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per purport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blue costumes a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s such, we made an empirical analysis, using 436 works from 2006 S/S through 2010 F/W collections. Result indicated that modernness was emphasized by applying a minimum expressive technique to items of ...
This paper purport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blue costumes a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s such, we made an empirical analysis, using 436 works from 2006 S/S through 2010 F/W collections. Result indicated that modernness was emphasized by applying a minimum expressive technique to items of a simple form, and an image of simplicity was emphasized by placing focus on the rational color image of blue. Second, images of blue, such as trust, stability, and success were expressed as refined elegance through the combination of tight silhouettes, glossy and translucent materials, and indirect exposure. Third, natural image was expressed through natural silhouettes, soft or natural materials, gradation of various tones, and natural motif decorations as well as the color itself. Fourth, dynamic image was expressed by introducing fashion items, mostly worn by men only, to simple and tight forms or through the inspiration of a masculine fashion image. Fifth, abstinent image was expressed by using an image of religious apparel or symbols, covering up the body, minimizing details, and using a dark blue tone.
This paper purport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blue costumes a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s such, we made an empirical analysis, using 436 works from 2006 S/S through 2010 F/W collections. Result indicated that modernness was emphasized by applying a minimum expressive technique to items of a simple form, and an image of simplicity was emphasized by placing focus on the rational color image of blue. Second, images of blue, such as trust, stability, and success were expressed as refined elegance through the combination of tight silhouettes, glossy and translucent materials, and indirect exposure. Third, natural image was expressed through natural silhouettes, soft or natural materials, gradation of various tones, and natural motif decorations as well as the color itself. Fourth, dynamic image was expressed by introducing fashion items, mostly worn by men only, to simple and tight forms or through the inspiration of a masculine fashion image. Fifth, abstinent image was expressed by using an image of religious apparel or symbols, covering up the body, minimizing details, and using a dark blue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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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블루라는 색채가 지니는 상징성과 이미지, 그리고 순수회화나 영화, 마케팅 등 현대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블루의 이미지 고찰을 기초로 현대패션에 표현된 블루의상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색을 이용한 다양한 패션이미지 전개와 효과적인 색채계획으로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 전개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색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이러한 색에 있어 블루는 생동감과 안정감의 뉘앙스뿐만 아니라 때로는 차갑고 우울한, 슬픔 등의 상반된 이미지를 가지는 모순된 느낌으로 인해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본 연구는 블루의 이미지와 상징성, 현대사회에 나타난 블루의 활용사례 등을 기초로 현대패션에 표현된 블루의상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블루라는 색채가 지니는 상징성과 이미지, 그리고 순수회화나 영화, 마케팅 등 현대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블루의 이미지 고찰을 기초로 현대패션에 표현된 블루의상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색을 이용한 다양한 패션이미지 전개와 효과적인 색채계획으로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 전개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색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은 색채관련 국내외 서적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 하였고, 블루의 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최근 5년간인 2006S/S부터 2010F/W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컬렉션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또 회화는 색과 선의 집합에 의하여 평면상에 어떤 형태를 나타내는 조형미술로서 그 표현매체가 주로 이차원의 화면이라는 점에서 색채의 요소가 보다 강력하게 작용하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Picasso의 청색시대 작품을 통해 우울한 블루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지만, 현대 화가들에게 블루는 억눌린 감정을 해체하고 진실한 감정을 투사하는 매개체로 작용하였다. 1911년 Franz Marc, Kandinsky 등은‘청기사’라는 화가모임을 결성하기도 하였는데, Kandinsky는 “파랑은 깊어질수록 우리를 무한한 것으로 이끌며, 순수 그리고 궁극적으로 초감각적인 것에 대한 그리움을 일깨운다.
또한 1960년대 반체제 운동의 상징으로 히피들이 블루진을 적극적으로 착용함에 따라 블루진은 반체제주의자들의 복장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블루가 갖는 다양한 색이미지와 같이 여러 질감으로 표현되는 블루의상의 경우 사용된 소재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블루의상에 이용된 소재는 무광택소재가 51.
com 을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블루의 체계적인 분류를 통한 색채계획이나 배색보다는 블루의 이미지나 상징에 의해 성립된 패션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로, 블루의상의 선정기준은 한국 산업규격 표준색에 의해 블루범주에 속하는 색상범위 파랑(2.5B~5PB)에서부터 남색(5PB~10PB)에 이르는 모든 색을 블루로 간주하였고, 수식형용사를 적용한 색채표현에 있어서 선명한, 밝은, 진한, 연한, 흐린, 탁한, 어두운 블루를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작품선정에 있어서는 상·하의 중 하나의 아이템만 블루이거나 여러 색에 의해 프린트되어 나타나는 문양의 경우, 그리고 데님소재를 사용한 작품은 제외시켰으며 블루 색상의 사용이 전체의상의 50%이상을 차지하여 명백히 블루로 보이는 436점을 선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최근 5년간인 2006S/S부터 2010F/W까지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컬렉션의 작품에 나타난 블루의상의 조형성을 형태와 소재, 아이템으로 분류 하여 분석하였고, 블루의상의 조형적 특징에서 보이는 이미지의 분석 결과와 앞장에서 고찰한 블루 색상의 이미지와 상징성에 근거하여 현대패션에 나타난 블루의상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블루의상의 작품 선정과 미적 가치를 위한 특성 도출에 있어서는 색채 및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자 3인의 검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에 사용된 436점은 블루 색상의 사용이 상·하의를 포함하여 전체의상의 50%이상을 차지함으로써 명백히 블루로 보이는 작품만을 선정하였고, 상·하의 중 하나의 아이템만 블루이거나 여러 색에 의해 프린트되어 나타나는 문양의 경우, 의상의 일부분만 블루인 경우, 그리고 데님소재를 사용한 작품은 제외시켰다.
대상 데이터
마케팅 학자 Hepner가“색채가 제품을 판매한다.
블루의상에 사용된 광택 소재는 벨벳, 모피, 새틴, 실크, 타프타, 가죽, 비닐 등이 있는데 블루의 색상 차이에 따라 세련된 여성미에서부터 역동적인 이미지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벨벳은 빛이 닿는 방식과 파일의 방향에 따라 다양한 그림자를 만들어 풍부한 패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그림 6>과 같이 벨벳과 무광택소재의 대비는 소재에서 오는 질감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일한 블루 톤 안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느끼게 한다.
블루의상의 작품 선정과 미적 가치를 위한 특성 도출에 있어서는 색채 및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자 3인의 검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에 사용된 436점은 블루 색상의 사용이 상·하의를 포함하여 전체의상의 50%이상을 차지함으로써 명백히 블루로 보이는 작품만을 선정하였고, 상·하의 중 하나의 아이템만 블루이거나 여러 색에 의해 프린트되어 나타나는 문양의 경우, 의상의 일부분만 블루인 경우, 그리고 데님소재를 사용한 작품은 제외시켰다.
연구방법은 색채관련 국내외 서적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 하였고, 블루의 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최근 5년간인 2006S/S부터 2010F/W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컬렉션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작품의 분석은 인쇄상태에 따라 컬러의 오차가 크게 나타나는 컬렉션 잡지보다는 인터넷 패션사이트인 www.style.com과 www.firsyview.com 을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블루의 체계적인 분류를 통한 색채계획이나 배색보다는 블루의 이미지나 상징에 의해 성립된 패션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로, 블루의상의 선정기준은 한국 산업규격 표준색에 의해 블루범주에 속하는 색상범위 파랑(2.
성능/효과
무광택 소재는 명도와 채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블루가 지닌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이미지로 인해 역동적인 현대여성의 이미지나 금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광택 소재는 블루의 색상 차이에 따라 세련된 여성미에서부터 역동적인 이미지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였으며, 시폰이나 망사, 레이스 등 비치는 소재의 경우 차가운 블루 톤의 속성으로 인해 모던하거나 신비롭고 금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아이템의 경우 다양한 의복에 적용되어 나타났으나 이중 원피스가 34.
단순형의 경우 A라인이나 H라인 등으로 직선적인 느낌을 강조하여 표현되고 있으며, 다양한 블루 톤을 이용하여 그 이미지만을 달리한 채 <그림 1>과 같이 장식적인 디테일이 배제된 단순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나타났다. 또 신체에 밀착되는 블루의상은 드레스나 원피스 또는 재킷이나 팬츠 스커트로 구성된 투피스 등 전체적으로 가늘고 긴 실루엣으로 여성인체 라인을 그대로 드러내어 표현되었으며, 노출형은 신체의 직접노출 외에 트임이나 부분적인 노출, 시스루 재질을 통한 간접 노출의 형태를 통해 나타났다. 그러나 <그림 2>와 같이 코르셋을 이용하거나 몸에 밀착되는 형태, 또 <그림 3>과 같이 깊게 파인 네크라인이나 긴 트임 등 다양한 노출의 형태를 통해 여성의 인체를 직, 간접적으로 드러나게 표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루라는 컬러가 주는 신비로움, 침착함이나 차가움, 이성적인 이미지로 인해 관능적이라기보다 성숙하고 세련된 여성미 또는 미래적인 감각을 나타냈다.
아이템의 경우 총 436점의 작품 중 원피스 외에 투피스나 쓰리피스로 연출된 경우각각의 의복아이템별로 분석한 결과총 550개의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블루 톤을 중심으로 전개된 디자인에 있어 다양한 의복의 아이템이 적용되어 나타났 으나 이중 원피스가 34.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드레스14%, 팬츠11.8%, 재킷 10.7%, 스커트8%, 블라우스나 튜닉7.5%, 코트6.7%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탑이나 점퍼, 블루종, 바디슈트 등의 기타 아이템이 6.4%를 차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블루 색상의 상징성과 연계하여 정리 하면 <표 2>와 같다.
둘째, 세련된 우아미의 표현이다. 블루가 갖는 신뢰, 안정, 성공과 같은 이미지는 패션디자인에 있어 몸에 밀착되는 실루엣, 여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광택소재와 반투명소재, 직, 간접적인 노출 등과의 조합에 있어 관능적이라기보다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또한 단색을 위주로 한 드레스나 원피스와 같은 아이템에 표현되어 고급스럽고 우아한 여성의 이미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는 블루라는 컬러가 주는 신비로움, 침착함이나 차가움, 이성적인 이미지로 인해 관능적이라기보다 성숙하고 세련된 여성미를 나타냈다. 소재는 무광택소재가 51.1%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광택소재, 비치는 소재의 순으로 나타났다. 무광택 소재는 명도와 채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블루가 지닌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이미지로 인해 역동적인 현대여성의 이미지나 금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광택 소재는 블루의 색상 차이에 따라 세련된 여성미에서부터 역동적인 이미지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하였으며, 시폰이나 망사, 레이스 등 비치는 소재의 경우 차가운 블루 톤의 속성으로 인해 모던하거나 신비롭고 금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아이템의 경우 다양한 의복에 적용되어 나타났으나 이중 원피스가 34.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드레스, 팬츠, 재킷, 스커트, 블라우스나 튜닉, 코트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블루의상의 형태는 단순형이 64.7%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밀착형, 노출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순형은 직선적인 느낌의 강조, 장식적인 디테일의 배제, 단순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나타났다.
이와 같이 블루가 갖는 신뢰, 안정, 성공, 청결함과 같은 색 이미지는 패션디자인에 있어 몸에 밀착되는 실루엣, 여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광택소재와 반투명소재, 직, 간접적인 노출 등과의 조합에 있어 관능적이라기보다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또한 단순형이나 밀착형, 노출형의 형태로 다양한 블루 톤을 이용하여 단색을 위주로 한 드레스나 원피스와 같은 아이템에 표현되어 고급스럽고 우아한 여성의 이미지를 나타냈다.
<그림 15>는 여성의 몸을 감싸듯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광택소재로 여성의 인체를 구속하지 않으면서 인체의 곡선을 우아하게 드러낸 드레스이고, <그림 16>은 몸에 피트 되는 실루엣으로 인체의 곡선을 드러내며 가슴부분에 깊게 패인 트임으로 여성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킨 것이다. 인체의 왜곡이나 과장 없이 단순한 형태와 단색, 또는 톤 인 톤 배색, 그리고 블루 컬러가 주는 침착함이나 차가움, 이성적인 이미지로 인해 관능적이라기보다 세련되고 우아한 여성미를 나타냈다. <그림 17> 역시 비치는 소재를 이용하여 간접노출의 형태로 표현된 드레스로 진한 푸른빛이 주는 차분함과 신비로움, 그리고 드레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겹의 주름, 조형적인 선의 구성에 의해 성숙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자연을 본다는 것 그 자체가 인간에게 심신의 안정과 미적 감각을 느끼게 하는데 블루의상에 있어 자연적 이미지의 표현효과는 색 자체에서 주는 자연의 이미지와 함께 물이 흐르는 듯한 자연스러운 실루엣, 부드러운 소재나 자연소재, 그리고 다양한 블루 톤의 조합과 그러데이션, 자연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모티브 장식을 통해 나타났다.
다섯째, 금욕적 이미지 표현이다. 종교복식이나 상징물의 이미지 차용, 육체의 은폐와 디테일의 최소화, 짙은 톤의 단색 사용으로 금욕적이고 도적적인 내면성으로의 복귀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이러한 시점에서 현대의 컬러로 부각되는 블루는 현대패션에 있어 형태와 소재, 아이템의 다양성을 통해 다양한 표현효과를 나타내며 현대인의 개성과 감성에 부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색에 대한 시각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고 현대패션에서 색채사용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랑의 파장은?
파랑은 470nm가량의 파장을 갖는 색으로, 가산 혼합에서는 빨강, 녹색과 함께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이며 영어로는 Blue, 약호로는 B로 규정한다. 블루의 어원은 고대 게르만어 계의 블라(blao)로 프랑스어의 bleu, 중세 영어의 blew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블루의 어원은?
파랑은 470nm가량의 파장을 갖는 색으로, 가산 혼합에서는 빨강, 녹색과 함께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이며 영어로는 Blue, 약호로는 B로 규정한다. 블루의 어원은 고대 게르만어 계의 블라(blao)로 프랑스어의 bleu, 중세 영어의 blew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블루는 색명으로 명도와 채도에 따라‘vivid, strong, bright, deep, light, moderate, dark, pale, light grayish, grayish, dark grayish, blackish’로 표기되며, 흰색이나 갈색, 초록색, 보라색 등의 혼합에 따라 또 naby, cerulean, ultramarine, royal, marine, prussian, midnight, smoke, aquamarine, cobalt, peacock, nile, baby, indigo, oriental, saxe, sky 등의 많은 접미사와 함께 표현되어질 정도로 그 종류는 백여 가지에 이를 정도이다.
현대패션에 표현된 블루의상의 특성 중 그 형태에 대한 연구결과는?
연구결과 블루의상의 형태는 단순형이 64.7%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밀착형, 노출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순형은 직선적인 느낌의 강조, 장식적인 디테일의 배제, 단순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나타났다. 밀착형은 전체적으로 가늘고 긴 실루엣으로 여성인체 라인을 그대로 드러내어 표현되었으며, 노출형은 신체의 직접노출 외에 트임이나 부분적인 노출, 시스루 재질을 통한 간접 노출의 형태를 통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는 블루라는 컬러가 주는 신비로움, 침착함이나 차가움, 이성적인 이미지로 인해 관능적이라기보다 성숙하고 세련된 여성미를 나타냈다. 소재는 무광택소재가 51.
참고문헌 (31)
강병희(1995). 청색이미지의 고찰에 의한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혜원(1996).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곽혜선, 금기숙(1998). 흑색의상의 조형성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복식, 37, 23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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