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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단층파쇄대 구간에서의 터널 시공 사례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5, 2011년, pp.76 - 92  

정용민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권영주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이청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이상돈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기술지원팀) ,  박재영 ((주)경동기술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검측감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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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에서는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 건설공사 중 행치2터널 종점부 단층대 통과구간에 대한 각종 조사, 보강설계 및 시공에 걸친 일련의 사례를 기술하고자 한다.
  • 본 검토구간은 단층파쇄대가 분포하는 구간으로서, 암반등급은 RMR 분류상 Ⅴ등급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이 구간에 적용할 보강방안을 결정하기 위하여 단층파쇄대 등 지질 이상대 구간에 적용된 기존 사례 및 설계기준 등을 검토하여 보강방법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터널 굴착에 따른 터널 주변의 변위, 응력의 변화와 지중 및 지표에서 발생하는 연직 및 수평응력과 변위를 검토하기 위하여 유한 차분법(Finite Difference Method : FDM)을 이용한 2차원 해석 프로그램인 FLAC-2D(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를 사용하여 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지반은 Mohr-Coulomb 항복기준을 연계(non-associated)한 탄소성 재료로, 숏크리트와 록볼트는 탄성재료, 보강재료(강관다단 그라우팅 등)는 탄성재료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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