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4, 2011년, pp.507 - 520
Teaching and learning in schools can be influenced by the ways in which curriculum is understood in terms of its characteristics and range. Viewing curriculum as encompassing all activities pertaining to teaching and learning allows us to examine various aspects of education through curriculum stu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의 의미는? |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교수요목을 보는 것을 넘어 교수-학습 활동이 포함된 교육 활동 전반을 살핀다는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에서는 1954년에 공포된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기준령’에서 교육과정을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 활동의 편제를 말한다”(제 1장 총칙의 제 2조)라고 정의하였다. |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떻게 되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간(2000-2010년) 한국 연구 재단의 등재지에 수록된 수학과 교육과정 관련 연구 논문들을 검토함으로써,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의 패턴을 찾아 최신 연구 동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주제별 논문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교육과정 연구의 방향성 및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과정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기존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에서 어떤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림 1>에서 제시한 포괄적인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떠한 연구 및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논문은 찾기 힘들다. | |
2차 교육과정부터 교육과정의 의미가 뜻하는것은? | 하지만, 제 2차 교육과정부터 교육과정의 의미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교수요목만을 의미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의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범위가 넓어진 것이다. 이후 한국 교육 개발원의 보고서(한국 교육 개발원, 1979)에서는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전개되고 실현될 교육 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일정 학생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국가 수준에서 규정하는 의도되고 문서화된 계획을 의미한다”(p. |
김구연 (2010). The analysis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Addition and subtraction in grade 3.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59-78.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임재훈?정영옥?황혜정?고은성 (2005). 중등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비교. 교원교육, 21(1), 50-68.
김상화?방정숙?정희진 (2005).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분석. 교원교육, 21(2), 58-75.
노선숙?김민경?유현주?차인숙 (2001).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연구-수학교육목표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0(2), 162-177.
류희찬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관점, 목표, 형식. 교원교육, 21(2), 76-90.
문교부 (1954).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령 (문교부령 제 35호).
박경미?김남희?나귀수?방정숙?이경화?임재훈?정영옥?정희진?황혜정 (2000).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교원교육, 21(1), 32-49.
박혜숙 (2010).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기본 고려사항.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3), 343-351.
서경혜?유솔아?정진하 (2003a). 초등수학 교육과정 내용 조직 비교 분석: 제 7차 교육과정과 Everyday Mathematics. 교육과학연구, 33(2), 21-55.
서경혜?유솔아?정진하 (2003b). 제 7차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내용 체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16(2), 159-184.
신현용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절차에 관한 제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2), 169-178.
이경진 (2005). 대학부설 연구소와 초등 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18(2), 335-361.
이대현?임재훈 (2005).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적정성에 관한 학생 의견 조사 연구. 수학교육, 44(4), 509-524.
이대현?최승현 (2006). 제 7차 수학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5(2), 231-244.
이명희 (2000). 수학 교육 철학적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경향 파악. 한국초등수학회, 4, 39-55.
정인수 (2007).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안의 특징 및 의의. 교원교육, 23(1), 137-145.
정환옥?노정학 (2005). 한국과 독일의 중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II - 중학교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1), 1-14.
최근배?김해규 (2005). 한국과 미국의 초등수학 교과서 (Harcourt Math) 비교 연구 -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2), 179-200.
최승현 (2007). 수학과 선택 교육과정 개정 방향 및 주요 특징. 교원교육, 23(1), 163-173.
최승현?이대현 (2005).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3), 325-336.
최승현?황혜정 (2004a).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과정 및 내용에 관한 분석 연구-시.도 및 초등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3(4), 321-335.
최택영?함석돈 (2001)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편성,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0(2), 179-194.
한국교육개발원 (1979).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연구, 연구 보고 제 110집.
Alexander, R. J. (2001). Border crossing: Towards a comparative pedagogy. Comparative Education, 37(4), 507-523.
Chavez, O. (2006). From the textbook to the enacted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North America XXVIII, Yucatan, Mexico.
Ornstein, A. C. (1987). The field of curriculum: What approach? what definition? High school Journal, 70(4), pp.208-216.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 352-388.
Remillard, J. T., Herbel-Eisenmann, B. A., & Lloyd, G. M. (Eds.). (2009).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New York, NY: Routledge.
Reys, B. J., Reys, R. E., & Rubenstein, R. (Eds.). (2010). Mathematics curriculum: 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Reston, VA: NCTM.
Schmidt, W. H., McKnight, C. C., Houang, R. T., Wang, H., Wiley, D. E., Cogan, L. S., & Wolfe, R. G. (2001). Why schools matter: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curriculum and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319-37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Stigler, J. W. (1990). Mathematical knowledge of Japanese, Chinese, and Americ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Reston, VA: NCTM.
Valverde, G. A., Bianchi, L. J., Wolfe, R. G., Schmidt, W. H., & Houang, R. T. (2002). According to the book: Using TIMSS to investigate the translation of policy into practice through the world of textbooks.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