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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356합금을 이용한 정밀주조 Turbo Charger Wheel의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열처리의 영향
Effect of Heat Treatmen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Investment Casting Turbo Charger Wheel using A356 Alloy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1 no.5, 2011년, pp.262 - 266  

김상미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공업기술연구센터) ,  우기도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공업기술연구센터) ,  김지영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공업기술연구센터) ,  김상혁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공업기술연구센터) ,  박상훈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공업기술연구센터) ,  강황진 ((주)NIB) ,  박찬성 ((주)NIB)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ging behavior of A356 alloy for turbo charger part. The specimen was fabricated by investment casting. Solution heat treatment was performed at $525^{\circ}C$ for 8h and followed by aging treated at $160^{\circ}C$, $170^{\cir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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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 휠의 제조를 위한 응고해석, 왁스 형을 제조하기 위한 금형 틀의 설계, 용해 및 주조조건의 확립과 주조재의 기계적 성질 및 시효거동의 현상을 기초로 A356 합금의 시효 거동을 열분석 및 조직 관찰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2에 나타내었다. 주조방안 설계에 있어서 탕구 위치를 블레이드측으로 함으로써 한 번에 많은 수량을 얻기 위해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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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대두되는 것은? 최근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CO2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대대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각종 환경규제도 엄격해 지고 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한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에 의한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자동차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응고해석, 금형틀 설계, 용해및 주조조건 확립과 기계적 성질 등의 현상을 기초로 A356 합금의 시효 거동을 열분석 및 조직 관찰을 조사한 결과는? 1) 응고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A356 합금 컴프레서 휠 주조방안을 수립 후 lost-wax법을 이용한 정밀 주조를 통해 정밀한 치수의 컴프레서 휠을 제조할 수 있었다. 2) 주조상태의 A356합금은 수지상 조직을 나타내었으며, 시효처리한 합금은 초정 α와 공정 Si 입자들이 판상으로 존재하였다. 3) A356 합금의 시효 처리시간에 따른 경도 값은 160oC/16h와 170oC/12h에서 최대 약120 Hv를 얻을 수 있었다. 시효처리를 함으로써 경도가 증가한 이유는 β”상의 석출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4) DSC열분석 결과 β”상의 석출에 해당하는 발열 peak(약 300oC)를 확인할 수 있었고, 170oC에서 12시간 시효처리시 이후에 시효가 완료되어 이들 석출된 β”상 및 β’상에 의해 경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5) 본 합금에서 β”상의 석출을 위한 활성화 에너지가 78.019kJ/mol로 Al-Mg-Si합금의 활성화에너지인 119.65kJ/mol 보다 적은 것으로 보아 β”상의 석출이 촉진되었다고 판단된다.
Al-Si계 합금이란? 자동차용 경량 소재로 알루미늄, 플라스틱, 마그네슘 합금 등이 주목 받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알루미늄 합금이 기계적 성질, 성형성, 내구한도, 리사이클링성 등이 우수하여 자동차부품에 많은 부분에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1-2]. 특히 Al-Si계 합금은 초정 및 공정 Si의 생성에 의한 기계적 성질의 향상과 미량의 마그네슘 첨가에 의한 β(Mg2Si) 상의 안정상이 석출되는 시효경화형 합금으로 항공기나 자동차의 경량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1]. 시효석출상인 β상의 석출과정은 과포화 고용체 →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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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 Song, J. C. Park, Y. S. Ahn : "Effect of cast microstructure on fatigue behaviors of A356 aluminum alloy for automotive wheel", J. Kor. Foundrymen's Soc.,30 (2010) 46-51 

  2. K. H. Lee, Y. N Kwon, S. H. Lee : "Effects of eutectic Si particles on mechanical properties and fracture toughness of cast A356 aluminum alloys", J, Kor. Inst. Met. & Mater., 45 (2005) 18-29 

  3. E. P. Kwon, K. D. Woo, M. S. Moon, D. S. Kang, G. C. Nam, G. H. Yoo : "The effect of solution heat treatment and aging treatmen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backward extruded A6061 alloy for pressure vessels", J, Kor. Inst. Met. & Mater., 47 (2009) 175-181 

  4. Hermann and Schumann : Metallographie, Hak Mun Publishing Co. Korea (1993) 544-547 

  5. D. Y. Song :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2009) 

  6. J. S. Lee : Ph. D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999) 

  7. Sotak: Bull. Jpn. Inst. Met. 24, (1985) 797 

  8. E. P. Kwon :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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