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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소비량특성에 관한 사례분석
A Case Study of Characteristics of Energy Consumption of a High School Education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1 no.5, 2011년, pp.99 - 104  

김강식 (한전전력연구원녹색성장연구소) ,  박재완 (대전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윤종호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  신우철 (대전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to take quantitative energy usage of high school education facilities in nations to set goals of their energy reduc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various analysis result of energy consumption that is a statistic alanalysis of high school education facilities in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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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국 고등학교의 에너지사용량에 대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기준 고등학교를 선정하고, 에너지소비와 관련한 현장실태조사와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에너지소비형태 및 구조를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고등학교의 에너지사용량에 대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기준 고등학교를 선정하고, 에너지소비와 관련한 현장실태조사와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에너지소비형태 및 특성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기존 고등학교 시설의 그린스쿨 사업추진과 관련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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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건물이 정부주도의 에너지절약 정책에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건물은 건폐율이 낮고,건축구조가 단순하며,지붕형태,재실크기,사용스케쥴,사용인원 및 건물의 규모 등이 학교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정부주도의 에너지절약 정책과 기술을 도입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특히 공공건물로 분류되는 학교 건물은 에너지절약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사회 공공성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체계화된 행정구조로 인한 정책도입 및 유지관리에 따른 제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에너지절약사업의 방향과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해 해야하는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그린스쿨 사업추진계획을 통해 생태학교,자연친화형학교,에너지절감형학교,친환경소재형학교에 대한 신축 및 개보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1).이와 같은 에너지절약사업의 방향과 목표를 세부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학교건물에 대한 에너지 사용량 및 사용패턴, 운영실태 등에 대한 기초조사가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하지만 지식경제부에서 발간하는 ‘에너지총조사보고서’2)와 각 교육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학교별 전체 에너지사용량 등을 제외하면 학교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사용패턴 및 세부사용량,운전실태 등 학교건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난방에너지의 비중이 높기에 제안되는 에너지 절약대책은 무엇인가? 그 결과는 기존이나 신규 고등학교의 에너지 절약 대책의 우선순위 결정에 있어 난방에너지의 비중이 높은 것을 나타났다. 난방부하 저감을 위한 창호나 벽체의 단열강화 뿐만 아니라 동절기 방학으로 극한기 사용이 제한되는 점을 고려할 때 열효율이 높은 공기열원식 히트펌프나 지열히트펌프의 적용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기저전력의 경우 현 단계에서 정확한 원인규명이 어려운 실정으로서 정밀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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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강은주, 학교환경을 고려한 에코스쿨의 계획방향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7 

  2. 지식경제부, 2008년 에너지총조사보고서, 2009 

  3. U.S. Green Building Council, U.S. Department of Energy,Advanced Energy Design Guide for K-12 School Buildings Achieving 30% Energy Savings Toward a Net Zero Energy Building American, 2008 

  4. 한국교육개발원,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개발 연구, 2008 

  5. Architectural Energy Corperation, Visual DOE user manual, 2004. 

  6. 신재생에너지자원 데이터센터, http://kredc.kier.re.kr/kier/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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