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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3 = no.306, 2011년, pp.331 - 336
강신호 (한전 KPS(주), GT 정비기술센터)
The three-dimensional complex curvature of the airfoil complicates the manufacture and repair of gas-turbine components. As a result of the developments in computer technology since the early 1990s, CNC-based technologies for machine tools and related programs have been increasingly applied in the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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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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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특히 복합사이클을 이용한 발전소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전력수요에 따른 첨두부하형으로 운전되고 있다. 과거 디젤이나 초저유황 중유(LSWR)를 사용했을 때보다 청정연료인 천연가스(LNG)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기대치와 효과는 높아지고 있으나, 연소온도 상승으로 인해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이 증가하는 등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 |
가스터빈이란 무엇인가? | 가스터빈은 항공기 엔진이나 발전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동력발생장치이다. 외부로부터의 연료공급과 압축기에 대한 초기 구동력만 주어지면 연속적인 운전이 가능한 내연기관의 하나이며, 중량 대비 출력이 크기 때문에 소형에서부터 대형 프레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의 가스터빈이 상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
가스터빈의 장점은 무엇인가? | 현재 가스터빈의 주요 용도는 항공기 엔진, 선박용 엔진과 같은 동력추진용과 전기생산을 위한 발전용으로 나뉘어진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나 경기장 같은 곳의 수요에 따른 전력수급, 또 연소가스의 폐열을 이용한 지역난방, 또는 화재진압용 설비 등 유연한 운용성이 가스터빈의 장점이다. 특히 복합사이클을 이용한 발전소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전력수요에 따른 첨두부하형으로 운전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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