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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72 - 82
This is an experimental research with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genda setting effect and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studying 'whether visual cues such as imagery and subtitle of TV environmental news have effect on the viewers' perception?', 'whether visual cues such as imagery and subtitl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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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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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란 무엇인가? | ‘정교화(elaboration)’란 기억에 저장된 지식이나 경험 등과 같은 기존 정보들과 새롭게 입력되는 정보를 연결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교화 과정을 통해서 수용 자들은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기존의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강화한다[10]. | |
정교화 과정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 ‘정교화(elaboration)’란 기억에 저장된 지식이나 경험 등과 같은 기존 정보들과 새롭게 입력되는 정보를 연결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교화 과정을 통해서 수용 자들은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기존의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강화한다[10]. | |
완타와 아르팬의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완타와 아르팬의 연구는 사진의 크기와 내용이 수용 자의 이슈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보여줌 으로써, 사진 영상이 의제설정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신문이라는 매체에 국한되었으며, 동영상이 아닌 사진 영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이기 때문에 텔레비 전과 같은 동영상 매체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 밝혀낼 수 없었다. 그리고 파미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서는 텔레비전의 동영상도 의제설정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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