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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중케이블 활선검출기를 위한 자장 센서 개발
Development of Magnetic Sensor for Live Line Detector of the Underground Cable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4 no.2, 2011년, pp.166 - 171  

김기준 (인천대학교 메커트로닉스공학) ,  오용철 ((주)주암전기통신 연구소) ,  이경섭 ((주)주암전기통신 연구소) ,  정한석 ((주)주암전기통신 연구소) ,  김탁용 ((주)캠프하우스 연구소) ,  최미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 기술융합대학원) ,  송민영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신철기 (부천대학 디지털정보전자과) ,  김진사 (조선이공대학 메커트로닉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use the electrical energy and it is essential energy in modern life, but we lay cable underground due to the issue for environment and safety. Safety for worker is still insufficient for the development of safety equipment and related research has been focused on the cable lifetime diagnosis at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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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계를 이용하여 지중 배전선로의 활선 여부를 검출할 수 있는 장치 개발하기 위해 자계검출센서 및 센서 모듈을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였다. 개발 방향은 을 저가형이며 휴대가 가능한 구조를 목표로 자계센서를 탐색코일타입으로 적용하였으며 [2-4], 센서로부터 검출된 신호를 필터 및 증폭을 통해 선로 주변의 신호만을 검출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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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전 및 변전설비는 어디에 설치되는가? 현재 전기에너지는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환경 및 안전의 문제로 발전 및 변전설비는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장소에 설치하여 수용가에 고압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도심지에서는 건물의 고층화, 전자파의 피해 등으로 인해 가공선로를 지중선로로 변환하고 이로 인해 현재 대도시에는 약 20%에 가까운 배전선로가 지중화로 되어 있으며, 중소도시에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현실이다.
고압 지중선로 공사 중 활선 선로를 교체선로로 오인하여 절단하는 사고가 일어나는 이유는? 지중화의 증가는 지중화 작업 편리성을 위해 다양한 신제품과 설비가 출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이에 대한 안전 확보가 중요하게 되었으며 전력공급과 수요의 대용량에 따른 안정성에 지중선로에 대한 장비는 선로의 열화를 검출하는 장비와 선로의 철거 및 시설 장비 위주로 개발 및 운용이 되고 있으며, 실제 선로 작업자를 위한 안전장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특히 선로의 활선유무를 검출할 수 있는 활선경보기는 가공선로에서는 필수 장비로 규정하여 모든 배전선로 활선 전공자가 꼭 착용해야하는 장비중 하나이지만, 지중배전선로에서는 활선 유무를 검출할 수 있는 안전장구가 없다. 이로 인해 고압 지중선로 공사 중 작업자의 부주위로 인해 활선 선로를 교체선로로 오인하여 절단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작업자뿐만 아니라 수용가에게 많은 경제적 피해를 제공하게 되었다.
도심지에서 몇 %의 배전선로가 지중화되어 있는가? 현재 전기에너지는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환경 및 안전의 문제로 발전 및 변전설비는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장소에 설치하여 수용가에 고압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도심지에서는 건물의 고층화, 전자파의 피해 등으로 인해 가공선로를 지중선로로 변환하고 이로 인해 현재 대도시에는 약 20%에 가까운 배전선로가 지중화로 되어 있으며, 중소도시에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현실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실시되어온 지중화 작업은 선로의 신설이 대부분 이였으며, 시공 시 안전사고에 대한 문제점은 크게 대두되지 않았지만, 20년이 지난 현재 선로의 노후화, 지역의 변경으로 지중선로의 교체 및 사고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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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C. Oh, K. S. Lee, H. J. Lee, H. S. Jung, M. H. Choi, M. Y. Soung, K. J. Kim, J. KIEEME 157, (2010). 

  2. Li, D., Chun, K., Zuka, T., Fujita, H., TECHNICAL DIGEST OF THE SENSOR SYMPOSIUM, 16, 217 (1998). 

  3. Liakopoulos, T. M., Xu, M., Ahn, C., SOLID STATE SENSOR AND ACTUATOR WORKSHOP, 19 (1993). 

  4. N. K. Min, Dongilbook, 81 (2003). 

  5. KEPCO, KEPCO ,3 (2007). 

  6. KESRI, KESRI, (2003). 

  7. A. Ondrasova, S. Sevcik, L. Rosenberg, P. Kostecky, L. Turna, I. Kohut, Measurement Science Review, 5, Sec. 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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