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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풍력 발전기 리프팅 해석을 위한 해상 크레인 멀티 붐 모델링
Modeling of Multi-Boom Floating Crane for Lifting Analysis of Offshore Wind Turb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 2011년, pp.115 - 120  

박광필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  차주환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이규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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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양 풍력발전기를 해상 크레인으로 리프팅하기 위해 두 개의 탄성 붐을 가진 해상 크레인을 모델링 하고 동적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운동 방정식은 강체와 탄성체가 포함된 다물체계 동역학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외력으로는 유체정역학 힘, 규칙파에 의한 유체동역학 힘, 와이어로프의 장력, 계류력, 그리고 중력이 고려되었다. 두 개의 탄성 붐을 사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는 탄성 붐 한 개를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5-MW(megawatt)급 해양 풍력 발전기를 해상 크레인이 리프팅하는 경우에 대해 동적 거동을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responses of a 5 MW wind turbine lifted by a floating crane with two elastic booms are analyzed. Dynamic equations of motions of a multibody system that consists of a floating crane, two elastic booms, and a wind turbine are derived. The six-degree-of-freedom (DOF) motions for the flo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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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상 크레인을 이용한 해양 풍력 발전기 리프팅 해석을 수행하였다. 두 개의 탄성 붐을 포함한 해상 크레인과 중량물의 운동 방정식을 구성하고, 외력으로는 유체정역학 힘, 유체동역학 힘, 와이어로프 장력, 계류력 그리고 중력을 고려하였다.
  • 조선소에서는 대형 해양 생산 블록을 리프팅하는 풍부한 경험과 설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양 풍력 사업의 경쟁력을 위해 이것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조선소가 보유하고 있는 용량의 해상 크레인을 이용하여 5-MW 급 풍력 발전기를 리프팅할 때의 동적 거동을 해석하였다. 2 장에서는 관련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3 장에서는 탄성 붐(elastic boom)을 고려한 해상 크레인 모델 및 운동 방정식을 설명한다.

가설 설정

  • 와이어 로프는 스프링과 같이 모델링하며 와이어 로프의 MBL (Maximum Breaking Load)와 신율(elongation) 사양에 따라 스프링 상수 값을 계산한다. 계류력은 계류선(mooring line)을 현수선(catenary)로 가정하고 해상 크레인에 수평방향의 힘과 모멘트로 고려하였다. 외력에 대한 자세한 식은 박광필 등(10)을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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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 풍력 발전의 발전 용량은 5- MW급 이상으로 대형화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풍력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상 풍력 발전의 경우 육상에 비해 초기 투자비가 크기 때문에, 단위 생산 전력당 단가를 낮추기 위해 발전 용량이 5- MW(Megawatt)급 이상으로 대형화 되고 있다. 초기 투자비 중 제반 해상 작업은 전체 초기 비용의 55%를 차지하며, 그 중에서 풍력 발전기 설치 작업은 11%에 해당한다.
두 개의 탄성 붐을 가진 해상 크레인을 모델링 하고 동적 거동을 시뮬레이션 할 때 외력으로는 무엇이 고려되었는가? 운동 방정식은 강체와 탄성체가 포함된 다물체계 동역학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외력으로는 유체정역학 힘, 규칙파에 의한 유체동역학 힘, 와이어로프의 장력, 계류력, 그리고 중력이 고려되었다. 두 개의 탄성 붐을 사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는 탄성 붐 한 개를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엇을 위해 두 개의 탄성 붐을 가진 해상 크레인을 모델링 하고 동적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해양 풍력발전기를 해상 크레인으로 리프팅하기 위해 두 개의 탄성 붐을 가진 해상 크레인을 모델링 하고 동적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운동 방정식은 강체와 탄성체가 포함된 다물체계 동역학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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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ingersh, L., Hand, M. and Laxson, A., 2006, Wind 

  2. Zhang, S. and Tan, J., 2009, “Introduction of 

  3. Su, H. and Sheng, K., 2009, “A Concept Design of 

  4. Talesman Energy, Beatrice Wind Farm Demonstrator 

  5. http://www.scaldis-smc.com/beatricewindfarm.html. 

  6. Park, K. P., Cha, J. H. and Lee, K. Y., 2010, 

  7. Cha, J. H., Park, K. P. and Lee, K. Y., 2010, 

  8. Park, K. P., Cha, J. H. and Lee, K. Y., 2009, 

  9. Lee, K. Y., Cha, J. H. and Park, K. P., 2010, 

  10. Park, K. P., Cha, J. H. and Lee, K. Y., 2010, “3 

  11. Jonkman, J., Butterfield, S., Musial, W. and Scott,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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