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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폭발하중에 의한 터널 구조물의 동적거동해석
Dynamic behavior analysis of tunnel structure under gas explosion load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5, 2011년, pp.413 - 430  

김영민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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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폭발하중에 대해여 안전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폭발하중은 가스폭발이나 폭탄 폭발에 의하여 발생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폭발하중을 받는 터널구조물을 각 부재로 나누어 1자유도 질량-스프링-감쇠기 모델로 치환하여 해석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간이 모델을 사용하여 터널설계 요인인 최대 폭발하중크기, 지속시간, 부재 두께, 토피고에 대하여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가스폭발에 대한 터널의 동적거동과 주변지반에 발생되는 파괴영역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자유도 질량-스프링-감쇠기 모델과 FEM 해석결과의 비교로부터 터널의 중앙벽에 대한 동적거동결과는 거의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ation on the explosion resistant design of infrastructure has increased in the recent years. The explosion load is caused by gas explosion or bomb blast. In this study an analytical model is developed, whereby the tunnel structure is divided in several elements that are schematized as sing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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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폭발하중에 대한 터널의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보다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는 1자유도 스프링- 질량- 감쇠기 모델을 개발하고, 보다 정밀하게 해석할 수 있는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폭발하중에 의한 터널구조물의 동적거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폭발하중은 발생 가능성이 높고, 비교적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가스폭발하중을 고려하여 터널구조물의 동적거동해석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스폭발하중에 따른 터널구조물의 동적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간이모델인 1자유도 질량- 스프링- 감쇠기 모델과 유한요소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널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유한요소해석은 선형 및 비선형이 가능하고, 지반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해석방법이다. 본 절에서는 재료의 비선형성질을 고려하여 가스폭발하중에 대한 지반의 파괴거동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스폭발하중에 의한 터널의 동적거동을 검토하기 위한 기본 해석모델로서 얕은 토피고를 갖는 2연박스 터널을 산정하여 그림 5와 같이 해석단면을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본 해석에 적용한 지반은 포화된 사질토지반을 가정하여, 표 1에 질량 스프링모델에 적용한 재료 정수, 표 2에는 FEM해석에 적용한 재료정수를 나타내었다. 가스폭발하중은 우측부 터널 내부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지반 비선형모델로는 Non-associated Mohr-Coulomb (Ψ = 0°)를 가정하였으며, 터널부재는 탄소성 보모델로 가정하였다. 각 부재의 소성모멘트값은 철근비 1.5%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극한모멘트값으로 설정하였다(표 5참조).
  • 민감도 분석은 기본해석모델의 값을 고정하고, 가스폭발 하중크기, 폭발지속시간, 터널 부재크기, 토피고 크기를 변화시켜 설계 시 중요한 요소인 변위동적거동에 대하여 조사하였다(앞 절에서 FEM결과와 근접한 결과를 낸 반힌지 경계조건, 감쇠비 ξ =5%가정).
  • 본 해석에 적용한 지반은 포화된 사질토지반을 가정하여, 표 1에 질량 스프링모델에 적용한 재료 정수, 표 2에는 FEM해석에 적용한 재료정수를 나타내었다. 가스폭발하중은 우측부 터널 내부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적용된 탄성계수값은 동적거동을 고려한 동적탄성계수값에 해당한 값을 나타낸다. 유한요소해석에 있어서는 탄성조건으로 터널구조물을 빔요소, 지반은 삼각형 평면변형율 요소로 가정하였고, 급격한 충격하중을 받는 것을 고려하여 비배수조건으로 해석하였다. 지반 동적경계조건은 과도한 반사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흡수경계조건(absorbing boundary)으로 설정하였다(그림 6참조).
  • 지반 동적경계조건은 과도한 반사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흡수경계조건(absorbing boundary)으로 설정하였다(그림 6참조). 재료감쇠에 대한 입력값은 주파수 0.5 Hz와 10 Hz에 대한 지반과 콘크리트의 감쇠비를 각각 2.5%, 1.5%를 가정하고 식 (8)을 이용하여 Rayleigh상수를 표 3과 같이 결정하였다.
  • 지반 비선형모델로는 Non-associated Mohr-Coulomb (Ψ = 0°)를 가정하였으며, 터널부재는 탄소성 보모델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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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구조물은 무엇으로 이용되고 있는가? 터널구조물은 대도시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공공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어지고 있다. 터널의 안정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는 지진에 대한 내진설계검토와 시공 중에는 발파에 대한 진동해석, 사용 중에는 폭발물사고에 대한 검토 등이 필요하다(문홍기 등, 2008; 박인준 등, 2010;송기일 등, 2010) 특히, 사용 중에는 다양한 운반물이 운반됨으로서 폭발성이 매우 강한 가스 등이 터널 내에서 폭발할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고, 최근 들어 폭탄테러에 의한 공격 등이 발생되어 폭발에 대한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다(이경구, 2005).
터널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터널구조물은 대도시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공공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어지고 있다. 터널의 안정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는 지진에 대한 내진설계검토와 시공 중에는 발파에 대한 진동해석, 사용 중에는 폭발물사고에 대한 검토 등이 필요하다(문홍기 등, 2008; 박인준 등, 2010;송기일 등, 2010) 특히, 사용 중에는 다양한 운반물이 운반됨으로서 폭발성이 매우 강한 가스 등이 터널 내에서 폭발할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고, 최근 들어 폭탄테러에 의한 공격 등이 발생되어 폭발에 대한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다(이경구, 2005).
본 논문에서 가스폭발하중에 따른 터널구조물의 동적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간이모델인 1자유도 질량-스프링-감쇠기 모델과 유한요소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널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내용은 무엇인가? 1. 간이해석 모델인 1자유도 질량- 스프링모델을 이용한 해석으로도 유한요소 수치해석 결과와 어느 정도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취약부인 토압을 받지 않는 중간벽에 대한 해석결과는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2. 1자유도 질량- 스프링모델을 이용한 여러 설계요인에 대한 민감도 분석에서, 터널부재의 최대 변위 값은 가스폭발 최대하중크기에 따라 비례하고, 폭발지속시간의 영향은 비선형적으로 증가하다 일정한 값에 수렴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부재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발생되는 최대 변위 값은 급격히 지수적으로 감소하고, 터널천정부재에 대한 토피고의 증가영향은 최대 변위값, 주파수 모두 감소시킨다. 3. 2연 박스터널구조에 대한 비선형 재료성질을 고려한 유한요소 수치해석결과는 중앙벽체는 파괴가 예상되고, 중앙벽의 해석 결과 값은 선형해석과 결과에 비하여 변위값이 2배증가하고, 주파수는 거의 유사하게 발생되었다. 가스폭발에 따른 터널주변지반의 소성영역은 초기에 터널 폭파부 상부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다, 지표면 위로 상승하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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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경구(2005), "폭발 등 극한하중 하에서의 건물붕괴 방지를 위한 최근 연구동향", 한국강구조학회지, Vol. 17, No. 4, pp. 39-45. 

  2. 문훈기, 신종호(2008), "발파진동이 터널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ol. 10, No. 3, pp. 207-219. 

  3. 박인준, 유지형(2010), "부지응답해석에 기초한 지하공간 내진설계 개념",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ol. 12, No. 3, pp. 257-264. 

  4. 송기일, 정성훈, 조계춘, 이정학(2010), "절리암반의 변형율 의존적 전단탄성계수 및 감쇠비 특성을 고려한 터널의 내진해석",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ol. 12, No. 4, pp. 295-306. 

  5. Braja, M.D. (1983), "Fundamentals of Soil Dynamics", Elsevier, pp. 13-18. 

  6. Clough, R.W., Pezien, J. (1993), "Dynamics of structures", 2nd, McGraw-Hill, pp. 242-244. 

  7. Department of the US Army (1986), "Fundamentals of protective design for conventional weapons", Technical Manual TM 5-855-1. 

  8. Huabei, L. (2009), "Dynamic analysis of subway structures under blast loading", Technical Report, The City College of New York. 

  9. Mario, P. (1985), "Structural dynamics theory & computation 2nd", Van Nostrand Reinhold, pp. 39-41. 

  10. Nederlands Normalisatie-Institut (NEN), (2006), "Eurocode 1: Actions on structure-Part 1-7: General actions-Accidental actions", NEN-EN 1991-1-7, Annex D. 

  11. Resengren, L., Brandshaug, T., Andersson, P., Lundman, P. (2003). "Modelling effects of accidental explosions in rock tunnels", ISRM-2003: Technical Loadmap for rock Mechanics, South African Institute of Mining and Metallurgy. pp. 985-990. 

  12. Shahnazari, H., Esmaeili, M., Hosseini, H.R. (2010), "Simulating the effects of projectile explosion on a jointed rock mass using 2D DEM: A case study of Ardebil-Mian railway", Inter. J. of Civil Engineering, Vol. 8, No. 2, pp. 125-133. 

  13. Vermeer, P.A., Brinkgreve, R.B.J. (2002), "PLAXIS: Finite element code for soil and rock mechanics", Balkema, Rotterdam. 

  14. Zhenwen, Y. (1997),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response of buried shelters to blast loadings", Finite Element in Analysis and Design, Vol. 24, pp. 11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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