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경험특성,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Experience,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and Job Stress on Counselors' Burnou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9 no.5 = no.113, 2011년, pp.19 - 32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강다연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how emotional experience,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and job stress affect counselors' burnout. Participants comprising 321 counselors intotal were surveyed on burnout, emotional experience,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and job stress. The collected data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역할 수행, 내담자와의 상호작용, 근무 환경, 전문성 유지ㆍ보수 및 경제적 부담 등 포괄적인 직무 환경과 관련이 있는 직무스트레스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서 경험에 따라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가 영향을 받으며(박용두ㆍ이기학, 2007; Mayer & Salovey, 1997), 정서 조절 능력이 심리적 적응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라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Ferandez-Berrocal et al., 2006), 상담자의 정서경험특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의 매개 역할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서경험특성,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 나아가 정서경험특성이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해보고자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 관련 변인 선정을 위해 심리적 소진의 정의적 요소들을 그 근거로 활용하였다.
  •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는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요인(정서경험특성), 인지적 요인(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및 환경적 요인(직무스트레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 더불어 상담자의 정서경험특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은 직무 수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감안할 때 일반적인 자기효능감의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상담 활동 수행에 대한 자기 평가가 심리적 소진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정서 인식 또는 지각 능력과 관련하여 정서경험특성을 심리적 소진의 정서적 요인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인내, 감수성 등을 유지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으로 인해 심리적 소진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주목을 받아왔다(Corey, 1998; Norcross, 2000; Remley & Herlihy, 2005).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은 상담자 자신의 정신 건강 및 심리적 안녕 뿐 아니라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상담 성과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Delia & Pattrick, 1996; Lee et al., 2010; Raquepdw & miler, 1989).
심리적 소진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소진(burnout)은 업무 수행에 대한 낮은 성과나 보상으로 인해 인간적인 회의감 또는 좌절을 경험하거나, 혹은 에너지 고갈로 인한 정신적ㆍ신체적 곤경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Corey, 1998; Sears et a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9)

  1. 강은숙?김민정(2006). 아동학대예방센터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 실태 및 이직고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1(2), 46-63. 

  2. 권이경(2004). 상담종결경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이 놀이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8(1), 1-15. 

  3. 김영미(2008). 음악치료사의 성격특성 및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현미?최인화?권현용(2010). 청소년 상담자의 직무환경, 자아탄력성,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이 상담자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15(2), 173-194. 

  5. 도은숙?정현숙(2009). 상담자 소진 관련 변인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7(1), 125-143. 

  6. 박성호(2001). 상담의 직무환경에서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용두?이기학(2007). 정서지능, 지각된 진로장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1041-1056. 

  8. 여선영(2005). 아동상담자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Burnout)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유재호?이수정?이훈구 (1998). 근로자들의 정서관련 특성이 직무로 인한 탈진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1(1), 23-53. 

  10. 유성경?박성호(2002). 상담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389-400. 

  11. 유정이?박성호?유성경(2003). 상담자와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변인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1(2), 111-120. 

  12. 윤부성(2000). 아내학대 관련기관 상담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선규(1992). 職務 스트레스 誘發要因, 對處戰略과 組織構成員의 態度에 관한 實證的 硏究.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이수정?이훈구(1997). Trait Meta-Mood Scale의 타당화에 관한 연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1), 95-116. 

  15. 이수현?서영석?김동민(2007).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 척도 국내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3), 655-673. 

  16. 이주일?황석현?한정원?민경환(1997). 정서의 체험 및 표현성이 건강과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1), 117-140. 

  17. 임춘희(2008). 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실무자의 직무스트레스 및 욕구충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9(2), 317-337. 

  18. 최성희(2010). 놀이치료자의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치료자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최윤미?양난미?이지연(2002). 상담자 소진 내용의 질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3), 581-598. 

  20. 최혜윤(2003). 상담자의 완벽주의 성향,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279-300. 

  21. 황경열?소혜정(2006). 재활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重複.肢體不自由兒敎育, 47, 107-124. 

  22. 황정임(1996). 조직특성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4.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25.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26. Betoret, F. D.(2006).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 Pshchology, 26(4), 519-539. 

  27. Brown, C., & O'Brien, K. M.(1998) Understanding stress and burnout in shelter worker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 Practice, 29, 383-385. 

  28. Cherniss, C.(1980). Professional burnout in human services organizations. NY: Preager Publishers. 

  29. Cloninger, C. R., Svrakic, D. M., & Przybeck, T. R.(1993). A psychobiological model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0, 975-990. 

  30. Cooper, C. & Marshall, J.(1998). The Stress check: Coping with the stresses of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Y.: Prentice-Hall. 

  31. Corey, G.(1998).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4/e. Singapore: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Asia. 

  32. Delia, C., & Patrick, T.(1996). Stress in clinical psychologis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42, 141-149. 

  33. Durlak, J. A.(1979). Comparative effectiveness of paraprofessional helpers. Psychological Bulletin, 86, 80-92. 

  34. Elliot, A. J., & Church, M. A.(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218-232. 

  35. Frenandez-Berrocal, P., Alcaida, R., Extremera, N., & Pizarro, D.(2006). The role or emotional intelligence in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Individual Difference Research, 4, 16-27. 

  36. Frank, J. K., & Frank. J. B. (1993). Persuasion and healing: A comparative study of psychotherapy(3rd ed.). Baltimore and London: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37. French, J., & Caplan, R. D.(1987). Organizational stress and individual strain. In D. W. Organ(Ed.), The applied psychology of work behavior: A book of reading. 307-339. Business Publication. 

  38. Friedman, S. M. & Gelso, C. J.(2000). The Development of the Inventory of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6(9), 1221-1235. 

  39. Gohm, C. L.(2003). Mood 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3), 594-607. 

  40. Gohm, C. L., & Clore, B. L.(2000). Four latent traits of emotional experience and their involvement in well-being, coping and attributional style. Cognition and Emotion, 16(4), 495-518. 

  41. Goodyear, R. K., & Guzzardo, C. R.(2000). Psychotherapy supervision and training. In S. D. Brown & R. W. Lent(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3rd ed., 83-108). N.Y.: Wiley. 

  42. Greenberg, L. S.(2002). Emotion-focused therapy: Coaching clients to work through their feeling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3. Grewal, D., & Salovey, P.(2005). The sc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 281-285. 

  44. Halbeslben, J. R. B., & Bowler, W. M.(2007). Emotional exhaustion and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2(1), 93-106. 

  45. Heppner, M. J., Multon, K. D., Gysbers. N. C., Ellis, C. A., & Zook, C. E.(1998). The relationship of training self-efficacy to the process and outcome of caree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4), 393-402. 

  46. Ilies, R., Scott, B. A., & Judge, T. A.(2006). The interactive effects of personal traits and experienced states on intaindividual pattern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3), 561-575. 

  47. Ingram, R. E.(1990). Self-focused attention in clinical disorders: review and a conceptual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07, 156-176. 

  48. Ivancevich, J. M., Matteson, M. T., Konopaske, R.(2007). Organizational behavior and management(8th ed.). N.Y.: McGraw-Hill Irwin. 

  49. Judge, T. A., Woolf, E. F., & Hurst, C.(2009). Is emotional labor more difficult for some than for others? A multilevel, experience-sampling study. Personnel Psychology, 62, 57-88. 

  50. Kottler, J. A.(1993). On Being a therapist(rev. ed.). San Francisco, Co: Jossey-Bass. 

  51. Larsen, R, J., & Diener, E.(1987). Affect intensity as an individual difference characteristic: A review.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1, 1-39. 

  52. Lee, S. M., Cho, S. H., Kissinger, D., Ogle, N. T.(2010). A Typology of Burnout in Professional Counselor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8(2), 131-138. 

  53. Lee, W. W. S., & Leung, D. Y. P.(2006). Predicting intention to quit among chinese teachers: Differential predictability of the components of burnout. Anxiety, Stress & Coping: An International Journal, 19(2), 129-141. 

  54. Lent, R. W., Hill, C. E., & Hoffman, M. A.(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scal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 97-108. 

  55. Lindsley, D. H., Brass, D. J., & Thomas, J. B.(1995). Efficacy-Performance Spirals: A Multi level Perspective. Academy of Managment Review. 29, 645-678. 

  56. Lischetzke, T., & Eid, M.(2003). Is attention feeling beneficial or detrimental to affective well-being? Mood regulation as a moderator variable. Emotion, 3(4), 361-377. 

  57. Martin, Jr W. E., Easton, C., Wilson, S., Takemoto, M., & Sullivan, S.(2004). Sal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s a core characteristic of being a counselor.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44, 17-30. 

  58. Maslach, C. & Jackson, S.(1981).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59. Maslach, C. & Jackson, S.(1981).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0.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397-422 

  61. Martin, Jr W. E., Easton, C., Wilson, S., Takemoto, M., & Sullivan, S.(2004). Sal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s a core characteristic of being a counselor. Counselor Education & Supervision, 44, 17-30. 

  62. Mayer, J. D., & Gaschke, Y. N., Braverman, D. L., & Evans, T. W.(1992). Mood-congruent Judgement is a general e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119-132 

  63. Mayer, J. D. & Salovey, D.(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J.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Y: Basic Books. 

  64. Mayer, J. D., & Stevens, A. A.(1994). An emerging understanding of the reflective experience of mood.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8, 351-373. 

  65. Mitchell, T. R., Hopper, H., Daniels, D., George-Falvy, J., James, L. R.(1994). Predicting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during skill acquis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 506-517. 

  66. Moore, K. A., & Cooper, C. L.(1996). Stress in mental health professional: A theoretical ov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42, 82-89. 

  67. Nayeri, N. D., Negarandeh, R., Vaismoradi, M., Ahmadi, F., & Faghihzadeh, S.(2009). Burnout and productivity among Iranian nurses. Nursing & Health sciences, 11(3), 263-270. 

  68. Norcross, J. C.(2000). Psychotherapist Self-care: Practitioner- tested, research-informed strategi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1(6), 710-713. 

  69. Nutt-Williams, E., Judge, A. B., Hill, C. E., & Hoffman, M. A.(1997). Experiences of notice therapists in prepracticum: Trainees', clients' and supervisors' perceptions of therapists' personal reactions and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4), 390-399. 

  70. O'Halloran, T. M., & Linton, J. M.(2000). Stress on the job: Self care resources for counselors.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22, 354-364. 

  71. Pazin, J. S.(2000). The effects of burnout on doctoral counseling students in CACREP-accredited universitie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61(9-A), 1164. 

  72. Raquepaw, J. M., & Miller, R. S.(1989). Psychotherapist burnout: A componential analysi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0, 32-36. 

  73. Remley, T. P., & Herlihy, B.(2005). Ethical, Legal, and Professional Issues. Columbus: Pearson Prentice Hall. 

  74. Ross, R. R., Altmaier, E. M., & Russell, D. W.(1989). Job stress, social support, and burn out among counseling center sta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3), 345-351. 

  75. Salanova, M., Llorens, S., Garcia-Renedo, M, Burriel. R., BresO, E., & Schaufeli, W. B.(2005). Towards a four-dimensional model of burnout: A multigroup factor-analytic study including depersonalization and cynicism. Educational Psychological Measurement, 65(5), 807-819. 

  76. Salomon, G.(1984). Television is "easy" and print is "tough": The differential investment of mental effort in learning as a function of perceptions and attribu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647-658. 

  77. Salovey, P., Mayer, J. D., Goldman, S. L., Turvey, C., & Palfai, T. P.(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In J. W. Pennebaker(Ed.)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125-154). Washington, DC: America Psychological Association. 

  78. Schaufeli, W. B., & Enzmann, D.(1998). The burnout companion to study and practice: A critical analysis. London: Taylor and Francis. 

  79. Schunk, D. H.(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80. Sears, S. F., Urizar, G. G. Jr., & Evans, G. D.(2000). Examining a stress-coping model of burnout and in extension agent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 56-62. 

  81. Smith, P. C., Kendal, L. M., & Hulin, C. L.(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A strategy for the study of attitudes. Chicago: Rand McNally & co. 

  82. Swinkels, A., & Giuliano, T. A.(1995). The measurement and conceptualization of mood awareness: Attention directed toward one's mood stat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 934-949. 

  83. Tanner, A.(1983). Middle management stress: Recognizing and treating burnout victims. Healthcare Financial Management, 37(1), 12-22. 

  84. Van Dierendonck, D., Schaufeli, W. B., & Buunk, B. P.(1998). The evaluation of an individual burnout intervention program: The role of inequity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 392-407. 

  85. Wampold, B. E. (2000). Outcomes of individual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Empirical evidence addressing two fundamental questions. In S. D. Brown & R. W. Lent (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3rd ed., 711-739). N.Y.: Wiley. 

  86. Westerhouse, M. A.(1980). The effects of tenure, role conflict and role conflict resolution on the work orientation and burn-out of teache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1, 174-175. 

  87. Whiston, S. C., & Sexton, T. L.(1993). An overview of psychotherapy outcome research: Implications for practice.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4(1), 43-51. 

  88. Zapf, D.(2002). Emotional work and psychological wel being: A review of literature and some conceptual consideration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2(2), 237-268. 

  89. Zunz, S. J.(1998). Resiliency and burnout: Protective factors for human manager.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22(3), 39-5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