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브랜드 강화를 위한 영어장서 독서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Developing English Reading Program Model for Strengthening Public Library Brand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4 = no.82, 2011년, pp.221 - 242  

오경묵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를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경영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 입시제도의 변화와 국내 사교육시장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다양한 경쟁적 요소가 도서관서비스 시장에 존재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들은 도서관 입장에서 보면, 소속된 지역과 업무현장에서 자연스럽게 경쟁관계가 성립되어 상호 조직의 발전이 제한될 수 밖에 없으며, 결국 도서관 마케팅 측면에서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 도서관의 '영어도서관프로그램'을 새로운 서비스 확장 사업으로써, 마케팅레버리지(marketing leverage)로 활용하여 도서관이 공공기관으로서 의 단단한 입지와 도서관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서관 2곳을 선택하여 장서개발과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통해 모형을 고안,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of university entrance system which is affecting public library management and services, and current situation of private education market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It was revealed that we have several competitive forces that determine library service justification in Korean service ...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곽세운. 2010. 큰소리 영어학습법. 서울: 다산북스.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편성 운영 기본지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김상률, 이정. 2009. 브랜드개발전략론. 서울: 법문사. 

  4. 김희선. 2010. 어린이영어장서 제공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 두산백과사전. 2010. [online]. [cited 2010.12.13]. . 

  6. 박광희, 심재원. 2009. 영어낭독훈련에 답이 있다. 서울: 사람in. 

  7. 서유헌. 2010. 내아이의 미래가 달라지는 엄마표 뇌교육. 서울: 생각의나무. 

  8. 서유헌. 2008. 머리가 좋아지는 뇌과학 세상. 서울: 랜덤하우스 코리아. 

  9. 쉐리 리. 2008. 영어몰입교육 어떻게 준비할까?. 서울: 삼호미디어. 

  10. 신성욱. 2010. 뇌가 좋은 아이: KBS 특집 다큐멘터리, 읽기혁명. 서울: 마더북스. 

  11. 아세아경제신문. 2009. 영어독서지도 무료강좌, 10월 19일. 

  12. 오경묵. 2009. 영어도서관 마케팅과 도서관 주도 독서프로그램 도입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4): 299-317. 

  13. 이명신. 2009. 이명신 선생님, 영어그림책 골라주세요, 2판. 파주: 보림출판사. 

  14. 이현, 이지영. 2006. 도서관 영어독서법. 서울: 미디어윌. 

  15. 정사라. 2010. 국내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현황과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6. 중앙일보. 2009. 도서관의 변신, 11월 19일. 

  17. 한국도서관협회. 2010. 한국도서관연감 2010.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8. 한상대, 하영원, 장대련. 2004. 마케팅전략. 서울: 박영사. 

  19. 현대경제연구원. 2007. "사교육, 노후불안의 주된 원인: 사교육실태조사 및 시장 규모 측정." 한국경제주평, 246: 7-15(2007.4.27). 

  20. 현대경제연구원. 2010. "사교육 시장의 현황과 대책: 방과후 학교에 대한 국민의식조사를 중심으로." VIP Report, 441: 10-14. (2010.5.11). 

  21. Barr, C. and J. Gillespie. 2006. Best Books for Children: Preschool Through Grade 6, 8th. ed.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22. Bundy, A. 2010. "Australia's public library system: its need and potential." Public Library Quarterly, 29: 320-360. 

  23. Clifford, N. 2003. "Observations on public library trends overseas." Proceedings of the 7th Walga Biennial Conference. Fremantle WA, 7 March. Adelaide: Auslib Press. 

  24. Darnton, R. 2009. The Case for Books: Past, Present and Future. New York: Public Affairs. 성동규, 고은주, 김승완 역. 책의 미래. 서울: 교보문고, 2011. 

  25. Fox, Mem. 2001. Reading Magic: Why Reading Aloud to Our Children will Change Their Lives Forever. New York: Harcourt. 공경희 옮김. 아이랑 소리내어 책읽는 15분의 기적.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26. Kendrick, T. 2006. Developing Strategic Marketing Plans that Really Work: A Toolkit for Public Libraries. London: Facet. 5-6. 

  27. Kumar, Nirmalya. 2004. Marketing as Strategy.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김상욱, 전광호 편역. C E O에서 사원까지, 마케팅에 집중하라. 서울: 김영사, 2006. 

  28. Lipson, E. R. 2000. The New York Times Parent's Guide to the Best Books for Children, 3rd., New York: Three Rivers. 

  29. Porter, M. 1998.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with a New Introduction. New York: Free Press. 

  30. Rasinski, Timothy. 2010. Assessing reading fluency. [online]. [cited 2010.9.3]. . 

  31. Rately, J. J. A User's Guide to the Brain: Perception, Attention and the Four Theaters of the Brain. 김소희 옮김. 뇌 1.4킬로그램의 사용법. 파주: 21세기북스. 

  32. Rosa, C. D. 2005. The Library Brand: Perceptions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Resources: A Report to the OCLC Membership. Dublin, Ohio: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chap.3-1. 

  33. Siess, J. A. 2003. The Visible Librarian: Asserting Your Value with Marketing and Advocacy.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4. Trelease, Jim. 2006. The Read Aloud Handbook, 6th ed. New York: Penguin Books. 

  35. Wolf, Maryanne. 2008. Proust and Squid: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New York: Harp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