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온도차발전 기술현황 및 개발방향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3, 2011년, pp.37 - 43  

김현주 (한국해양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의 잠재력을 가용량 측면에서 고찰하여, 국내 실용화 및 해외 진출 방향을 정리하였다. 해양온도차발전의 소요기술을 개괄하고, 기술 현황 및 개발 방향도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한 다각적 노력이 산학연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는 해양온도차발전 기술현황과 개발방향을 정리하고, 실용화 촉진을 위한 복합이용 방안 등의 전략적 추진방안을 정리함으로써 실용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이로부터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0년 배출전망치 대비 30% 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2008년, 2.7%였던 신재생에너지 이용비율을 2030년까지 11%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양온도차발전이 일본과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재개된 계기는 무엇인가? D'Arsonval)이 처음 고안하였다. 이후, 클라우드에 의한 실증 실험 및 실해역시험 등이 시도되었으나 석유 공급이 확대되면서 잊혀졌다가 1973년의 제1차 에너지 쇼크를 계기로 일본과 미국에서 본격적인 연구가 재개되었다. 주요 실증실험 개요를 표 1에 요약하였으며, 지금까지 성공한 실증실험은 210kW급이 최대이며, 1MW급에 대한 시도가 있었다.
현재까지 설비된 대표적인 해양에너지와 곧 완성될 해양에너지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는 202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총 설비용량이 8,399MW가 되도록 하여야 하며, 해양에너지는 3,081MW를 담당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설비된 해양에너지는 조류발전(울돌목, 1MW), 조력발전(시화호, 250MW)이 대표적이며, 파력발전도 제주도 차귀도(0.5MW)계획되어 곧 완성될 예정이다. 이들 해양에너지가 보급, 확산되어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지만 또 다른 잠재력이 큰 해양에너지 중의 하나로 해양온도차발전을 들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