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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내시험을 통한 이중보온관 되메움 대체재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lternative Backfill Material for Pre-insulated Pipe through the Laboratory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7 no.9, 2011년, pp.5 - 11  

최봉혁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진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유한규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자연모래 2종(세사, 왕사)과 부순모래, 자갈 2종(10mm, 20mm)을 대상으로 실내시험을 통하여 입도 분포 특성, 마찰특성 및 토압특성 등 되메움 재료 별 이중보온관의 거동 특성을 평가하고, 합리적인 되메움 대체재료 제시를 위하여 기존 이중보온관 되메움재인 중사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순모래는 5종의 되메움 대체재료 별 평가결과 이중보온관에 미치는 공학적 특성 및 재료의 수급 측면에 있어 기존 중사를 이용하는 이중보온관 되메움재의 대체재료로 가장 합리적인 재료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commends the alternative back-fill material for the pre-insulated pipe based on the results of tests performed using different kinds of backfill material. In this study, laboratory tests were preformed to determine the behavior of the pre-insulated pipe caused by variation on grain s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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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이중보온관의 되메움 재료인 중사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료 제시를 위해 자연모래 2종(세사, 왕사), 부순모래, 자갈 2종(10mm, 20mm)에 대한 입도분포 및 마찰특성 등 기본특성평가시험과 토압특성 평가를 위한 모형토조시험 수행하였으며, 되메움 재료 별 이중보온관의 공학적 거동 특성 비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되메움 재료 별 이중보온관에 발생하는 토압 특성 평가를 위하여 모형토조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되메움 재료인 중사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료 제시를 위해 자연모래 2종(세사, 왕사), 부순모래, 자갈 2종(10mm, 20mm) 등 다양한 재료에 대한 입도분포 및 마찰특성 평가시험과 모형토조 시험을 통하여 되메움재료 별 이중보온관의 공학적 거동 특성을 평가하고 적절한 대체재료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관종의 구분은 내경을 기준으로 정해진 호칭지름에 따라 구분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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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설관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최근 매설관 관련 연구는 고성토화에 따른 큰 수직하중에 대한 매설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하중저감기법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으로 Taylor(1973) 등에 의한 유도 도랑형 기법을 시작으로 EPS를 이용한 하중저감기법 등이 Yuichi(199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2)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매설관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매설형태와 재료의 강성도 등에 따라 달라지며, 매설관의 설계는 이와 같은 원리에 기초하여 크게 연성관 및 강성관으로 구분하여 설계방법을 달리 적용하고 있다.
이중보온관은 무엇으로 구성된 복합관인가? 한편, 이중보온관은 내관(Steel pipe), 외관(HDPE), 보 온재(PUR) 등으로 구성된 복합관으로 관 내부에 110℃내외의 뜨거운 물이 1.6Mpa(16kgf/cm2) 내외의 압력으로 흐르기 때문에 온도 및 압력에 의한 영향을 받고 있어, 기존 매설관과 다른 역학적 특성을 갖는 구조물로서관 자체의 공학적 특성 및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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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지중매설구조물의 하중저감 특성에 관한 연구, 건기연 2002-026, 서울, pp.123-126. 

  2. 건설교통부 (2007), 산업.환경설비공사 표준시방서, 대한설비공사, 서울, p.532. 

  3. 최봉혁, 김진만, 김경민, 강민수 (2008), 이중보온열배관의 공학적 특성 및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2008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3068-3071. 

  4. 한국지역난방공사 (2006), 열배관건설업무지침서, 한국지역난방공사, 서울, p.249. 

  5. A. P. Moser (2001), Buried Pipe Design, McGraw-Hill, New York 등, pp.1-24. 

  6. ASTM, ASTM D5321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ing the Coefficient of Soil and Geosynthetic or Geosynthetic and Geosynthetic Friction by the Direct Shear Method). 

  7. Taylor R. K. (1973), Induced Trench Method of Culvert Installation, Highway Research Record, No.443, Highway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15-29. 

  8. Yuichi et al. (1996), "Earth Pressure Reduction for Culverts Using EPS", Proc. Internatioal Symposium on EPS Construction Method (EPS TOKYO '96), TOKYO, pp.21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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