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질개선분야에서의 품질코스트모델의 적용
Application of Quality Cost Model ln Quality Improvement Area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4 no.3, 2011년, pp.71 - 78  

정영배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연수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rer proposes application of quality costing system in quality improvement area. Cost of quality in quality improvement area provides a valuable of both providing the need for improvement and giving a starting point for project. WQCMS(Web-based Q-Cost Management System) have ability to col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대한 최고 경영자의 관심을 끌어내고, 품질 개선 프로그램의 성공을 측정하고, 요구되는 수정활동의 영역을식별하는 데 있는 것이다. 품질코스트 프로그램을 시행하려거나, 품질코스트를 측정하려는 회사는 상당한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보다 실천적인 품질경영을 전개할 수 있는 조직내부의 품질개선에서의 품질코스트의 적용모델을 제시하기로 한다.
  • 이와 같은 품질코스트 관리시스템의 운영환경아래 품질개선 분야에서의 품질코스트 적용 모델을과같이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이강인, 한석만; "품질비용 산정에 의한 지속적 개선방법 사례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3(3) : 19-30, 2005. 

  2. 정영배, 김연수, 김준홍; "웹 기반의 품질코스트 관리시스템 구축 : 제1부; 시스템 설계",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27(3) : 97-105, 2004. 

  3. 정영배, 김연수; "웹 기반의 품질코스트 관리시스템 구축 : 제2부; 시스템 구축",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27(4) : 179-186, 2004. 

  4. Abed M. and Dale B.; "An Attempt to identify Quality Related Costs in Textile Manufacturing," Quality Assurance, 13 : 41-45, 1987. 

  5. Asher J. M.; "Cost of Quality in Service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Reliability Management, 5(5) : 38-46, 1987. 

  6. Bank, B.; Principles of Quality Control, Singapores, 499, 1989. 

  7. Bolton, C. and Winchell, W.; "Can Quality Cost Dimension Customer Satisfaction?," ASQC Quality Congress Transaction, Toronto. 

  8. Campanella, J.; Prnnciple of Quality Costs, Milwaukee, ASQC Press, 1990. 

  9. Carson, J.; "Quality Costing-A Practic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3 : 54-63, 1986. 

  10. Dobbins, R. and Brown, F.; "Quality Cost Analysis-QA Versus Accounting," Quality Assurance, 17 : 20-27, 1991. 

  11. Edmond, T., Tsay. B., and Weilin, W.; "Analysing Quality Costs," Management Accounting, November, 25-29, 1989. 

  12. Feigenbaum, A. V.; Total Quality Control, 3rd ed., New York: McGrew-Hill, 7 : 110-112, 1983. 

  13. Hagan, J.; "Quality Cost II : Ithe Economics of Quality," ASQC Annual Transaction, 1 : 254-256, 1985. 

  14. Harrington, H. J.; "Performance Improvement: A Total Poor-Quality Cost System," The TQM Magazine, 11 : 221-230, 1999. 

  15. Ittner, C.; "The Economic and Measurement of Quality Cost : An Empirical Investigation," Thesis, Harvard Business School, 1992. 

  16. Juran, J. M. and Gryna, F. M.; "Quality Control Handbook, 4th Edition," McGraw-Hill, Inc., New York, 1995. 

  17. Margavio, G. W.; "Quality Improvement Using Capital Budgeting and Taguchi's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1(6) : 10-20, 1994. 

  18. Morse, W. J., Roth, H. P. and Poston, K. Y.; "Measuring, Planing, and Controlling Quality Costs," National Association of Accountants, 17-18, 1987. 

  19. Murthy, V.; "Managing Cost of Quality", ASQC Annual Transaction, II : 5-9, 1983. 

  20. Plunkett, J. J. and Dale, B. G.; "Review of the Literature on Quality Related Cost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Reliability Management, 4(1) : 40- 52, 1987. 

  21. Pursglove, A. and Dale, B.; "The Influence of Management Information and Quality System on The Development of Quality Costing," Total Quality Management, 7 : 421-432, 1996. 

  22. Scanlon, F.; "Quality Costs in A Non-manufacturing Environment, ASQC Annual Congress Transaction, II : 18-24, 1983. 

  23. Schrader, L.; "An Engineering Organisation's Cost of Quality Program," Quality Progress, January, 29-34, 1986. 

  24. Shaw R. A.; "A Quality Model for Hospital," Quality Progress, May, 41-45, 19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