체가 되어 지보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신개념 지보시스템 개발을 연구하였다. 신개념 지보시스템은 기존 강지보재의 형식을 확립하기 위하여 다른 지보재인 숏크리트와 록볼트를 이용하였을 때 강지보재가 터널 지지 구조체로 거동될 수 있도록 축소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비교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시 적용되는 기존의 지보시스템, 강지보를 고려한 지보시스템, 강지보에 록볼트를 일체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지보시스템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실험값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5을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를 통하여 각각의 지보시스템별 터널의 천단응력 및 침하량를 비교 분석하였다. 유한요소해석에 사용된 지보재의 제원과 지반물성치는 표 3와 같이 가정하여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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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beam과 같은 강지보재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국내 터널공사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NATM공법은 발파 또는 기계굴착에 의해 굴착 후 강지보재, 숏크 리트 및 록볼트를 조기에 설치함으로써 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한다. 이 때 사용되는 강지보재, 숏크리트 및 록볼트는 터널굴착 후 설치되는 주요 지보재이며 이 중에서 H-beam과 같은 강지보재는 무지보 지반의 직접보강 및 숏크리트 라이닝의 하중분산 효과, 숏크리트 또는 록볼트의 지보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때까지의 일시적인 지압지지와 더불어 터널 단면의 형상을 유지하는 역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숏크리트가 현재의 NATM개념에 근거한 터널에서 가장 중요한 지보재 중의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숏크리트는 현재의 NATM개념에 근거한 터널에서 가장 중요한 지보재 중의 하나이다. 숏크리트는 조기에 타설됨과 동시에 ‘조강’으로서 강도가 발휘되면, 터널 굴착후 지반의 과도한 이완을 방지할 수 있는 최적의 지보재이기 때문이다. 지보재 강성은 다음 그림과 같은 링의 외부에 ps의 압력이 작용될 때, 링이 안쪽으로 오그라드는 내공변위를 탄성론으로 구한 것으로써 다음 그림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이인모, 2004).
터널 굴착시 적용되는 기존의 지보시스템, 강지보를 고려한 지보시스템, 강지보에 록볼트를 일체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지보시스템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실험값과 비교 분석한 결과는? 1. 토피고에 따른 숏크리트응력과 지표침하를 비교한 결과 토피고가 상승함에 따라 응력과 침하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1막장 굴착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실험결과 강지보재를 고려한 지보시스템 보다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적용하였을 때 숏크리트변위는 약 9∼12%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표침하의 경우 약 12∼47%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수치해석 결과 토피고가 상승함에 따라 숏크리트 천단응력 및 지표침하량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피고에 따른 숏크리트의 천단응력는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적용하였을 때 최대천단 응력은 약 24∼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토피고에 따른 최대침하량은 약 14%∼28%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지보재 특성곡선을 비교해본 결과 강지보를 고려한 지보시스템의 경우 강지보의 항복변위는 숏크리트와 비슷하며 강성은 작아 지보재로서 역할을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나, 강지보와 록볼트를 일체화 시킨 신개념지보시스템의 경우 항복변위 및 강성이 증가하여 지보재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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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상환, 김진대(2010) "강지보를 이용한 지반-지보재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정기학술발표회, pp. 189-198. 

  2. 김상환, 윤승기(2009) "저토피 구간의 신개념 고성능 터널지보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Vol. 25, No. 7, pp. 11-21. 

  3. 김상환, 방규민(2005) "록볼트로 보강된 터널 주변지반의 강도정수 변화에 대한 연구", 터널기술 논문집, 제7권, 제1호, pp. 51-61. 

  4. 김성수, 이병철, 김종진, 지동한(2003) "터널 1차 지보재 내구성 확보방안", 터널기술 논문집, 제5권, 제2호, pp. 52-61. 

  5. 손정훈, 박연준, 유광호, 김수만, 임두철, 이상돈(2008) "강지보재 보강 숏크리트의 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Vol. 18, No. 3, pp. 41-49. 

  6. 신종호, 박두희(2010) "유연도비를 이용한 터널의 동적응답 규명",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Vol. 10, No. 9, pp. 81-87. 

  7. 이인모(2004) "터널의 지반공학적 원리", 새론출판사, pp. 11-57. 

  8. 이재호, 김영수, 문홍득, 김대만, 김광일(2007) "변형률 연화모델과 현장계측을 이용한 저토피 NATM터널의 변형해석",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ol. 8, No. 6, pp. 29-36. 

  9. Hoek, E. (1998), "Tunnel support in weak rock", Proc. of Symp. of Sedimentary Rock Engineering, pp. 7. 

  10. Hoek, E., Brown, E.T.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ok", pp. 252. 

  11. Peck, R.B., Hendron, A.J., Mohraz, B. (1972) "State-of-the-art of soft-ground tunneling", Proceedings of the North American Rapid Excavation and Tunneling Conference, Chicago, IL, pp. 259-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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