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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3, 2011년, pp.37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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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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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이로부터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0년 배출전망치 대비 30% 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2008년, 2.7%였던 신재생에너지 이용비율을 2030년까지 11%로 확대할 계획이다. | |
해양온도차발전이 일본과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재개된 계기는 무엇인가? | D'Arsonval)이 처음 고안하였다. 이후, 클라우드에 의한 실증 실험 및 실해역시험 등이 시도되었으나 석유 공급이 확대되면서 잊혀졌다가 1973년의 제1차 에너지 쇼크를 계기로 일본과 미국에서 본격적인 연구가 재개되었다. 주요 실증실험 개요를 표 1에 요약하였으며, 지금까지 성공한 실증실험은 210kW급이 최대이며, 1MW급에 대한 시도가 있었다. | |
현재까지 설비된 대표적인 해양에너지와 곧 완성될 해양에너지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해서는 202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총 설비용량이 8,399MW가 되도록 하여야 하며, 해양에너지는 3,081MW를 담당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설비된 해양에너지는 조류발전(울돌목, 1MW), 조력발전(시화호, 250MW)이 대표적이며, 파력발전도 제주도 차귀도(0.5MW)계획되어 곧 완성될 예정이다. 이들 해양에너지가 보급, 확산되어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지만 또 다른 잠재력이 큰 해양에너지 중의 하나로 해양온도차발전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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