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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블로워용 헬리컬 기어의 접촉응력 해석
Contact Stress Analysis of Helical Gear for Turbo Blower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0 no.2, 2011년, pp.90 - 95  

황석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동형 ,  박영철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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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the study on the contact stress analysis of a pair of mating helical gears for turbo blower during rotation. Turbo blowers need high speed rotation of impeller in structure and high rate gear ratio. The use of helical gear indicated that noise was an important problem when the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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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l, 200kW급 고마력 터보블로워의 증속기에 장착되는 헬리컬 기어의 강도 설계에 관한 것이다. 개발된 고마력 터보 블로워는 유량 700m7mm 압축비는 1.809공력효률은 84%, 시스템효율은 76%를 목표로 한다.
  • 반면에 이러한 규격을 이용한 설계는 매우 보수적인 경향을 갖는다. 본 논문은 l, 200kW급 고마력 터보블로워의 증속기에 장착되는 헬리컬 기어의 강도 설계에 관한 것이다. 개발된 고마력 터보 블로워는 유량 700m7mm 압축비는 1.
  • 본 연구에서는 규격에서 제안하는 헬리컬 기어의 강도 성능을 유한 요소해석을 통해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맞물림 위치에 따른 헬리컬 기어의 접촉 웅력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값과 AGMA규격을 비교해 보았다.
  • 7은 접촉 시 발생하는 접촉선을 나타내고 있으며, 접촉 웅력은 표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제품의 설계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최소 표면 경도가 240HB일 때, 표면의 피로 강도는 약 700MPa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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