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193 - 201
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evolved interactivity at the Artificial Life Art beyond 'open interactivity' as 'closed relationship' between viewer/participant and artwork by immersive and interactive features of digital media art. In order to consider this evolved interactivity, we survey the the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페어 바이벨이 정의한 움직이는 이미지란 무엇인가? | 이 움직이는 이미지는 디지털 미디어아트에서 하나의 큰 특성으로 자리 잡는다. 페터 바이벨(Peter Weibel)이 언급한 디지털 미디어아트에서의 ‘움직이는 이미지’(das bewegte Bild)는 단순히 움직이는 동영상이 아니라 ‘변형 가능한 이미지’를 의미한다[1]. 디지털 미디어아트에서의 이미지는 관객이 작품에 참여하여 상호작용함에 따라 변형을 겪는다. | |
디지털 미디어아트의 특성은? | 디지털 미디어아트가 회화, 사진, 조각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 예술들과 변별점을 갖는 특성으로 ‘몰입’과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아트의 몰입적 특성을 대표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로 가상현실 기술(VR)을 이용하여 구현한 미디어아트를 들 수 있다. | |
최근 인공생명 예술에서 작품이 단순히 이미지의 변형을 수행하면서 관객과 함께 그 내용을 채워가는 것 이상을 요구하는 이유는? | 최근에는 인공지능(AI)과 인공생명(A-Life) 기술을 기반으로한 인공생명 예술(A-Life Art)에서는 작품이 단순히 이미지의 변형을 수행하면서 관객과 함께 그 내용을 채워가는 것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이는 관객이 상호작용 하는 대상이 어떤 생명적 정체성(identity)이 부여된 실체(subjects)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작품이 스크린상에서 이미지로만 구현되던 사례를 넘어 같은 시간과 공간에 공존하며 관객의 신체의 개입뿐만 아니라 작품의 신체역시 개입되어 함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로봇(robot) 형태로 제작된 작품들에서는 그러한 생명적 특성을 더욱 더 잘 관찰할 수 있다. |
박영욱, “디지털 예술에서 몰입의 의미”, 인문콘텐츠 제11호, 인문콘텐츠학회, pp.51-69, 2008.
마이클 러쉬, 심철웅 역, 뉴미디어아트, 시공사, p.112, 2003.
백영주, “프로세스 아트의 조형 전략과 방법론적 특성”, 기초조형학 연구, Vol.11 No.3, 기초조형학회, p.198, 2010
A. Broeckmann, "Image, Process, Performance, Machine: Aspects of an Aesthetics of the Machinic" in O. Graw(ed.), MediaArtHistories, MIT Press, p.201, 2007.
조현경, 윤준성,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적 예술에서 인간과 컴퓨터가 함께하는 행위에 관한 고찰”, 기초조형학연구, Vol.9 No.6, 기초조형학회, p.495, 2008.
C. Langton, “Artificial LIfe” in M. Boden (ed.), The Philosophy of Artificial Life, Oxford University Press, p.53, 1996.
클라우스 에메케, 오은아 역, 기계 속의 생명, 이제이북스, pp.32-34, 2004.
김재영, “몸과 기계의 경계: 사이버네틱스, 인공생명, 온생명”, 탈경계인문학 제2권, 제2호,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p.155, 2009.
스티븐 레비, 김동광 역, 인공생명, 사민서각, pp.22-24, 1995.
움베르토 마투라나, 프란시스코 바렐라, 최호영 역, 앎의 나무, 갈무리, p.59, 2007
C. Langton, "Artificial Life", Artificial Life, ed. Christopher Langton, Santa Fe Institute Studies in the Studies of Complexity, Vol.6, pp.2-3, 1989.
S. Wilson, Information Arts: Inter- sections of Art, Science, and Technology, MIT Press, pp.307-308, 2002.
김진엽, 이재준, “인공생명과 예술”, 인문논총 제 58집, 서울대 인문과학연구원, p.124, 2007.
http://fundacion.telefonica.com/arteytecnologia/certamen_vida/en/index.h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