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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BG 센서를 이용한 Multi-Strand 형식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 측정 연구
Monitoring of Cable Force on Cable-Stayed Bridge of Multi-Strand type using FBG Sensors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4 no.2, 2011년, pp.72 - 78  

박대용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김성호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김도균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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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ulti-strand 방식의 케이블을 갖는 사장교에 적합한 FBG 센서 및 센서 고정용 지그를 개발하고 이를 현재 건설중인 제2돌산대교의 사장교 케이블에 적용하여 단기 및 장기 장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제2돌산대교 현장 실험은 CM13번 케이블의 긴장 작업 시 케이블의 긴장력을 측정하는 것 외에도 CM13번 케이블 가설이 완료된 이후 장기적으로 케이블의 긴장력을 모니터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제2돌산대교 현장 실험과 관련된 주요 현장 공정은 표 4와 같고, FBG 센서는 돌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각각 사용하여 CM13번 케이블의 마스터 케이블에 그림 5와 같이 상하부로 설치하였다.
  • 및 양생 작업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M 13번 마스터 스트랜드에 설치되어 있는 FBG센서와 로드셀을 가설 이후에 1시간 주기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로드셀의 결과와 FBG 센서의 결과를 비교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정밀도 및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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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대림산업 기술개발원 특수교량팀 (2010) "IT 기반 센서 를 활용한 케이블 장력 SMART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대림산업 기술개발원 연구과제 보고서. 

  2. 김재민외 (2008) "광섬유센서가 내장된 강연선을 이용한 교량의 장력 모니터링 방법,"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제 21권 제 3호. 

  3. Zhou, Z., Zhang,Z., Deng, N., Zhao, x., Li, D., Wang, c., and ou J. (2005) "Applications of FRP-OFBG sensors on bridge cables", SPIE proceddings, 5765, pp. 668-677, 2005. 

  4. Zhou, Z., Zhao, X., Wang, c., Zhang, Z., Hu, Q., and Ou, J. (2004) "A new kind of smart bridge cable based on FBG sensors", SPIE Proceddings, 5502, pp. 196-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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