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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충돌방지 프로토콜의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Enhancement of RFID Anti-Collision Protocols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2 no.4, 2011년, pp.281 - 285  

김영범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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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시스템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사항 중의 하나는 인식 범위 내에 있는 태그들을 최소한의 인식 지연시간을 가지고 모두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충돌방지 알고리즘의 설계이다. 또한 이러한 충돌방지 알고리즘의 설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태그 및 리더의 메모리 및 계산력 상의 제약조건이 감안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분야 RFID 표준으로 정립된 Gen2 프로토콜에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태그인식 충돌방지 알고리즘Q 알고리즘, 그리고 FAFQ 알고리즘의 성능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태그 밀집 수준에 따른 프레임 길이의 동적 설정을 통하여 태그 식별시간 측면에서 RFID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RFID 충돌방지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기존 Q 알고리즘과 FAFQ 알고리즘, 그리고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key issues in implementing RFID systems is to design anti-collision protocols for identifying all the tags in the interrogation zone of a RFID reader with the minimum identification delay. In this paper, Furthermore, in designing such protocols, the limited resources in tags and reader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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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SA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조정함으로써 태그 식별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식별과정에서 관측되는 충돌 발생 빈도와 빈 슬롯 발생 빈도률 기반으로 인식대상 태그의 개수(tag populationX 추정하고 Q값을 변동 폭이 너무 크거나 작지 않게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기존 DFSA 방식의 Q 알고리즘이나 FAFQ 알고리즘에 비해 식별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음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Gen2 Protocol에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충돌방지 알고리즘과 Q값을 조정하기 위한 Q 알고리즘[1], 그리고 FAFQ 알고리즘[3]의 성능을 분석하고 프레임의 길이롤 적절히 조정하기 위한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태그 식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충돌방지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알로하 기반의 확률적 알고리즘인 Framed Slotted Aloha (FSA) 방식의 대표적 알고리즘들인 Gen2 Q 알고리즘과 FAFQ 알고리즘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방식의 충돌방지 알고리즘은 리더가 자신의 Query를 전송하면 태그는 자신의 정보를 전송할 슬롯을 정하고 응답을 시도한다.

가설 설정

  • 성능 평가 실험에서 이상적인 통신 채널환경을 가정하였고 리더 한 개와 다수의 태그로 구성된 경우를 고려하였다. 그림 5와 표 2는 제안된 알고리즘과 Q 알고리즘, FAFQ 알고리즘의 성능을 태그 수의 증가에 따른 식별 소요 시간 측면에서 비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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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EPCglobal, Radio-Frequency Identity Protocols Class-1 Generation-2 UHF Protocol for Communiaztions at 860 MHz-960 MHz Version 1.1.0, Dec. 17, 2005. 

  2. Dheeraj K. Klair et al., "A Survey and Tutorial of RFID Anti-Collision Protocols", IEEE Communiaz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2, no. 3, pp. 400-421, 2010. 

  3. Xiao Fan et al., "Gen2-Based Tag Anti-collision Algorithms Using Chebyshev's Inequality and Adjustable Frame Size", ETRI Journal, Volume 30, Number 5, pp. 653-662, 2008. 

  4. Auto-ID Center,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860MHz-930MHz Class1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ag Radio Frequency & Logical Communication Interface Specification Candidate Recommendation, Version 1.0.1", Nov.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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