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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협동조합 매장의 그린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회원의 인지도 분석 -한살림천안아산생협 매장을 중심으로-
An Analysison Consumer Member's Awareness to Green Marketing Strategies of a Consumer's Cooperative Shop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product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9 no.3, 2011년, pp.309 - 327  

김호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  이나라 (단국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analyzed on the level of consumer member's awareness to green marketing strategies (4P's; product, price, place and promotion strategies) of Hansalim specialty shops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products. For the study, Hansalim-Cheonanasan members had been surveyed. Consumers purch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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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사대상은 한살림천안아산생협 회원으로 하였으며, 한살림의 그린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비자회원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소비자회원의 인지도가 구매액의 크기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린마케팅 전략의 추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단체인 한살림을 사례로 그린마케팅의 실태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한살림천안아산생협 회원으로 하였으며, 한살림의 그린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비자회원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한 대표적인 수단은 광고와 PR, 캠페인 등이 있다. 즉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및 제품을 광고하고, 무료 시용이나 샘플을 제공하며, 제품 내구성을 보증하는 것이다. 또한 PR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그린 메시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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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그린마케팅이란 인간생활을 포함한 지구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마케팅 형태로서, 소비자와 사회의 환경에 대한 욕구를 식별, 예측하고 만족시키면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책임 있는 마케팅 관리과정(Ken Peattie, 1992)이다. 그린마케팅 전략 중에서 그린마케팅 믹스는 일반적인 마케팅믹스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 로(place), 촉진(promotion) 등 네 가지 구성요소(4P’s)에 환경적 요인을 반영한 것이다.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그린마케팅이란 인간생활을 포함한 지구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마케팅 형태로서, 소비자와 사회의 환경에 대한 욕구를 식별, 예측하고 만족시키면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책임 있는 마케팅 관리과정(Ken Peattie, 1992)이다. 그린마케팅 전략 중에서 그린마케팅 믹스는 일반적인 마케팅믹스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 로(place), 촉진(promotion) 등 네 가지 구성요소(4P’s)에 환경적 요인을 반영한 것이다.
그린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린마케팅의 가치관과 목표 및 수단을 전통적 마케팅(그린마케팅 이외의 마케팅)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김호 2004). 전통적 마케팅의 가치관은 물질적 생활수준의 향상과 경제적 성장의 극대화이다. 그런데 그린 마케팅의 가치관은 건강이나 환경보전을 통해 사회적 편익(benefit)을 증대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개발이나 성장을 도모하는 것 이다. 그래서 전자는 고객만족과 기업의 수익성 등 양자 간 조화에 목표를 두는 반면에, 후자는 이 두 가지에 사회의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가하여 3자간 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전자는 무결점 고품질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소비를 통해 품질적 측면의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후자는 환경적 측면에서의 우수한 제 품을 개발, 생산, 판매함으로써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이다. 두 가지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수익성 향상에 두고 있는데, 다만 차이점은 마케팅 전략수립 에 있어 고객의 욕구 중 환경요인의 반영 여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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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상오.안기완.김민희.심재한. 2007.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 결정요소 평가.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5(4): 339-353. 

  2. 김일환. 2010. 건강관심도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호. 2004. 농산물의 그린 마케팅 전략 도입을 위한 시론. 식품유통연구 21(1): 25-42. 

  4. 김호. 2007. 한살림의 친환경농산물 그린마케팅 추진실태와 시사점.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5(1): 25-42. 

  5. 노채영.안병렬. 2005.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확대 결정요인 분석.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9(1): 1-15. 

  6. 이나라. 2011. 친환경농산물의 그린마케팅 전략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Peatti. K. 장홍섭.구동모 역. 1997. 그린마케팅. 삼영사. 

  8. 한살림 홈페이지 www.hansali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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