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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뉴스의 영상의제설정 효과 -환경뉴스를 중심으로-
Visual Agenda-Setting Effect of Television News -Mainly on Environmental N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72 - 82  

박덕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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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환경관련 텔레비전 뉴스에서 영상과 자막이 수용자의 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텔레비전 수용자의 환경관여도에 따라 영상과 자막이 수용자의 환경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의제설정효과와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이론적 배경으로 살펴본 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환경이슈에 노출된 수용자는 노출빈도가 높을수록 환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 과정에서 텔레비전의 시각적 요소인 영상과 자막이 수용자들의 환경인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상과 자막이 환경이슈에 관심이 많은 수용자보다 관심이 적은 수용자들에게 통합적 주변단서로써, 환경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상과 자막이 개별적인 주변단서로써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지지되지 못했다. 그동안 텔레비전 뉴스의 수용자 효과 연구들은 대부분 언어텍스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시각적 요소가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영상의제설정'이라는 새로운 연구분야의 초기 실험연구로써, 미디어 효과 연구 영역에서 중요한 함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n experimental research with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genda setting effect and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studying 'whether visual cues such as imagery and subtitle of TV environmental news have effect on the viewers' perception?', 'whether visual cues such as imagery and subtitl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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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텔레비전 뉴스에서 영상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수용자 인식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영상의 효과를 실험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이는 신문매체의 사진영상에서 텔레비전 동영상으로, 그리고 기억에 의존한 동영상 연구에서 실험을 통한 영상의 효과 연구로 진일보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텔레비전 뉴스에서 시각적 요소인 영상과 자막이 수용자의 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수용자의 환경 관여도에 따라, 영상과 자막이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33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4주간의 실험 연구와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지금까지 살펴본 미디어의 의제 설정효과와 정교화가능성 모델 관련 논의를 바탕으로 텔레비전 뉴스가 수용자의 의제를 설정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영상과 자막이 영향을 미칠 것인 지, 또한 수용자들의 관여도에 따라서 영상과 자막이 의제설정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최근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환경 관련 뉴스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뉴스 미디어가 환경관련 의제를 수용자의 의제로 설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귀하께서는 이들 이슈가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따라서 본 연구자는 “TV뉴스에서 시각적 요소가 수용자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텔레비전 뉴스에서 환경이슈를 대상으로 삼고, 환경이슈 보도에서 뉴스의 시각적 요소가 수용자들의 이슈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환경 문제에 관한 TV 뉴스 보도를 오디오 클립, 무자막 비디오 클립, 자막 비디오 클립 등 각기 다른 형태로 제작된 영상물을 수용자들에게 노출시켜, 의제 설정 효과, 그리고 환경관여도에 따라 정교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험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텔레비전 뉴스에서 시각적 요소인 영상과 자막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기로 하였다. 대학생들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을 노출빈도와 노출형태에 따라서 [표 1]과 같이 3×2 실험디자인을 적용하여 6개 집단을 선정하고, 이들에게 각기 다른 형태의 TV뉴스 영상물을 시청하게 하였다[그림 1].

가설 설정

  • <연구가설 2-3> 환경 관여도가 높은 수용자들에 비해, 환경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들에게 시각적 요소(영상+자막)가 수용자의 환경 중요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2> 수용자들의 관여도에 따라 시각적 요소가 환경의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가설 2-1> 환경 관여도가 높은 수용자들에 비해, 환경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들에게 영상이 수용자의 환경 중요성 인식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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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교화란 무엇인가? ‘정교화(elaboration)’란 기억에 저장된 지식이나 경험 등과 같은 기존 정보들과 새롭게 입력되는 정보를 연결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교화 과정을 통해서 수용 자들은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기존의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강화한다[10].
정교화 과정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정교화(elaboration)’란 기억에 저장된 지식이나 경험 등과 같은 기존 정보들과 새롭게 입력되는 정보를 연결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교화 과정을 통해서 수용 자들은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기존의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강화한다[10].
완타와 아르팬의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완타와 아르팬의 연구는 사진의 크기와 내용이 수용 자의 이슈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보여줌 으로써, 사진 영상이 의제설정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신문이라는 매체에 국한되었으며, 동영상이 아닌 사진 영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이기 때문에 텔레비 전과 같은 동영상 매체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 밝혀낼 수 없었다. 그리고 파미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서는 텔레비전의 동영상도 의제설정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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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우룡, 텔레비전 뉴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2. 이동근, “TV 시청자의 메시지 처리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TV 드라마와 뉴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2권, 제3호, pp.137-170, 1998. 

  3. 강철용, “한국 텔레비전 미디어 이벤트의 사회적 구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4. M. E. McCombs and D. H. Shaw,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6, pp.176-187, 1972. 

  5. J. W. Dearing and E. M. Rogers, Communication concepts 6: Agenda-setting. Thousand Oaks, CA:Sage, 1996. 

  6. W. Wanta, "The effects of dominant photographs: An agenda setting experiment," Journalism quarterly, Vol.65, pp.107-111, 1988. 

  7. L. M. Arpan, K. Baker, Y. Lee, T. Jung, L. Lorusso, and J. Smith, "New coverages of social protests and effects of photographs and prior attitudes," Mass Communication & Society, Vol.9, pp.1-20, 2006. 

  8. S. Fahmy, S. Cho, W. Wanta, and Y. Song, "Visual agenda setting after 9/11: Individual emotion, recall and concern about terrorism," Visual Communication Quarterly, Vol.13, pp.4-15, 2006. 

  9. R. E. Petty, P. Brinol, and J. R. Priester, Mass Media Attitude Change, edited by Jennings Bryant and Mary Beth Oliver,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3rd Ed. Routledge, N. Y., 2009. 

  10. W. P. Jr. Eveland and Dunwoody, "User control and structural isomorphism or disorientation and cognitive load? Learning from the Web versus print," Communication Research, Vol.28, pp.48-78, 2001. 

  11. 김은미, 임소혜, 함선혜, “웹페이지의 상호작용성과 이용자 관여도가 정보처리와 정서적 반응에 끼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4호, pp.250-277, 2008. 

  12. R. E. Petty and J. T. Cacioppo,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ttitude change. New York: Springer, 1986. 

  13. S. Chaiken and H. Eagly, "Communication Modality as a Determinant of Persuasion: The Role of Communicator Sal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5, pp.241-256, 1983. 

  14. A. Paivio, Mental Representations: A Dual Coding Approach.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15. 김상진, "환경오염과 생물정화, 한국정신과학학회", 제18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7-5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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