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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O Riser 지지구조의 설계최적화에 대한 근사화 기법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Approximation Techniques on Design Optimization of a FPSO Riser Support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4 no.5, 2011년, pp.543 - 551  

심천식 (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송창용 (목포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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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양작업 상태의 하중조건을 고려한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장치에 설치된 라이져 보강구조의 강도설계에 관련하여 다양한 근사화 기법 기반 설계최적화 및 그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설계최적화 문제는 하중조건별 구조강도의 제한조건 하에서 중량을 최소화하여 설계변수인 구조 부재치수가 결정되도록 정식화된다. 비교 연구를 위해 사용된 근사화 기법은 반응표면법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RBSAO), 크리깅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KBSAO), 그리고 개선된 이동최소자승법(MLSM) 기반 근사최적화 기법인 CF-MLSM와 Post-MLSM이다. RBSAO와 KBSAO의 적용을 위하여 상용프로세스 통합 설계최적화(PIDO) 코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한 MLSM 기반 근사최적화 기법들은 제한조건의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되었다. 다양한 근사화 모델 기반 설계최적화 기법에 의한 결과는 설계 해의 개선 및 수렴속도 등의 수치적 성능을 기준으로 실제 비근사 설계최적화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als with the comparative study of design optimization based on various approximation techniques in strength design of riser support structure installed on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FPSO) using offshore operation loading conditions. The design optimization problem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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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양작업 상태의 하중조건 하에서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장치에 설치된 라이져 보강구조의 강도설계에 관한 다양한 근사화기법 기반 설계최적화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교 연구를 위해 고려된 근사최적화 기법은 반응표면법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RBSAO), 크리깅 기반 순차적 근사최적화(KBSAO), CF-MLSM, Post-MLSM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구조물 강도설계 하중조건 하에서 FPSO 라이져 보강구조의 구조설계에 관한 다양한 근사모델 기반 최적화 기법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 근사모델은 크게 반응표면법 혹은 이동최소자승법 등과 같은 다항식 형태의 회귀적인 방법과 크리깅(Kriging) 혹은 신경망 방법(neural network method) 등과 같은 보간적인 방법(interpolative method)으로 생성할 수 있다(Simpson 등, 2001). 본 연구에서는 회귀적 방법으로 생성한 RSM, MLSM, CF-MLSM 근사모델과 보간적 방법으로 생성한 크리깅 근사모델을 이용하여 근사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다음 절에서는 적용된 근사모델과 순차적 근사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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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PSO가 심해역에 투입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해양구조물인 이유는? 심해자원 채굴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해양구조물로써는 컴플라이언트 타워(Compliant Tower, CT), 인장 레그 플렛폼(Tension Leg Platforms, TLP), 부유식 생산 시스템(Floating Production Systems, FPS), 부유식 생산 저장 하역장치(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 FPSO) 등이 있다. 그 중에서 FPSO는 자체적인 하부 선체구조 내에 대형 원유저장 설비를 갖추어 송유관 인프라 구조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해역에 투입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해양구조물 중에 하나이다. 또한, 탈착식 라이져 시스템을 갖춘 FPSO는 충돌이나 폭발과 같은 위험상황이 발생할 때에 안전한 해상 영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Ryu 등, 2003).
심해자원 채굴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해양구조물로 무엇들이 있는가? 천연자원의 고갈과 인근 연안에서의 해저자원 개발영역의 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심해자원 확보를 위한 해양구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심해자원 채굴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해양구조물로써는 컴플라이언트 타워(Compliant Tower, CT), 인장 레그 플렛폼(Tension Leg Platforms, TLP), 부유식 생산 시스템(Floating Production Systems, FPS), 부유식 생산 저장 하역장치(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 FPSO) 등이 있다. 그 중에서 FPSO는 자체적인 하부 선체구조 내에 대형 원유저장 설비를 갖추어 송유관 인프라 구조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해역에 투입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해양구조물 중에 하나이다.
부유식 생산 저장 하역장치는 어떠한 상황에서의 이동이 가능한가? 그 중에서 FPSO는 자체적인 하부 선체구조 내에 대형 원유저장 설비를 갖추어 송유관 인프라 구조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해역에 투입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해양구조물 중에 하나이다. 또한, 탈착식 라이져 시스템을 갖춘 FPSO는 충돌이나 폭발과 같은 위험상황이 발생할 때에 안전한 해상 영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Ryu 등,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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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우광성, 박진환, 이희정 (2008) 베리오그램 모델 변화에 따른 정규 크리깅 보간법의 민감도분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1(3), pp.295-304. 

  2. 이재환, 김진호 (2009) 반응표면법에 의한 승강장 안전문(PSD) 부재의 최적화,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2(1), pp.73-79. 

  3. 이종수, 정희석, 곽노성 (2007) 구속조건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신경망기반 근사최적설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p.141-144. 

  4. 이태희, 성준엽, 정재준 (2006) 벌침함수 기반 크리깅메타모델의 순차적 유용영역 실험계획,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30(6), pp.691-697. 

  5. 임오강, 이경배 (2003) 상용프로그램을 사용한 트러스 구조물 근사최적설계 GUI 환경 개발,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16(4), pp.43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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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aftka, R.T., Gurdal, Z. (1991) Elements of Structural Optimiz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8. Lancaster, P., Salkauskas, K. (1996) Curve and Surface Fitting: An Introduction, Academic Press, New York. 

  9. Lotsberg, I., Landet, E. (2005) Fatigue Capacity of Side Longitudinals in Floating Structures, Marine Structures, 18(1), pp.2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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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yers, R.H., Montgomery, D.C. (1995)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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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ong, C.Y., Lee, J. (2009) Strength Design of Knuckle Component Using Moving Least Squares Response Surface Based Approximate Optimization Methods, Proc.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223(8), pp.1019-1032. 

  16. Song, C.Y., Lee, J., Choung, J (2011)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of an FPSO Riser Support using Moving Least Squares Response Surface Meta-models, Ocean Engineering, 38(2-3), pp.304-318. 

  17. Zou, T., Mourelatos, Z.P., Mahadevan, J., Tu, J. (2008) An Indicator Response Surface Method for Simulation-Based Reliability Analysi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30(7), pp.0714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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