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m society has reached the level where its environmental pollution is in a critical stage, and socio-political focus has been moved onto the minimiza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In the fashion industry, ethical production and consumption for the global protection has become the value to aim f...
Modem society has reached the level where its environmental pollution is in a critical stage, and socio-political focus has been moved onto the minimiza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In the fashion industry, ethical production and consumption for the global protection has become the value to ai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redesigned fashion, which is a type of designing method designed to reduce global waste, and conduct a case studies on it to analyze its patterns. Environmental-friendly redesigned fashion concept is about remaking a fashion with totally different function, using disposed and wornout items from everyday lives. It is a fashion design minimizing raw materials and reducing industrial wastes. The types of redesigned fashion may be divided into three patterns: first, there is a method to recreate collar, sleeves, cuffs, pocket and other usable pieces of old clothing to make a new one. Second method is about taking out usable parts of textile from various old clothing and make a new one with patchwork method. Third is about making a purse or fashion accessories using paper, vinyl, aluminum can or worn out leather. Fourth is about making a new artistic fashion by applying tearing, punching, fringing, mashing, and layering techniques. This study aim5 to help in spreading out and applying systematic practice of redesigned fashion for companies, and elaborate the sense of social responsibility for customers, and vitalize the fashion studies for redesigned fashion in academic sense.
Modem society has reached the level where its environmental pollution is in a critical stage, and socio-political focus has been moved onto the minimiza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In the fashion industry, ethical production and consumption for the global protection has become the value to ai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redesigned fashion, which is a type of designing method designed to reduce global waste, and conduct a case studies on it to analyze its patterns. Environmental-friendly redesigned fashion concept is about remaking a fashion with totally different function, using disposed and wornout items from everyday lives. It is a fashion design minimizing raw materials and reducing industrial wastes. The types of redesigned fashion may be divided into three patterns: first, there is a method to recreate collar, sleeves, cuffs, pocket and other usable pieces of old clothing to make a new one. Second method is about taking out usable parts of textile from various old clothing and make a new one with patchwork method. Third is about making a purse or fashion accessories using paper, vinyl, aluminum can or worn out leather. Fourth is about making a new artistic fashion by applying tearing, punching, fringing, mashing, and layering techniques. This study aim5 to help in spreading out and applying systematic practice of redesigned fashion for companies, and elaborate the sense of social responsibility for customers, and vitalize the fashion studies for redesigned fashion in academic s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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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리디자인 패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패션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외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를 살펴본 후 리디자인패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리디자인 패션의 제품생산 방법과 형태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이를 유형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디자인으로서의 리디자인 패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 별 디자인유형의 분석을 통해 기업과 사회전반에 구체적이고 시스템을 갖춘 리디자인 패션의 실행 방법의 확산과 적용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리디자인 패션이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의류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하나의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텍스타일, 헌옷, 일상용품 등 매우 다양한 폐기물로부터 얻어지는 소재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외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리디자인 패션은 폐기물감소 효과와 원자재 절감이라는 측면 외에도 다양한 표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의 원동력을 제공한다는 것, 그리고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패션 제품이라는 희소성으로 새로운 미적 가치를 창출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디자인으로서의 리디자인 패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 별 디자인유형의 분석을 통해 기업과 사회전반에 구체적이고 시스템을 갖춘 리디자인 패션의 실행 방법의 확산과 적용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환경보존에 관한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패턴을 지향함으로써 자연환경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술적으로는 리디자인 패션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세 번째 유형은 여러 가지 헌옷에서 사용 가능한 부분만 조각천으로 떼어내어서 크기와 색상을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 패치워크하는 기법으로 키치풍이나 그런지 룩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나이키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이미지를 위해 여러 개의 폐 운동화에서 사용 가능한 부분을 잘라낸 작은 조각들을 이어 붙여서 키치적인 그런지 룩의 재활용 운동화를 제작하였고(그림 9), 리블랭크에서는 여러 가지 폐원단과 버려지는 티셔츠에서 사용 가능한 부분을 잘라내어 이어붙인 티셔츠를 제품으로 내놓았다(그림 10). <그림 11>은 여러 가지의 조각천을 크기와 색상을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 패치워크한 캐시미어 원피스이다.
대상 데이터
인터넷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별 디자인 유형 분석에 사용한 사진 자료는 2(X)0년대 이후 현재끼지 각종 기사와 함께 게재된 사진들로 리디자인 전문 패션업체인 국내의 '리블랭크', '에코파티메아리'와 미국의 '에코 이스트', 크라이스트I, 러셀 세이지, , 스위스의, 프라이탁, 사의 제품과 디자이너, 마르텡 마르지 엘라'와, 나이키, 사에서 제작한 친환경 리디자인 제품의 사진들을 선정하여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연구와 관련 사진 자료 분-석을 통한 실증적 연구이며, 이를 위한 자료는 국내외 문헌 및 선행 연구논문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별 디자인 유형 분석에 사용한 사진 자료는 2(X)0년대 이후 현재끼지 각종 기사와 함께 게재된 사진들로 리디자인 전문 패션업체인 국내의 '리블랭크', '에코파티메아리'와 미국의 '에코 이스트', 크라이스트I, 러셀 세이지, , 스위스의, 프라이탁, 사의 제품과 디자이너, 마르텡 마르지 엘라'와, 나이키, 사에서 제작한 친환경 리디자인 제품의 사진들을 선정하여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유니폼을 만들었다. 월드컵 32개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9개국 대표팀 선수들이 이 유니폼을 입었으며 그 중에 한국, 미국, 브라질, 네덜란드 등도 포함되었다. 이 유니폼을 제작하는 데에는 대만에서 회수된 1300만개의 페트병이 사용되었다.
월드컵 32개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9개국 대표팀 선수들이 이 유니폼을 입었으며 그 중에 한국, 미국, 브라질, 네덜란드 등도 포함되었다. 이 유니폼을 제작하는 데에는 대만에서 회수된 1300만개의 페트병이 사용되었다. 페트병 섬유로 제작된 유니폼은 기존 옷감보다 13%가 가볍고 신축성도 10%가 더 있다.
성능/효과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리디자인 패션과 관련된 각종 기사와 온라인 사이트에서 발췌한 사진들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리디자인 패션의 디자인 유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국내 패션산업에서 리디자인 분야는 외국의 사례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현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 패션 기업고} 디자이너는 현대의 거대한 패션산업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재활용을 통한 리디자인 패션 제품의 생산과 홍보, 판매점의 개발과 확산을 위한 기업과 사회의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례를 조사하였다. 리디자인 패션은 폐기물감소 효과와 원자재 절감이라는 측면 외에도 다양한 표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의 원동력을 제공한다는 것, 그리고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패션 제품이라는 희소성으로 새로운 미적 가치를 창출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리디자인 패션의 실천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공통된 의식이 필요하며, 원자재 절감과 에너지 절감의 효과 및 생활환경의 오염 방지의 역할 등의 경제적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위의 분석 결과들에 따르면 폐기물에 기술과 디자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미해 패션 명품을 만들어내는 리디자인 패션이 생산자와 소비자 공동의 관심 속에서 지속적인 디자인 및 생산이 가능하며 또한 수익모델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환경친화적인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므로 낡고 쓸모없는 것과 버려지는 폐기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갖고 생산단계에서부터 버려진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과 판매, 소비 둥의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후속연구들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디자인으로서의 리디자인 패션의 개념을 정립하고, 리디자인 패션의 사례 별 디자인유형의 분석을 통해 기업과 사회전반에 구체적이고 시스템을 갖춘 리디자인 패션의 실행 방법의 확산과 적용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환경보존에 관한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패턴을 지향함으로써 자연환경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술적으로는 리디자인 패션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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