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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안전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afety Factors of Public Transpor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4, 2011년, pp.81 - 89  

우태희 (서일대학 산업경영시스템과) ,  엄기수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afety factors of the public transportation and recommend the experimental factors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survey consist of 28 questions of 5 factors about users characteristics on roads, railways, ships, and flights. As a result of multiple re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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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안전에 대한서비스 태도요인은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과 관계되는 사무원, 안내원, 조종사, 기사, 승무원, 안전요원 등 교통 이용과 관계된 모든 직원들의 업무과정에서 나타나는 안전에 대한 전문성, 신속성, 문제해결, 수행태도, 배려 등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게 되는 태도 혹은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별 안전에 대한 관리요인은 각 교통수단의 특성에 따른 목적과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안전에 대한 속성과 이에 대한 평가이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 요인은 제공받은 시설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고 느끼는 만족도로 정의된다.
  • 요인분석으로부터 축소된 연구모형의 요인 간, 또 각 연구모형 요인의 영향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대중교통 유형별 다중회귀모형을 입체적으로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경로 분석을 통해 구조모형으로 분석된 모형의 계수와 설명력을 바탕으로 대중교통 각 유형별 고객 만족에 대한 요인별 극대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들 안전요인의 확보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이용 빈도의 증가나 추천 등 고객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현재 이용되는 도로, 철도, 항공, 선박 등 대중교통의 안전요인들이 이용자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각 유형별 비교를 통해 향후 고객만족을 위한 안전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대중교통 유형별로 고객만족 및 안전정책 수립을 위한 방향성 및 기초 지침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대중교통 안전요인의 변수인 기대요인, 태도요인, 관리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회귀분석 시 변수선택은 입력선택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선박, 철도, 도로교통 등 각 대중교통의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에 관한 잠재적, 개인적 욕구와 실제 이용 경험으로부터 얻어지는 인식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했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외생변수로 각 대중교통의 안전에 대한 기대요인, 태도 요인, 관리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이에 따른 종속변수로 고객만족 요인을 선정하여 연구모형으로 선정하였다.
  • 현재까지 대중교통 전반에 대해서 안전과 관련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지만, 교통 약자나 사고사례 분석 등과 관련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국내외 기존연구 및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장애인 및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에대한 서비스 개선과 관련한 연구로, 설재훈(2004), 신연식(2002)은 실태조사를 통해 교통약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통 관련 계획 및 법규, 시설의 보완 등을 제시하였고, 김민성(2008)은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만족도로 평가하고자 하였다[4][12][13].

가설 설정

  • H1 : 기대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태도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관리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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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어떠한 외부적 요인으로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률을 높이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와 탄소배출의 저감 등 환경문제 등 외부적 요인으로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률을 높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도시규모의 확대 및 인구증가에 따른 이동 확대 등으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수차례 개정하면서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제고 및 대중교통으로 인한 교통사고발생의 감소 방안 등 안전성 향상에 관한 사항을 시행령에 포함시키는 등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내부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와 탄소배출의 저감 등 환경문제 등 외부적 요인으로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률을 높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도시규모의 확대 및 인구증가에 따른 이동 확대 등으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수차례 개정하면서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제고 및 대중교통으로 인한 교통사고발생의 감소 방안 등 안전성 향상에 관한 사항을 시행령에 포함시키는 등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대중교통의 효과적인 육성 및 이용 확대를 위해 이용 고객들이 편리성과 경제성 이외에도 안전성 면에서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에 발생한 대중교통 관련 대형 사고를 보면 대구지하철화재참사(2003년 2월 18일, 192명 사망), 서해페리호침몰사고(1993년 10월 10일, 292명 사망), KAL기괌추락사건(1997년 8월 6일, 229명 사망), 구포역열차전복사고(1993년 3월 28일, 78명 사망), 그 밖에 버스 등 도로교통수단에 의한 사고는 규모는 다른 수단보다 크지 않지만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그로 인한 재해 피해는 더욱 크다. 즉 대중교통은 그 이용의 편리함과 경제성 등으로 점차 이용 고객은 증가하고 이용규모도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반면 만약의 사고 발생 시 그 피해규모도 함께 커진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대중교통의 효과적인 육성 및 이용확대를 위해서는 대중교통 이용 고객들이 편리성과 경제성 이외에도 안전성 면에서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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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건설교통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수립.", (2008) 

  2. 교통부, "김포공항 국제선 여객청사 기계설비(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안전점검 보고서", (2002) 

  3. 권기현, 오승훈, 이종호, 김태호, "IPA 분석을이용한 간선급행버스 이용자 서비스 특성분석", (2010),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0권 제3호 pp223-229 

  4. 김민성, 서임기, 박상명, 남궁문, "교통약자의대중교통환경 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8), 2008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5. 김태호, 고준호, "원제 변형된 IPA 분석기법을활용한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평가", (2008),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91-100 

  6. 김태호, 손상호, 박제진, "M-IPA를 이용한 장애인과 일반인 지하철 이동시설 만족도 비교연구",(2009),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pp703-709 

  7. 김태호, 하종문, 임종문, 박제진,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활용한 서울시 수상택시 이용자 서비스지표 분석" (2009), 대한토목학회논문집,제29권, pp587-595 

  8. 김홍태, 이봉왕, "장애승객의 여객선 이동편의평가방안",(2007), 대한인간공학회2007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449-455 

  9. 김홍태, 하욱현, "교통약자의 여객선 이동편의평가기준 개발", (2009), 대한인간공학회2009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418-424 

  10. 대한교통학회, "교통안전진단 항만분야 점검표" (2005) 

  11. 박정수, 김태호, 윤상훈, 배기목, "IPA분석을이용한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에 관한 연구", (2007),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pp418-455 

  12. 설재훈, 신연식, 박인기, "장애인 노약자의 복지교통 서비스 개선방안", (2004), 교통개발연구원 

  13. 신연식, "교통약자의 보행교통환경에 대한 평가와 정비방안", (2002), 교통개발연구원 

  14. 오규종, "지하철 이용 고객의 만족도에 관한연구", (2005),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5. 이혜승, 이희연,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통근 교통수단 선택의 차별적 변화", (2009),대한지리학회지, 제44권 제3호 pp223-246 

  16. 정헌영, 이하원, 김장규, "AHP기법을 이용한지하철 역사의 상하이동 편의시설 설치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2005),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pp423-428 

  17. 주종광, 이은방, "여객선 안전관리개선에 관한 연구", (2005), 해양환경안전학회2005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9-22 

  18. 한국교통연구원.건국대학교, "장애인 및 고령자를 위한 보도 및 교통수단,시설의 편의시설설치기준 연구", (200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 Anderson, E. & B. Weitz,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1992),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pp.18-34. 

  20. Anderson, R. E.. "Consumer dissatisfaction: the effects of disconfirm expectancy on perceived product performance.", (1973),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38-44. 

  21. Ashford, N. J. "The Provision of Transport for the Handicapped, Ergonomics", (1979), Vol. 22. 

  22. Berry L. L. & A. Parasuraman, "Marketing Service: Competing Through Quality", (1991), New York: Free Press 

  23. Crosby, L. A., and N. Stephens,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atisfaction, Retention and Prices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1987),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4, pp224-232 

  24. Czepiel, J. A., & Rosenberg, L. J., "Consumer Satisfaction: Concept and Measurement", (1977),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p403-411. 

  25. Doney, P. M. &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1997),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35-51. 

  26. Sutton, J., "Travel Choice and the mobility handicapped", (1990),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14. 

  27. Morgan, R. M. &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1994),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20-38 

  28. Oliver, R.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1997), New York: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International Editions. 

  29.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198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30. Parasuraman, A., V. A. Zeithaml &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1988),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31. Maddox, R. N., "Two-factor Theory and Consum satisfaction : Replication and Extention.", (1981),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8, No. 1, pp. 97-102 

  32.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1988), Journal of Marketing, Vol.52, p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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