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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원통형 쉘 구조물의 고주파 진동 전달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High Frequency Vibration Transfer Characteristic of Underwater Cylindrical Shell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5 = no.102, 2011년, pp.58 - 63  

정현기 (국방과학연구소) ,  민천홍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한일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water vehicles such as UUVs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and ROVs (Remotely Operated Vehicles) use sonar to detect their underwater environment or other underwater vehicles. The underwater vehicles designed recently have an electrical power system with high rotational speed. This system can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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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몰수 상태에 따른 고주파 진동의 변화특성을 주로 관찰하였고, 전달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랜덤 가진(Excitation) 고주파 진동측정 실험을 통해 공기 중과 몰수상태에 대하여 복수 개의 원통형 쉘로 구성된 수중운동체 선체 구조물의 진동 전달 특성 변화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진동이 발생하는 수중운동체의 진동 전달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공기 중과 몰수상태에서 길이방향과 반경방향에 대하여 가진기를 설치하고 10k~25kHz까지 랜덤 가진을 하여 고주파 진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개의 쉘(Shell)로 구성된 원통형 수중운동체의 선체의 고주파 진동 전달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강제가진 진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접수된 구조물의 전달특성은 가진 방향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Mi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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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고주파 진동이 발생하는 수중운동체의 진동 전달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어떤 결론을 얻었는가? (1) 공기 중에서는 길이방향과 반경방향 가진의 진동응답이 유사하게 나왔으며, 가진점에서 멀어지면서 진동응답이 일정하게 감소하였다. (2) 몰수상태에서는 길이방향 가진의 진동응답이 반경방향 가진의 응답보다 작게 나타났다. (3) 가진점에서 멀어질수록 진동이 감소되며, 가진점에서 가장 먼 곳은 공기 중보다 몰수상태의 응답이 작다. (4) 반경방향 가진의 경우, 가진점 근처에서 진동응답은 공기 중에서보다 몰수상태에서 상당히 크게 나타났다. (5) 길이방향 가진의 경우, 전체 영역에서 공기 중에서보다 몰수상태에서 진동응답이 작게 나타났다. (6) 고출력의 추진장치에 의한 고주파 가진은 선체 내부에 설치된 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각종 센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앞으로의 진행이 필요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조물의 진동 특성을 규명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구조물의 진동 특성을 규명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method)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조물의 접수효과를 모델링하기 위해서 부가질량법(Added mass method), 반 해석적 방법(Semi-analytical method), 전달행렬법 (Transfer matrix method) 및 경계요소법(Boundary element method) 등을 사용한다(신창주 등, 2009). 특히 유체와 완전히 접촉하는 얇은 원통형 쉘 구조물의 진동응답은 유한요소법과 경계요소법을 이용하여 연구되었다(Ugurlu et al.
구조물의 진동 특성은 어떤 요소로 표현되는가? 구조물의 진동 특성은 고유진동수(Natural frequency), 감쇠비(Damping ratio), 모드형상(Mode shape) 등과 같은 시스템 파라미터(System parameter)로 표현되며, 이러한 특성들은 구조물의 재질이나 형상 및 환경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특히, 구조물이 몰수상태(완전 접수상태)가 되면 이러한 진동특성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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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병모, 민천홍, 박한일, 정현기 (2010). "원통 셸의 접수 진동 해석",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 2327-2331. 

  2. 민천홍, 정현기, 박한일 (2010). "원통셸 구조물의 고주파 진동 해석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해양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37-140. 

  3. 신창주, 홍진숙, 정의봉, 서희선 (2009). "원통형 배열 구조물의 접수진동 해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1호, pp 175-182 

  4. Min, C.H., Park, H.I., Kim B.M. and Kim, S.P. (2010).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ydro-elastic Analysis of a Circular Cylindrical Shell", The Ninth (2010) ISOPE Pacific/Asia Offshore Mechanics Symposium, ISOPE, Busan, Korea, pp 275-281. 

  5. Min, C.H., Park, H.I., Jung H.G. and Yoo, J.H.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High-Frequency Vibration Analysis of a Circular Cylindrical Shell in Contact with Water", The Twenty-first International Offshore(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ISOPE, Maui, Hawaii, USA, pp 322-326. 

  6. Ugurlu, B. and Ergin, A. (2008). "A Hydroelastic Investigation of Circular Cylindrical Shells-containing Flowing Fluid with Different End Condi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8, pp 1291-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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