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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5, 2011년, pp.395 - 411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지태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준구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 new supporting system using steel ribs. In order to perform this research,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were performed. In the experimental study, the scaled model tests for the new supporting system consisting of the steel ribs and rock bolts were carried and compared 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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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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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eam과 같은 강지보재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 국내 터널공사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NATM공법은 발파 또는 기계굴착에 의해 굴착 후 강지보재, 숏크 리트 및 록볼트를 조기에 설치함으로써 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한다. 이 때 사용되는 강지보재, 숏크리트 및 록볼트는 터널굴착 후 설치되는 주요 지보재이며 이 중에서 H-beam과 같은 강지보재는 무지보 지반의 직접보강 및 숏크리트 라이닝의 하중분산 효과, 숏크리트 또는 록볼트의 지보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때까지의 일시적인 지압지지와 더불어 터널 단면의 형상을 유지하는 역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
숏크리트가 현재의 NATM개념에 근거한 터널에서 가장 중요한 지보재 중의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 숏크리트는 현재의 NATM개념에 근거한 터널에서 가장 중요한 지보재 중의 하나이다. 숏크리트는 조기에 타설됨과 동시에 ‘조강’으로서 강도가 발휘되면, 터널 굴착후 지반의 과도한 이완을 방지할 수 있는 최적의 지보재이기 때문이다. 지보재 강성은 다음 그림과 같은 링의 외부에 ps의 압력이 작용될 때, 링이 안쪽으로 오그라드는 내공변위를 탄성론으로 구한 것으로써 다음 그림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이인모, 2004). | |
터널 굴착시 적용되는 기존의 지보시스템, 강지보를 고려한 지보시스템, 강지보에 록볼트를 일체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지보시스템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실험값과 비교 분석한 결과는? | 1. 토피고에 따른 숏크리트응력과 지표침하를 비교한 결과 토피고가 상승함에 따라 응력과 침하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1막장 굴착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실험결과 강지보재를 고려한 지보시스템 보다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적용하였을 때 숏크리트변위는 약 9∼12%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표침하의 경우 약 12∼47%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수치해석 결과 토피고가 상승함에 따라 숏크리트 천단응력 및 지표침하량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피고에 따른 숏크리트의 천단응력는 신개념 지보시스템을 적용하였을 때 최대천단 응력은 약 24∼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토피고에 따른 최대침하량은 약 14%∼28%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지보재 특성곡선을 비교해본 결과 강지보를 고려한 지보시스템의 경우 강지보의 항복변위는 숏크리트와 비슷하며 강성은 작아 지보재로서 역할을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나, 강지보와 록볼트를 일체화 시킨 신개념지보시스템의 경우 항복변위 및 강성이 증가하여 지보재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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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정훈, 박연준, 유광호, 김수만, 임두철, 이상돈(2008) "강지보재 보강 숏크리트의 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Vol. 18, No. 3, pp. 41-49.
신종호, 박두희(2010) "유연도비를 이용한 터널의 동적응답 규명",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Vol. 10, No. 9, pp. 8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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