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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막냉각 홀 형상에 대한 막냉각 효율의 수치해석
NUMERICAL STUDY ON FILM-COOLING EFFECTIVENESS FOR VARIOUS FILM-COOLING HOLE SCHEME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6 no.4 = no.55, 2011년, pp.92 - 99  

김선민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기돈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용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otect the turbine blade from working fluid of high temperature, many cooling techniques such as internal convection cooling, film cooling, impinging jet cooling and thermal barrier coating have been developed. With all other things, film-cooling has been widely used as the important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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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다양한 형상에 대한 막냉각 성능과 유동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높은 막냉각 효율을 보여준다고 알려진 막냉각 홀들에 대한 막냉각 성능평가 및 유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트렌치나 탭과 같은 부가적으로 다른 막냉각 홀에 설치할 수 있는 것들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위에서 언급하였던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루버, 원통형, 크레센트 그리고 덤벨 막냉각 홀을 비교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높은 막냉각 효율을 보인다고 알려진 세 가지 형상의 막냉각 홀(크레센트, 덤벨, 루버)의 냉각성능을 원통형 막냉각 홀과 비교하기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막냉각 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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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엔진의 입구 온도를 높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스터빈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낮은 연료 소모를 위하여 터빈의 입구온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왔다. 그 결과 부품에 가해지는 열적 및 기계적 하중도 함께 높아졌고, 이에 따라 효율적인 냉각 방법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다.
막냉각이란 무엇인가? 막냉각(film-cooling)은 터빈의 블레이드를 냉각하는 주요한 기술들 중의 하나이다. 막냉각은 냉각재를 뜨거운 작동기체에 노출된 블레이드 표면에 분출하여 낮은 온도의 냉각 기체가 형성한 막이 금속 표면을 보호하게 되는 기술이다. 이러한 막 냉각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지난 10-15년간 이루어져 왔다.
막냉각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인 막냉각 효율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막냉각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척도로 막냉각 효율(film-cooling effectiveness)이 있다. 막냉각 효율은 분사율(blowing ratio), 주유동의 난류 강도, 운동량속의 비(momentum flux ratio), 분사각(injection angle), 측면방향 확장각(diffuser angle), 그리고 막냉각 홀의 지름 등과 같은 형상 변수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렇게 막냉각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막냉각 홀의 형상은 막냉각 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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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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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2001, Menter, F. and Esch, T., "Elements of industrial heat transfer prediction," 16th Brazilian Congress of Mechanical Engineering (COBEM), Uberlandia Brazil 

  14. 1986, Wilcox, D. D., "Multiscale model for turbulent flows," AIAA 24th Aerospace Science Meeting,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15. 1997, Bardina, J.E., Huang, P.G. and Coakley, T., "Turbulence Modeling Validation," Fluid Dynamics Conference 28th, AIAA pp. 1997-2121. 

  16. 2010, Lee, K.D. and Kim, K.Y., "Shape Optimization of Fan-Shaped Hole to Enhance Film-Cooling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53, No. 15-16, pp.2996-3005. 

  17. 2011, Lee, K.D. and Kim, K.Y., "Surrogate Based on Optimization of a Laidback Fan-Shaped Hole for Film-Coo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32, No.1, pp.226-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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