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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엽 수중 슬러리 펌프 임펠러 전산해석
CFD Analysis of Submersible Slurry Pump with Two Blad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3 = no.306, 2011년, pp.263 - 268  

윤정의 (강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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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볼텍스 형태를 대신하는 원심형태의 비 막힘형 2엽 수중 슬러리 펌프 임펠러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펌프 설계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입구면 날개각(blade angle)과 날개 길이 각(blade length angle) $\alpha$를 선정하여 이들이 펌프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상용 코드인 ANSYS CFX and BladeGen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입구면 임펠러 날개 형상은 $\beta$값이 $30^{\circ}$ 로 일정한 값을 가질 때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지게 됨을 알 수 있었으며, $\alpha$값은 효율에 비례하는 특징을 가짐을 관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to develop a non-clogging submersible slurry pump with two blades to replace the conventional vortex pump. To do this, we simulated the effect of parameters such as the blade angle $\beta$ and the blade-length angle $\alpha$ on pump efficiency. We used the commercial 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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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50% 이하 수준의 효율을 보이고 있는 볼텍스 형태를 대신하는 원심형태의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 임펠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용도의 특성을 고려한 몇 가지의 제약조건(15kw, 2 개의 날개 - 고형물 통과 면적 극대화 측면, 입구 및 출구직경, 허브 기초 곡면 등)을 충족하는 범위에서 가장 효과적인 임펠러의 형상을 찾고자 상용 해석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ANSYS BladeGen, Turbo Grid, CFX)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를 위해 용도의 특성을 고려한 몇 가지의 제약조건(15kw, 2 개의 날개 - 고형물 통과 면적 극대화 측면, 입구 및 출구직경, 허브 기초 곡면 등)을 충족하는 범위에서 가장 효과적인 임펠러의 형상을 찾고자 상용 해석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ANSYS BladeGen, Turbo Grid, CFX)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몇 가지 중요변수를 중심으로 수행하였으며, 해석결과를 통해 어떠한 변수가 펌프 효율에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볼텍스 형태를 대신하는 원심형태의 비 막힘형 2엽 수중 슬러리 펌프 임펠러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일련의 해석 결과를 통해 아래의 몇 가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Table 1 과 같이 자오면(meridional surface)을 기준으로 흡입 측 직경, 출구 측 높이와 경계면을 구성하는 허브(hub) 및 슈라우드(shroud) 곡선이 경계조건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입구면 날개의 비틀림 각(β : blade angle, θ : angle position)과 날개의 길이(자오면 비틀림을 제어함, α : blade length angle)가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는 고형물이 포함된 액체를 원활하게 양수하기 위해 임펠러 내의 유로와 출구의 폭을 넓게 설계하게 된다. 날개의 수는 고형물의 크기에 따라 1개부터 여러 개까지 설계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2개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펌프의 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임펠러의 형상 설계에서는 날개의 기본 형상을 표현하는 자오면(meridional view)을 기준으로 흡입 측 직경, 출구 측 높이와 경계면을 구성하는 허브(hub) 및 슈라우드(shroud) 곡선이 중요한 설계변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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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는 일반 펌프와는 달리 어떤 액체를 수송하는가?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non-clogging type of submersible slurry pump)는 순수한 액상의 유체를 펌핑하는 일반 펌프와는 달리 때로는 고상의 입자가 상당수 포함된 액체를 수송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재 국내에서는 순수 액체만을 수송하는 원심펌프에 비해 효율이 낮은 볼텍스 타입 펌프(vortex type pump)가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가지는 원심펌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고형물을 함께 수송하는 슬러리 펌프의 특성으로 인해 펌프의 막힘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넓은 운전 범위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임펠러의 설계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어진다.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로 많이 쓰이는 것은? 비 막힘형 수중 슬러리 펌프(non-clogging type of submersible slurry pump)는 순수한 액상의 유체를 펌핑하는 일반 펌프와는 달리 때로는 고상의 입자가 상당수 포함된 액체를 수송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재 국내에서는 순수 액체만을 수송하는 원심펌프에 비해 효율이 낮은 볼텍스 타입 펌프(vortex type pump)가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가지는 원심펌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고형물을 함께 수송하는 슬러리 펌프의 특성으로 인해 펌프의 막힘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넓은 운전 범위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임펠러의 설계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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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tepanoff, A. J., 1957, Centrifugal and Axial Flow Pumps, John Wiley & Sons, Inc., pp. 69-137. 

  2. Imaichi, K., Murakami, Y., Tsurusaki, H. and Cho, K. R., 2002, The Basis of Pump Design, Daeyoung Sa. 

  3. Kim, D. J., Suh, S. H. and Sung, S. K., 1988, "Effects of the Impeller Shapes on the Non-Clogging and the Screw-type Centrifugal Pump Performances,"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 No. 1, pp. 81-89. 

  4. Kim, S., Choi, Y. S., Yoon, J. Y. and Kim, D. S., 2008, "Design Optimization of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DO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1, No. 3, pp. 36-42. 

  5. Choi, Y. D. and Kurokawa, J., 2007, "Improvement of Performance Instability and Miniaturization of very Low Specific Speed Centrifugal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0, No. 4,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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