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Dust Cap 변형 해석
Deformation Analysis for Dust Cap of Automotive Wheel Bearing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0 no.5, 2011년, pp.576 - 581  

이승표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  이인하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  김봉철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  진성규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formation of dust cap in the automotive wheel bearing produced during press-fit process was numerically analyzed. The commercial software, MSC.MARC which is based on the finite element method was used to calculate the deformation. From those results, interference between dust cap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Dust cape 압입 중 엔 코더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검토하였다. 압입 중 dust cap과 엔코더의 간격을 시험을 통하여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해석 결과만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휠 베어링의 dust cap이 외 륜에 압입 시 발생하는 변형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fhod)에 기반한 상용 소프트웨어 인 MSC.

가설 설정

  • Dust cap과 외륜의 물성치는 SM55C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고, 압입 지그는 강체 (rigid body)로 가정하였다. Dust cap 이 외륜에압입되는 것을 모사하기 위하여 소성변형을 고려한 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ofmann, H., and Troster, M., 1988, "Progress with Car Wheel Bearing Units," Ball and Roller Bearing Engineering - Industrial Engineering published by FAG, Vol. 27, No. 2, pp. 13-15. 

  2. Hofmann, H., and Bayer, O., 1990, "ABS Wheel Bearing," Ball and Roller Bearing Engineering - Industrial Engineering published by FAG, Vol. 501, pp. 19-24. 

  3. Ouchi, H., 1996, "Hub Unit Bearing with Annular Passive Sensor," NSK Technical Journal, No. 662, pp. 1-7. 

  4. Yoon, K. C., and Choi, D. H., 2000, "A Design of an Automotive Wheel Bearing Unit for Long Lif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4, No. 2, pp. 319-328. 

  5. Ahn, T. K., and Lee, S. H., 2003, "Design of a Wheel Bearing Unit Using Taguchi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0, No. 10, pp. 164-168. 

  6. Lee, S. P., Lee, I. H., Park, J. S., Hwang, S. H., and Park, J. Y., 2010, "Deformation Analysis for Dust Cap of Wheel Bear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 60. 

  7. MARC, 2008, Volume B: Element Library Manual Version 2008 r1, MSC.Software Corporation. 

  8. I-DEAS, 2008, Finite Element Modeling User's Guide Version NX 6, Siemens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oftware Inc. 

  9. Lee, S. P., Lee, I. H., Cho, Y. G., Kim, B. C., and Koo, M. H., 2010,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Wheel Bearing Considering the Heat Treat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923-924. 

  10. Lee, S. P., and Koh, B. K., 2007, "Stability Analysis of Turbo Compressor Rotor Considering the Contact Phenomena,"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6, No. 3, pp. 75-8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